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은행권과 증권 그리고 대부업체 광고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언
주제 선정과정과 동기
2. 내 용
- 증권회사의 기업과 광고에 대한 개괄적 설명
안모씨가 본 증권회사 광고
양모씨가 본 증권회사 광고
이모씨가 본 증권회사 광고
- 은행의 기업과 광고에 대한 개괄적 설명
안모씨가 본 은행 광고
양모씨가 본 은행 광고
이모씨가 본 은행 광고
- 대부업의 기업과 광고에 대한 개괄적 설명
안모씨가 본 대부업 광고
양모씨가 본 대부업 광고
이모씨가 본 대부업 광고
3. 결언
자료원
- 본문내용
-
「 서 언 」
□ 주제 선정 과정과 동기
학기 초 과제를 받은 이후부터 생각해왔지만 뚜렷하게 떠오르는 주제는 없었다. 소비자 행동의 이론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부족했고, 팀원들에 대한 이해도 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간고사를 계기로 조금이나마 소비자행동의 이론들을 알아가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에 적용할 능력과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다. 특히 중간고사 이후 팀원들이 모여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이해하게 되자 주제선정에 대한 토론은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우선 한자리에 모여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오랜 시간동안 서로의 아이디어를 내놓기 시작했고, 결국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에 가장 적합하며 주가폭락 및 금융위기 등 시사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관심이 많았던 금융권을 조사해보기로 결정했다. 팀원은 세 사람에 불과했으나 각자의 사고방식과 돈을 관리하는 데에 있어 리스크부담의 정도도 달라 열 띈 토론이 진행되었다. 각자의 선호도가 분명히 존재했던 은행권과 증권 그리고 대부업체, 이렇게 세 분야의 광고들의 효과를 분석하기로 결정했다. 그 결과 3명의 캐릭터가 나왔다.
- 취업 준비생 [안모씨] -
아직 취직이 안된 4학년의 취업준비생. 친구가 없어 TV를 즐겨보고, 프로야구와 드라마 ‘쩐의 전쟁’을 인상 깊게 보아 대부업체에 대해 매우 친숙하다. 낮에는 학교수업을 듣고 밤에는 아르바이트를 하여 취업준비가 매우 더디지만 생활비와 받아둔 학자금 대출로 그만두지 못하는 상황이다. 최근 의외의 싸움에 휘말려 합의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이자연체로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 제1금융권의 대출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 취직이 된 취업준비생 [양모씨] -
4학년이지만 상반기 취직이 결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집이 유복하고 돈 걱정 없이 살아온 인생이다. 사업가인 아버지를 존경하고, 자신도 사업가가 되고 싶어 한다. 친구들과의 모임에 있어서도 자신이 계산하는 것을 즐겨하며, 주식이나 펀드에 등록금 전액을 주식에 투자한 경험이 있으며, 위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미래 계획을 설정하고 각종 자산관리 및 현금흐름에 관심 많다.
- 취직이 된 취업준비생 [이모씨] -
IMF시절 부모님이 주식 투자를 해서 심하게 망하여 불우한 중고등시절을 보냈다. 그로인해 주식에 대한 강한 두려움과 거부감이 들고, 일확천금 보단 조금씩 돈을 모아가는 성격이다. 또한 통장이 돈이 쌓이는 것을 보면 흐뭇해 하며, 성실하고 생활력이 강하지만 조금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로또나 도박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매우 경멸하고 그 시간에 차라리 돈을 버는 것이 더 현명하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각자 다른 생황방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대학생 3명이 대부업, 은행, 증권 회사의 광고에 어떻게 반응하며 어떠한 태도를 형성해 나가는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 미래에셋 (www.miraeasset.co.kr)
- 키움 증권 (www.kiwoom.com)
- 동양증권 (www.tys.co.kr)
- 국민은행 (www.kbstar.com)
- 신한은행 (www.shinhan.com)
- 기업은행 (www.ibk.co.kr)
- 러시앤 캐시 (www.rushncash.com)
- 원캐싱 (www.woncashing.co.kr)
- 리드코프 (www.leadcorp.co.kr)
- TVCF (www.tvcf.co.kr)
- 세계일보 | 2008.09.05 21:32
[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사라 장, IBK기업은행 광고모델로 등장 ]
- 문화 예술 공연 보도 자료 수신 예술을 즐겨라! 》 아츠 뉴스 김용관 기자
- 세계일보&세계닷컴 은행들 가을 CF대전 막 오른다 박성준 기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