[마케팅] Donut Plant(도넛플랜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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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Donut Plant 소개
-Donut Plant 선정 이유


Ⅱ. 본론
-現 한국 Donut 시장 현황
-Donut 경쟁사분석
-SWOT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Ⅲ. 결론
-Donut Plant가 나아가야할 방향(마케팅전략)

본문내용
● 소개
-도넛플랜트 뉴욕시티는 1994년 뉴욕에서 출발한 주목할 만한 도넛 브랜드이다.
뉴욕시티 창업자인 MARK ISREAL의 할아버지인 HERMAN ISREAL에 의해 최초의 도넛이 만들어졌다. ISREAL은 조부의 사망후 우연하게 도넛의 레시피를 발견하여 뉴욕에서 도넛플랜트 뉴욕시티를 시작하였다.
도넛플랜트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4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는 2007년 11월에 상륙하여 현재 17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 타의 추종을 불허 하는 뛰어난 맛과 천연소재의 재료로 뉴욕 매거진에 의해 BEST OF NEW YORK에 지정되는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2007년 일본의 BIGEATS JAPAN과 한국의 BIGEATS KOREA의 합작으로 11월 명동에 한국의 첫번째 도넛플랜트 뉴욕시티 매장을 오픈하였다. )
-‘도넛플랜트’만의 특징
‘유기농 밀가루, 유기농 설탕, 유기농 천연과일 글레이즈 소스 등 유기농 원료만 사용하고 있다. 유기농 천연 소재로만 사용해 일반 도넛과는 달리 소화가 잘되며 많이 달지않고 쫄깃쫄깃한 맛이 특징이다. 100% 식물성 옥수수유를 사용해 트랜스지방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으며 방부제 및 인공첨가물은 물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계란도 사용하지 않았다.’라고 브랜드의 창시자가 한 말이다. 뉴욕의 많은 음식들이 빅사이즈인 것처럼, 이 도넛 역시 다른 도넛에 비해 1.6배 이상 크고 우유나 커피와 함께 할 경우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수제 도넛인 만큼 가격도 조금 비싼 편이다. 도넛을 직접 손으로 만든다는 특성으로 미국 내에서 하루에 3000개 정도 밖에 생산할 수 없어 오후 2-3시쯤에는 모든 도넛이 동이 나는 것으로 유명해지고 하였다. 뉴욕 팩토리 콘셉트의 인테리어가 캐주얼하면서도 고급스럽다. 장난감처럼 놓인 의자, 물수건, 앙증맞은 포크와 나이프로 기본 세팅된 스테인리스 트레이는 여자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들이 즐비하다.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세 번 도넛을 공수해온다. 또한, 힐러리, 패리스힐튼 등 미국의 셀러브리티들이 이곳의 도넛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도넛플랜트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다양한 기간 한정 메뉴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선정이유
-현재 우리나라는 뉴욕식 아침문화를 상징하는 베이글과 도넛·와플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식품업계는 올해 도넛 시장 규모를 2000억원 정도로 추산했다. 작년에 비해서 53%나 커졌다. 그런데 우리나라 도넛 시장은 던킨 도너츠가 약 80%를 선점하고 있고, 또 크리스피 크림 도넛 역시 시장에서 1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미스터도넛(GS리테일), 도노스튜디오(CJ 푸드빌) 같은 대기업이 잇따라 진출했다. 미국에서 프리미엄 수제 도넛으로 유명한 도넛플랜트는 2007년에 한국에 진출했지만 2년이 지난 2009년 현재,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이다.
또한 같은 해에 진출한 미스터도넛보다 더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도넛플랜트를 리뉴얼하여 좀 더 시장점유율과 인지도를 높이고 도넛 플랜트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고자 리뉴얼을 통한 성공전략을 짜려고 한다.

● 現 한국 도넛시장의 현황 -시장 성장 중심으로...
-과거에는 국내 도넛이라고 해봐야 고작 ‘꽈배기’가 전부였다. 도넛 자체가 생소했기 때문에 시장은 형성조차 되지 않았었다. 이러한 국내 시장에 1994년 던킨도너츠가 첫 선을 보이면서 국내에서도 도넛 시장이라는 새로운 주전부리 시장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던킨도너츠가 독주하던 국내 도넛 전문점 시장에 2005년 이후 크리스피크림도넛, 미스터도넛, 도넛플랜트, 서던메이드, 도노스튜디오 등이 도전장을 내민 이후 오히려 시장 규모는 더 커지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패밀리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 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업계에 따르면 작년 국내 도넛 시장의 규모는 2930억원으로 경쟁 체제가 시작된 2005년(1530억원)에 비해 92%나 성장했다. 매년 3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올해 시장 규모가 3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패밀리레스토랑의 매장 당 매출은 2004년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고, 패스트푸드 시장도 2002년 매출 1조원을 넘어선 후 하락세를 지속하다 4년 만인 작년 4% 성장으로 돌아섰다. 그 중 아직까진 던킨도너츠가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압도적이지만 뒤를 이어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약 20% 정도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후발주자인 미스터도넛의 추격 또한 만만치 않다. 도넛 시장이 매년 30% 정도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4000억원 정도의 시장 규모를 가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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