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지식사회로의 이행과 이에 따른 맞춤형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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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사회로의 이행과 이에 따른 맞춤형 인적자원관리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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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지식기반사회의 의의
Ⅲ 지식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인사환경의 변화
Ⅳ 지식사회에서의 인사관리 전략
Ⅴ 마치며
- 본문내용
-
Ⅳ 지식사회에서의 인사관리 전략
1 기본전략
1) 지식 창출
지식사회에서는 종업원이 잠재적인 자신의 업무역량을 키우고 이러한 역량을 통하여 조직에 공헌하는 활동과 종업원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조직의 가치창출을 도모하는 것을 인적자원의 핵심역량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지식의 창조가 중요시되는 시대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인재가 요구된다. 즉 과거 사회에서 강한 애사심과 충성심으로 회사에서 시키는 일을 열심히 하는 인재가 중요하였다면, 지식기반사회에서는 기존의 틀은 깨는 창의력과 자기 분야에 대한 전문성, 환경 변환에 대한 과감한 도전 등 창조적 지식인이 요구된다.
2) 지식의 확산과 활용
지식의 창출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지식의 확산과 활용이다. 따라서 기업내의 지식의 공유와 활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정보기술의 활용하여 정보인프라를 확충하면 종전의 지식, 기술의 확산과 활용에 대한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지식의 확산과 활용을 위해서는 새로운 생산방식과 조직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한 근로자군에 적합한 고용형태나 근무형태의 도입이 필요하다.
3) 지적 흡수능력의 배양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은 변화되고 확산되면서 더 큰 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데 이러한 지식의 확산은 개인과 기업의 흡수능력에 따라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흡수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에서는 지식활용을 위한 교육과 훈련시스템의 정비에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할 것이다.
2 구체적 인사관리 전략
1) 확보관리
과거의 선발에 있어 기업의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정기적으로 대량채용을 하였다. 이를 직무 혹은 프로젝트별로 상시적으로 개별채용하는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또한 채용조건도 개인별 활용가치, 노동시장의 상황, 기업의 경제적 상황 등에 따라 유연하게 바뀔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여야 한다.
2) 개발관리
① 교육훈련관리
과거에는
- 참고문헌
- 김식현 - 인사관리론 / 무역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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