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경영론] 다이소 Daiso 소매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 정 이 유

2. 기 업 소 개

2.1. 시 장 연 혁

2.2. 경 영 이 념

2.3. 성 장 률 및 매 출 액

2.4. 시 장 동 향

3. Michael Porter's 5 Forces

4. S T P 분 석

5. 상 권 분 석

6. S W O T 분 석 - 안 양 점

7. 성 공 요 인

8. 추 천 전 략 8.
본문내용
1. 선정 이유
현재 다이소아성산업은 전국적으로 360개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 내에 474개 그리고 2007년까지 5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650억 원, 순이익은 12억 원 가량으로 매출액 대비 순 이익률은 1.8% 정도이다. 욕실용품과 주방용품, 사무용품, 문구, 인테리어 제품 등 1만여 가지 생활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가격은 1000원짜리(50%)와 2000원짜리(40%)가 중심이고, 500원과 1500원짜리 제품도 10%대에 이른다. 제작년 말 명동의 아바타와 동대문 두산타워에 각각 120평과 80평 규모의 매장을 낸 박 사장은 작년 말 부산의 서면역, 그리고 서울의 사당역 등에 잇달아 대형 점포를 내며 국내 저가 생활용품 시장의 독보적인 업체로서 위치를 굳혀가고 있다.

2. 기업 소개
2.1.1. 상호 : 다이소
2.1.2. 대표이사 : 박정부
2.1.3. 소재지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1.4. 설립년도 : 1992년
2.1.5. 매장 수 : 468여개 (2007년 10월 29일 기준)
2.1.6. 기타사항 : 자체적으로 물류센터 및 배송시스템 운영 2001년 9월,
2.1.7. 일본 100엔샵 업계 1위인 다이소 산업과 합작


2.1. 기업연혁
1992년 2월 <㈜아성산업>설립
1997년 5월 국내 최초 균일가 생활용품 브랜드<아스코이븐프라자>론칭(1호점 오픈)
9월 자본금 증자(2.5억원)
1998년 6월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동아일보, 매일경제 신문사 주최)
1999년 5월 물류센터 준공(경기도 화성시 : 5000평 규모)
2001년 9월 100호점 돌파, 일본 다이소산업과 합작,
※일본 다이소 산업 : 연간 매출 3조원. 매장수 2500여개. 보유상품 수 8만 여종인 일본 최대 균일가 생활용품 유통업계
2003년 6월 200호점 돌파 12월 물류센터 준공(경기도 용인시 : 7000평 규모),
본사 및 종합 물류센터 이전
2006년 12월 연간 매출 1050억원 돌파
2007년 6월 혁신활동 start 9월 2007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2.2. 경영 이념
“ 저가격, 고품질을 향하며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소비마인드를 정착시키는 것이 다이소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고가격 제품은 고품질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고 심지어 고가격의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제품에 흠이 있어도 전혀 실망하지 않고 있다. 이는 합리적인 소비마인드가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이고 이를 바로잡고 유통의 거품을 제거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저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는 아주 이상적인 소비마인드를 소비자들에게 갖게 하고자 한다. ”

2.3. 성장률 및 매출액
2.3.1. 성장률

2.3.2. 매출액


2.4. 시장 동향
2.4.1. 저가시장
요즘에 소비자들은 전과 같이 저가 제품을 사면 체면이 깎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아낄 수 있는 곳에 아끼면서 소비하는 합리적 소비패턴에 대해 자랑스러워하고 그러한 소비패턴으로 자신이 더 풍족하고 잘 살게 되었다고 믿고 있다. 지금의 저가시장은 예전의 저가시장과는 아주 다르다. 예전의 저가시장은 철저히 가격 중심으로 승부를 했지만, 지금의 저가시장은 가격을 낮추면서도 고객들이 원하는 품질 이상을 제공해 주고 있다. 소비자들은 철저히 자신의 가치에 맞춰서 소비를 하기 때문에 저가시장의 소비자와 고가 시장의 소비자는 같은 레벨에 있다고 간주하면 된다.


3. Michael Porter's 5 Forces
3.1. 대체제의 위협
다이소는 현재 저가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를 차지, 필적할 대체재는 없다. 생활용품은 우리에게 있어 필수 용품이기에 대체재는 없다고본다. 현재 다이소에서는 약5000여개의 상품을 취급하고 신상품이 매달 400-500개 출시된다. 굳이 대체재를 찾자면, 강남엄마들을 타겟으로 하는 고품질 고가의 생활용품 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이소 분석 레포트
  • &샵 개념으로 경쟁 업체가 없습니다.굳이 경쟁 업체를 뽑자면 대형 마트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대형 마트에서 생활필수품이나 문구 등을 판매 함으로써 경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출처- 다이소 홈페이지 http://www.daiso.co.kr/ - 전자 잡지 모아진 http://olv.moazine.com (ECONOMY 불황 속 호황 ‘1000원숍의 재발견’ / 김현진   9/2008, Distribution market ㅣ 정직한 가격, 질 좋은 상품을 공급하는 (주) 다이소아성산업 / 캐릭터 굳스 3/2009)- 리더스 다이제스트*

  • 한국산업의이해3C) 한국의 유통산업에 관해 논하시오0K
  • 있지 못한 실정이다. 참고자료-김성용, 우경식, 관광마케팅, 기문사, 2008.-김기찬, , 경기대학교 국제경영논집 제4집, 1986, p.97. -유도재, 최병호, 호텔경영의 이해, 백산출판사. -이선희, , 대왕서, 1993, p.104. -이준엽, ,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p. 18. -이태원, , 서울프레스, 1991, pp.3-4.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 한국의 소매업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한국형 SSM 백화점의 정의 백화점의 현황
  • 소매업설립일: 1948매출액: 약 200억 우리나라의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대표적인 카테고리 킬러:롯데그룹의 하이마트(전자제품 전문매장), ABC마트(신발 전문매장)농업협동조합의 하나로마트(농산물 전문매장), 메가스터디(인터넷강의 전문), 잡코리아(취업카테고리 전문), 콩나물닷컴(지도 서비스 전문)국내사례 운동화시장국내 운동화 시장은 1980년대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였으나 IMF외환위기 이후부터는 국내 운동화 제조업체의 경영상황이

  • 한국의 소매업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 소매업의 정의 전통 시장의 위기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다이소몰’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대형 나무 수납함, 러그 등의 ‘다이소몰only상품’ 4천 여종을 추가하는 등 총 2만3천 여종에 달하는 품목을 구비하고 있다. 3만원 이상 주문시 배송비는 받지 않는 무료배송 서비스 역시 가능하다.소셜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각 제품 페이지마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로 상품정보를 스크랩할 수 있는 공유용 버튼을 추가했으며, 다이소 제품을 리폼해 사용하는 파워블로거들의 글도 한 눈에 볼 수 있도

  • [경영혁신]혁신기업 사례분석-다이소 아성산업
  • 경영혁신론 혁신기업 사례분석- 다이소 아성산업 -Intro1990년대 말, IMF와 찾아온 극심한 경기 침체 속에서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하려는 건전한 소비 풍토가 정착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일제와 미제 등 외국 브랜드만을 선호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저가의 PB 상품들에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의 다이소와 같은 백엔 샵을 모방한 천원 샵이 엄청나게 생겨나게 되지만, 천원 샵에서 다루는 상품들의 품질에 대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