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한국의 노사분쟁의 양상과 협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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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노사분쟁의 양상과 협상의 특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한국 노사분쟁의 특징
3. 노사협상의 특징
본문내용
5) 다수정책과 소수정책

노사협상은 주로 실무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특히 회사측 협상자는 동시에 근로자이기도 하다. 법적으로는 회사측 협상자는 사용자에 속하고 노조가입에도 약간의 제한이 있다. 이들이 회사를 대리하여 협상을 진행할 때 노조나 근로자들에 의해 어용시비나 부당노동의 시비를 많이 받는 경우가 있다. 협상이 사실과 논리적 타당성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이들 회사측 실무자들의 확고한 신념과 태도가 협상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확신 없이 타인을 설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들 실무자들이 노동조합에 의해 공격받는 내용은 대략 회사 편만 든다든지, 같이 근무하는 동료를 배신한다든지 그리고 노동조합 탄압이나 부당노동행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내·외부적인 비판은 당사자로서의 지위를 흔들리게 하여 협상을 어렵게 하는 또 다른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지위와 역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노사관계는 지속적인 노무관리라고 하더라도 개개의 주장내용에 대하여는 대립적일 수밖에 없고 이것은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사용자와 노동조합은 한정된 자본의 배분을 서로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협상을 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모든 자본을 회사를 위해 쓴다면 결국 근로자 없는 회사가 될 것이고 노동조합 역시 모든 자본을 근로자를 위해 쓴다면 회사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대립관계는 서로에게 유익하다. 사용자는 회사발전을 위해 노동조합은 근로자를 위해 최선을 다할 때 어느 선에서 균형이 유지되어 효율적인 자본배분이 일어날 것이다.
또 어떤 근로자가 회사측 당사자로 나왔느냐 또는 노동조합 당사자로 나왔느냐에 따라 이것이 옳은 일이냐 또는 옳지 않은 일이냐를 놓고 시비를 논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로는 올바른 협상을 할 수 없다. 회사가 비록 사용자 1인에 의해 좌우된다고 하더라도 법적·제도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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