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경영론] 다이소 Daiso 소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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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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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 정 이 유
2. 기 업 소 개
2.1. 시 장 연 혁
2.2. 경 영 이 념
2.3. 성 장 률 및 매 출 액
2.4. 시 장 동 향
3. Michael Porter's 5 Forces
4. S T P 분 석
5. 상 권 분 석
6. S W O T 분 석 - 안 양 점
7. 성 공 요 인
8. 추 천 전 략 8.
- 본문내용
-
1. 선정 이유
현재 다이소아성산업은 전국적으로 360개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 내에 474개 그리고 2007년까지 5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650억 원, 순이익은 12억 원 가량으로 매출액 대비 순 이익률은 1.8% 정도이다. 욕실용품과 주방용품, 사무용품, 문구, 인테리어 제품 등 1만여 가지 생활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가격은 1000원짜리(50%)와 2000원짜리(40%)가 중심이고, 500원과 1500원짜리 제품도 10%대에 이른다. 제작년 말 명동의 아바타와 동대문 두산타워에 각각 120평과 80평 규모의 매장을 낸 박 사장은 작년 말 부산의 서면역, 그리고 서울의 사당역 등에 잇달아 대형 점포를 내며 국내 저가 생활용품 시장의 독보적인 업체로서 위치를 굳혀가고 있다.
2. 기업 소개
2.1.1. 상호 : 다이소
2.1.2. 대표이사 : 박정부
2.1.3. 소재지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1.4. 설립년도 : 1992년
2.1.5. 매장 수 : 468여개 (2007년 10월 29일 기준)
2.1.6. 기타사항 : 자체적으로 물류센터 및 배송시스템 운영 2001년 9월,
2.1.7. 일본 100엔샵 업계 1위인 다이소 산업과 합작
2.1. 기업연혁
1992년 2월 <㈜아성산업>설립
1997년 5월 국내 최초 균일가 생활용품 브랜드<아스코이븐프라자>론칭(1호점 오픈)
9월 자본금 증자(2.5억원)
1998년 6월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동아일보, 매일경제 신문사 주최)
1999년 5월 물류센터 준공(경기도 화성시 : 5000평 규모)
2001년 9월 100호점 돌파, 일본 다이소산업과 합작,
※일본 다이소 산업 : 연간 매출 3조원. 매장수 2500여개. 보유상품 수 8만 여종인 일본 최대 균일가 생활용품 유통업계
2003년 6월 200호점 돌파 12월 물류센터 준공(경기도 용인시 : 7000평 규모),
본사 및 종합 물류센터 이전
2006년 12월 연간 매출 1050억원 돌파
2007년 6월 혁신활동 start 9월 2007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2.2. 경영 이념
“ 저가격, 고품질을 향하며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소비마인드를 정착시키는 것이 다이소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고가격 제품은 고품질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고 심지어 고가격의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제품에 흠이 있어도 전혀 실망하지 않고 있다. 이는 합리적인 소비마인드가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이고 이를 바로잡고 유통의 거품을 제거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저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는 아주 이상적인 소비마인드를 소비자들에게 갖게 하고자 한다. ”
2.3. 성장률 및 매출액
2.3.1. 성장률
2.3.2. 매출액
2.4. 시장 동향
2.4.1. 저가시장
요즘에 소비자들은 전과 같이 저가 제품을 사면 체면이 깎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아낄 수 있는 곳에 아끼면서 소비하는 합리적 소비패턴에 대해 자랑스러워하고 그러한 소비패턴으로 자신이 더 풍족하고 잘 살게 되었다고 믿고 있다. 지금의 저가시장은 예전의 저가시장과는 아주 다르다. 예전의 저가시장은 철저히 가격 중심으로 승부를 했지만, 지금의 저가시장은 가격을 낮추면서도 고객들이 원하는 품질 이상을 제공해 주고 있다. 소비자들은 철저히 자신의 가치에 맞춰서 소비를 하기 때문에 저가시장의 소비자와 고가 시장의 소비자는 같은 레벨에 있다고 간주하면 된다.
3. Michael Porter's 5 Forces
3.1. 대체제의 위협
다이소는 현재 저가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를 차지, 필적할 대체재는 없다. 생활용품은 우리에게 있어 필수 용품이기에 대체재는 없다고본다. 현재 다이소에서는 약5000여개의 상품을 취급하고 신상품이 매달 400-500개 출시된다. 굳이 대체재를 찾자면, 강남엄마들을 타겟으로 하는 고품질 고가의 생활용품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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