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와 MEGABOX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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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CGV와 메가박스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 분석하였다.두 업체의 경쟁 우위와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비교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 목차
- Ⅰ MULTIPLEX(복합상영관)사업의 환경분석 1. 복합상영관이란? 1) 긍정적 측면 (1) 영화흥행의 긍정적변수 (2) 관객에게 충분한 선택의 기회 ? (3) 극장은 다양한 관객과 잠재고객을 ? (4) 극장은 수직 계열화로 인한 시너지 효과 창출 ? (5) 영화 유통의 현대화 ? (6) 한국영화제작에 재투자 ? 2)부정적인 측면 (1)극장의 마케팅 권한 강화로 인한 힘의 불균형 초래 ? (2)수직계열화로 인한 독점 ? 2. 한국 영화 상영관 시장의 환경분석 1) 기존 공급자 측면 2) 잠재적 진입자 측면 3) 구매자 측면 4) 외부 환경 분석의 결론 Ⅱ. 기업분석 1. CGV 와 MEGA-BOX의 연혁 1) CGV 2) MEGABOX CINEPLEX의 설립연혁 2.두 기업의 경쟁우위 1) CGV 2) 메가박스 3) 경쟁우위의 비교 3. 경쟁전술 1) CGV 2) 메가박스 3) 경쟁전술의 비교 4. 서비스마케팅 1) CGV (1) 상영관 운영방식 (2) 설비와 배치 (3) 입지조건에 따른 차별화 (4) 기타 고객서비스 2) 메가박스 (1) 상영관 운영방식 (2) 설비와 배치 (3) 입지에 따른 차별화 (4) 가격전략 (5) 영화 배급망 (6) 인터넷 비즈니스 (7) 이벤트를 통한 차별화전략 ON-LINE EVENT OFF-LINE EVENT SPECIAL DAY EVENT ① 발렌타인 데이 ② 화이트 데이 ③ 블랙 데이 ④ 어린이날 ⑤ 어버이날 ⑥ 메가박스 데이 3) 서비스마케팅전략의 비교 5. MASS CUTOMIZATION 1) CGV 2) 메가박스 3) MASS CUSTOMIZATION 의 비교 Ⅲ 결 론 1.결론 결론1. 한국의 멀티플렉스 산업 결론2. CGV와 MEGABOX 멀티플렉스시장을 양분
- 본문내용
- Ⅰ. MULTIPLEX(복합상영관)사업의 환경분석 1. 복합상영관이란?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극장시설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복합상영관은 과거 극장의 개념을 바꿔놓은 것으로 단순히 극장 내 상영관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다중 문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 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외의 다른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결국 스크린과 부대시설의 ꡐ집중도ꡑ와 ꡐ인접성ꡑ이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최대치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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