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다음(daum) 핵심역량과 새로운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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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및 현재 상황
1) “ 다음 ” 의 의미
2) 다음이 걸어온 발자취
3) 다음의 직원 현황 및 매출액 현황
4) 다음의 주주 구성
5) 다음의 총 사업 현황
① 다음 미디어 부문
② 다음 파이낸스 부문
③ 포털 사업 부문
6) 다음의 쇠퇴
① 온라인 우표제
② 경쟁사의 등장


3. 경쟁사 분석
1) Naver
① 네이버 - 젊은 생각이 만드는 세상 nhn
② NHN회사의 개요
③ 사업영역
2) Nate & Empas
① SK커뮤니케이션즈 회사 개요
② 사업현황
③ Nate & Empas


4. SWOT 및 STP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5. Daum의 핵심역량
1) 메일(한메일넷)
2) 카페
3) 아고라
4) UCC


6. 다음의 새로운 도약
1) 검색기능 강화
2) 지도 서비스
3) 전략적 제휴
4) 새로운 컨텐츠 개발
5) 개인별 맞춤 광고
6) 카페와 메일용량 늘리기


7. 결 론


8. 참고 자료 및 사이트/ 관련기사 / 주가정보


9. 첨부파일 : 설문지 파일 원본 / 설문결과 분석
( 재학생 200명 설문조사 직접 실시내용 및 결과첨부)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이유
Daum(다음)은 1995년 2월에 창립하여 국내 최초의 웹 이메일 서비스를 시작한 한메일넷을 거쳐서 국내의 최초로 포털사이트를 운영하였다. 최초의 포털사이트로서 등장하면서 포털사이트의 대표주자로 자리 매김하였고, 현재에도 3,700만 명이라는 사용자를 바탕으로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네이버의 추격을 피하지 못하고 선두의 자리를 내주었지만 웹2.0이라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아서 다시 선두로 도약하기 위한 발걸음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웹 2.0 기반의 시스템에 있어서 국내에서는 아직 UCC나 블로그와 같은 서비스만이 시도되고 있고, 블로그와 UCC분야에 있어서 Daum만의 독특한 색깔이 두각을 보기이고 있기 때문에 Daum을 선정하였다.


2. 기업소개
1) “다음” 의 의미
㈜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다음(Daum)'은 2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먼저 순수 우리말로 '어떤 차례의 뒤'라는 뜻으로 영어 'Next' 에 해당하는 의미이며 즉,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차세대 커뮤니케이션환경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선도자로서의 미래 지향적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한문으로 다음(多音)은 다양할 多, 소리 音의 조합어로, 개성 있는 다양한 소리(多音)를 조화롭게 내보자는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화로운 목소리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내듯 “인터넷은 문화이다”라는 소명감을 가지고 우리의 올바른 인터넷 문화 정착과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다음(Daum)의 의지를 담고 있는 기업이다. 이와 같이 다음(Daum)은 인터넷 강국으로써의 미래 웹 환경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포털사이트로써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2) 다음이 걸어온 발자취
< 1995년 ~ 2001년 : 인터넷의 지평을 열다. >
다음(Daum)의 시작은 1995년 이재웅 창업주가 초기 멤버 3명으로 시작하여 약 15명의 직원들과 함께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약 13년이 흐른 지금 다음은 직원 1,300여명과 약 90여가지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하였다.
1997년 5월 다음은 대한민국 대표 메일이라 할 수 있는 한메일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서비스 시작과 함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시작 1년 7개월 만인 98년 12월에 회원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현재는 약 3,800만 회원을 보유하는 국내 최대의 회원수를 가진 포털 사이트로 성장하였다.

< 2002년 ~ 2005년 : 세계를 노리다. >
2003년 다음은 미디어다음을 선보였다. “우리가 움직이는 세상, 미디어다음” 이라는 슬로건 하에 아고라 등 네티즌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선보이며 NO.1 뉴스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또한, 2004년에는 일본과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미디어기업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일본 파워드 컴과 합작법인 타온을 설립하여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일본 최고의 커뮤니티 포털 “카페스타”를 선보였으며, 미국 라이코스를 인수하며 세계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을 시작하였다.

< 2006년 ~ 2007년 : UCC의 찬란한 서막>
2006년은 웹 2.0 인터넷 산업의 주요 흐름으로 자리잡으면서 UCC콘테츠가 각광을 받은 시기였다. 또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ucc를 중심으로 한 tv팟 서비스 오픈과 더불어 동영상 베타검색서비스를 선보였고, 동영상 검색의 풍부한 db확보를 위해 다양한 전문 동영상 콘텐츠 업체들과 제휴를 확대했다.
2007년 다음은 일반인도 양질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사용자들이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UCC의 핵심가치와 성장 전략을 모색하고 ucc를 수익 모델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새롭게 제시하며 웹 트렌드를 선도하였다.

< Now ~ : 검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다 >
다음은 검색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역량을 강화, 보다 질 높은 검색결과를 제공하고자 쇼핑검색, 검색트렌드, 검색쇼 등의 차별화된 신규검색 서비스를 차례로 선보이며 검색에 대한 기본역량을 한 층 강화하고 있다.
이어 다음의 자산인 카페, 블로그 등 UCC 플랫폼과의 긴밀한 연계를 토대로 검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1) 참고자료
- 인터넷 홈페이지 :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네이트, 등
- 삼성경제연구소
- 다음, 아고라, 카페
- 통계청
- http://isis.nic.or.kr/index.html
- 기타 각종 홈페이지 및 자료

2) 관련 기사 / 주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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