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제 2장 2절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와 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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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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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論
본 보고서의 목적
Ⅱ. 本論
1. 개념정리
2. 사례
Ⅲ. 結論
느낀점
- 본문내용
-
Ⅰ. 序論
본 보고서의 목적
조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외부고객뿐만이 아니라 내부고객에 대한 만족도 또한 중요하다. 내부고객의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높아야 고객과의 접점에 서 있는 직원들의 능력향상이 기업의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 절에서는 직원의 태도와 감정의 관리에 있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개념이해와 사례를 통해서 이해하고 그에 따른 경영진의 경영능력을 극대화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내부고객, 즉 직원의 태도와 감정은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에 따라서 기업의 수익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서 책의 개념정리와 사례조사를 통하여 어떠한 사례들이 있고, 개념과 사례 사이에서 어떠한 GAP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본 보고서의 목적이 있다.
Ⅱ. 本論
1. 개념 정리
제 2절 태 도
2.1 태도(Attitude)란 무엇인가?
▪ 태도(Attitude) : 특정 대상에 대해서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 가치관(One´s values) : 가치에 대한 관점.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사상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이다.
- 태도가 구체적인 개념이라면 가치관은 태도에 비해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
- 행위에 있어 태도는 가치관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ex)남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가치관을 가진 관리자일지라도 비도덕적인 동료를 돕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욕구(Needs) : 안전, 편안함 배부름 등과 같은 본원적인 것
- 배가 고플 때 => 먹을 것에 대한 욕구(Needs)
구체적으로 카레라이스에 대한 요구(Wants)
1. 태도의 구성요소
1) 태도에 대한 전통적 관념
▪ 인지적 요소 : 대상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신념 ‘나의 상사는 권위적이다’
▪ 감정적 요소 : 대상에 대한 느낌이나 평가 ‘나는 나의 상사를 좋아하지 않는다’
▪ 행동적 요소 : 대상에 대한 행동성향 ‘나는 나의 상사의 지시를 듣지 않는다’
2) 태도에 대한 최근의 관점
▪ 태도가 세가지 요소로 구성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태도를 긍정적 또는 부정적 느낌으로 봄
▪ 인지(Cognition) - 태도(Attitude) - 의지(Intention)
2. 태도의 형성
▪ 의지는 개인의 행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특정결과를 산출하는 행위와 이러한 결과물에 대한 평가도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개인이나 집단은 준거집단에 순응하여 행동을 선택해야 한다는 개인의 신념도 주관적 규범에 영향을 미친다.
▪ Q : 태도와 주관적 규범 중 어느것이 의지와 행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 A : 개인의 특정 행위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중요성 인식에 따라 다르다.
ex) 치약을 살때에는 사회적 압력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헌혈을 하고자 하는 의지에는 규범보다는 태도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인지부조화
▪ 인지부조화 이론 : 사람은 자신의 태도간에 혹은 태도와 행동간에 일관되지 않거나 모순이 존재할 때 이러한 비일관성이나 모순을 불쾌하게 여겨 이것을 감소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모순을 줄이기 위해 사람은 태도나 행동을 바꾸려 시도하는데, 태도는 다른 사람들이 모르지만 행동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알고 있으므로,행동에 맞게 태도를 바꾸게 된다.
▪ 인지부조화를 감소시키고자 하는 욕망의 크기를 결정하는 세가지 요소
1) 부조화가 생기게 된 요소들의 중요성
2) 개인이 그 요소들에 대해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영향력의 정도
3) 부조화에 수반된 비용 등
ex) ‘담배는 건강에 해롭다’를 인지하는 흡연가의 태도와 행동간의 부조화
4. 직무만족
▪ 직무만족 : 개인이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의 결과로 얻게 되는 즐겁고 긍정적인 감정상태를 의미한다.
- 만족도의 차원 : 일 자체, 급여, 승진 기회, 상사, 동료 등
소극적
적극적
만족
Ⅰ
Ⅱ
불만족
Ⅲ
Ⅳ
▪ 적극적으로 불만족 하는 사람들(Ⅳ)은 노조를 결성하는 등 자신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이다.
5. 조직몰입
▪ 조직몰입 : 개인이 특정 조직에 대하여 애착을 가짐으로써 그 조직에 남아있고 싶어하고 조직을 위해서 더 노력하려 하며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기꺼이 수용하게 되는 심리적 상태
▪ 조직몰입의 세가지 차원
- 정서적 몰입 : 구성원이 조직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애착을 느끼고 동일시하는 몰입유형을 의미한다. ex) 삼성맨
- 지속적 몰입 : 소속된 조직과 결별하는 데 따르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유지하려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 ex) 마피아의 조직 이탈
- 규범적 몰입 : 심리적 부담이나 의무감 때문에 조직에 대하여 몰입하게 되는 경우
▪ 몰입의 대상은 꼭 기업이나 조직으로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ex : 의사나 연구원같은 전문가들은 자신의 속한 조직에 대해서보다는 자신의 직업에 대하여 더 큰 몰입을 보이게 된다) 또한 몰입의 대상이 하나의 조직일 필요도 없다.(ex : 노조원들 중에는 기업조직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노동조합 조직에 대해서도 동시에 강한 심리적 몰입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이를 이중몰입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pp 42~56] (창민사 2008)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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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테스코 ” FUN경영과 조직활성화” 사례 국윤성 인사팀장님|작성자 조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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