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티하임 서비스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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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Teaheim소개 및 연구문제

(2) 세계 커피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한국의 커피 산업 현황

(4) 한국의 커피 시장의 미래

(5) Teaheim과 경쟁업체 입지현황


Ⅱ. 본론

(1) Teaheim의 서비스 운영 특성

(2) Teaheim의 SWOT 분석

(3) Teaheim의 서비스 전략

(4) Teaheim의 서비스 품질


Ⅲ. 결론 및 개선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Teaheim소개 및 연구문제
우리나라에서 밥을 먹은 후나 주로 여성들이 많이 찾게 되는 커피. 커피가 없다면 상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에 가장 큰 기호식품 중 하나로 역할을 하고 있다. 커피의 효능과 장점이 하나하나 밝혀지면서 한국의
커피 소비량은 1년에 약 6만5천톤으로, 커피소비량이 세계에서 11번째에 이를 정도로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주변에 위치한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인 티하임의 서비스 운영상의 특성과, 품질, 개선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① 티하임이란?
1) 즉석 베이커리 하임번
2) 유기농, 친환경, 무방부제 원료
3) 그린티, 에스프레소 전문점
4) 차별화 된 열대과일 주스
5) 도심 속 웰빙 휴식 공간
※ 단국대점은 티하임 테이크 아웃 1호점

② 티하임 조직도




(2) 세계커피 시장 현황 및 전망
-세계의 커피시장-
구분
국민1인당 년간
년간 생두
커피형태별 소비비율
소비잔
생두소비량(kg)
수입량(톤)
원두커피
인스턴트커피
미국
600
4.25
1,300,000
92%
8%
일본
470
3.2
400,000
40%
60%
한국
300
1.65
80,000
5%
95%

과거에는 제국주의 강대국들이 식민지 노예들을 부려 대규모 농원을 경작했으나 오늘날에는 생산국 대부분이 개발도상국들로서 재배기술 수준이 낮은 소규모 농원에서 경작하므로 기후조건에 따라 수확량의 차이가 많다.

해마다 70여개 국가에서 약 600만t을 생산하여 60여개 국가로 수출하며 총수확량 가운데 아라비카종이 75%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로부스타종이다. 생산량은 브라질이 해마다 약 120만t을 생산하여 세계 제일의 커피 생산국임을
자랑하고, 콜럼비아는 제2위의 수출국으로 아라비카종 약 90만t을 생산한다. 인도네시아는 로부스타종을 50만t 정도 수확하며 그밖에 멕시코·에티오피아·우간다·인도·과테말라·베트남 등도 주요 생산국이다.
전세계의 커피 소비량은 물 다음으로 많고 그 중에서도 1인당 커피 소비량이 가장 많은 나라는 핀란드와 스웨덴으로, 1년 동안 1인당 13kg을 소비한다. 다음은 덴마크와 노르웨이로 연간 약 12kg, 네덜란드가 약 9kg,
독일·오스트리아·벨기에·룩셈부르크가 약 8kg을 소비한다. 그밖에 프랑스·스위스·미국·이탈리아·캐나다·영국 등이 주요 소비국이다.
일본 커피시장은 연간 400,000 톤의 커피콩을 사용하는데 세계3위의 커피 소비국으로 커피시장은 지난 20년간 약 2배로 성장하였다. 주목되는 부분은 인스턴트커피는 정체되는 반면 원두커피는 성장을 계속 하고 있다는 점이다.

(3) 한국의 커피산업 현황
한국의 커피 산업은 11번째의 커피 소비국으로 1인당 연간 300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다. 한국의 커피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한 이유로는
1) 한국 전쟁을 통하여, 미국 생활문화의 영향이 커피를 알게 하였으며
2) 둘째,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한국인들은 서구 문명의 생활패턴을 빠르게 받아들이므로 커피소비가 확대됨
3)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의 인스턴트 커피로 인해 대중화가 이루어졌다.
한국은 매년 약 80,000톤의 커피콩을 수입, 가공하여 약 1조원의 국내커피 제품 시장을 창출하고 약6,000만불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수년 후에는 커피콩의 수입액보다 가공 커피의 수출액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원두커피 전문점 현황 (직영점 기준)>
ㄱ. 스타벅스 : 166개
ㄴ. 커피빈 : 60개
ㄷ. 파스쿠치 : 20개
ㄹ. 로즈버드 : 200개(가맹점)
ㅁ. 기타 : 이디야, 스위트번스, 샌드프레소 등 연간 3,000억원 규모의 시장

(4) 한국커피시장의 미래
한국의 커피시장은 2015년에 1인당 년간 소비잔수가 400잔으로 증가가 예상된다.
종류
2005년 시장
2015년 시장
비고
소비비율
생두소요량(톤)
소비비율
생두소요량(톤)
원두커피
5%
5,000
20%
20,000
4배 성장
인스턴트
95%
67,000
80%
83,000
- 
합계
100%
72,000
100%
103,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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