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삼성 반도체 산업의 전략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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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삼성반도체 소개

II. 본론
II-1. 산업분석
1. 반도체산업의 정의
2. 거시환경
3. 외부환경
4. 산업의 매력도 평가 및 산업 전망

II-2. 메모리 분야 기업 분석
1. 외부환경
2. 내부환경분석
3. 삼성의 전략

II-2. 시스템 LSI 분야 기업 분석
1. 시스템 LSI 사업 진출 배경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환경분석
4. 삼성의 5대 LSI 주력사업과 그 성과 및 한계점
5. 삼성의 전략

III-3. 전략적 제언

I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시대에 반도체는 장난감에서부터 가전 제품, 교통 수단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삼성이 반도체 업계에서 1위라는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삼성 반도체를 통해 반도체 산업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반도체는 크게 메모리와 비메모리 분야로 나누어지는데 각 분야의 특성과 전략을 알아보고, 새로운 제언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1. 삼성 반도체 소개 <삼성전자 반도체>, http://www.samsung.com/sec/business/semiconductor/


삼성의 반도체 사업은 1974년 한국 반도체㈜ 인수와 함께 시작되었다. 초기의 사업은 주로 전자 시계, 아날로그 시계, 텔레비전, 오디오 및 전자 렌지와 같은 소비자용 제품에 들어가는 IC와 및 부품을 개발하여 대량 생산하는 것이었다. 1983년 64Kb DRAM의 개발에 성공하면서 시장을 선도하는 반도체 제조업체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이어서 1984년 한국 기흥에 삼성 최초의 반도체 복합 단지와 가공 시설이 문을 열었다. 1991년에는 삼성의 LCD 사업부가 반도체 총괄에 합류했다. 삼성은 공격적인 성장 전략을 통해 1990년 초반 DRAM과 SRAM 시장에서, 2003년에는NAND 플래시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한 이후 계속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다.

2) 사업 분야
기흥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반도체 총괄은 메모리, 시스템 LSI 및 스토리지의 3개 주요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늘날 모바일, 데스크톱 및 기타 디지털 제품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칩 기술과 관련하여 많은 발전을 주도해 왔다.

메모리 사업부
디지털 정보를 저장하는 집적 회로를 설계하고 제조한다. 1992년 이후 꾸준히 성장해 온 DRAM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32Gb NAND 메모리 칩을 개발함으로써 NAND 플래시 메모리 기술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는 기업이 되었다. 또한 삼성은 최초로 512Mb DDR2 DRAM의 대량 생산에 80nm 설계 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개발을 주도해 왔습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빠르게 교체해가고 있는 플래시 SSD는 개인용 또는 작업 관련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스토리지 장치다.

시스템 LSI 사업부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로직과 아날로그 집적 회로 디바이스를설계 및 제조하며, 모바일 솔루션, 홈 미디어 솔루션, ASIC 및 파운드리 솔루션의 3개 주요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스토리지 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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