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멀티플렉스극장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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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 영화관 소개 및 마케팅 분석 *
1. '영화 그 이상의 감동‘ CGV

2.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관’ MEGA BOX

3. '사랑, 행복 그리고 감동‘ LOTTE CINEMA

4. ‘당신곁엔 언제나’ PRIMUS CINEMA

5. 색깔있는 영화산책 - Cinus

* 설문지 분석 *

Ⅲ. 결론

1. 조사 결과

2. 한계점 및 연구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더불어 주 5일 근무제가 확산됨에 따라 다양한 여가 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문화생활의 비중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문화의 변화패턴은 소비자들을 영화관으로 불러들이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영화관이란 영화를 상영하는 측과 그것을 관람하는 관객이 스크린을 매개로 하여 가상의 표현행위를 사실감 있게 소통하는 문화공간을 말한다. 지난 1907년 서울 종로3가의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상설영화관인 단성사를 시작으로 현재의 최첨단 멀티플렉스 상영관에 이르기 까지 어느덧 영화관은 우리 삶 속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매김 하였다. 90년대 이후 영화관의 수요급증과 영화개방 등의 일련의 사건을 거치며 증폭된 영화관에 대한 기대심리는 다양화, 복잡화, 쾌적화를 지향하는 멀티플렉스의 탄생으로 이어지고 있다. 멀티플렉스란 최소한 5~7개 이상의 상영관을 갖추고 있으며 스크린과 영사 시스템이 통합적으로 운영된 것을 말한다. 현재 지어지고 있는 영화관은 모두 멀티플렉스로 계획되고 있으며 아성을 자랑하던 여러 극장들마저 시대의 흐름을 외면하지 못한 체 멀티플렉스로의 이행을 준비중이다. 이러한 변화는 영화관에 대한 고객의 욕구가 10년 전과는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등장함에 따라 소비자의 변화된 행동 중 영화관의 선택행동을 들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이 영화와 영화관을 선택하는 순서가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없던 시절에 소비자 들은 자기가 보고 싶은 영화를 먼저 선택하였으며, 그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관을 탐색하여 영화를 관람하였다. 그러나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등장하면서 소비자 들은 영화를 선택하기에 앞서 영화관을 먼저 선택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어느 영화관으로 갈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영화관에 도착한 후에 영화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마케팅 전략이 영화관 경영자에 중요한 초점이 될 것이며, 이러한 유인전략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소비자 의사결정 모형 *






(문제인식)
부산 동래구에 거주하는 송양은 영화보기가 취미다.
영화보기가 취미인 송양은 혼자서 늘 집근처에 있는 동래CGV를 이용하고 있다. 어느 날 우연히 기적적으로 남자친구가 생겨서 서면에서 데이트를 하기로 했다. 송양은 가슴이 설레였다. ‘뭐하고 놀까?’ 한참을 고민하던 송양은 남자친구와 영화를 보기했다. 하지만 동래CGV만 이용하던 송양은 서면에 있는 극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다.

(정보탐색)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서면 주요 극장 정보들을 검색해보았다.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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