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모집관리의 방법으로써 사내모집과 사외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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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관리의 방법으로써 사내모집과 사외모집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내모집 전반 검토
Ⅲ. 사외모집 전반 검토
Ⅳ. 효율적 운영방안
본문내용
Ⅲ. 사외모집 전반 검토

1) 의의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의 공급원을 외부 인재로부터 충원하는 방법을 말한다. 종업원을 외부로부터 모집할 경우에는 경영정책, 직무내용, 노동의 수요․공급, 노동시장의 실태 등에 따라 모집방법이 달라진다.
2) 방법
①광고에 의한 모집
신문, 상업잡지 등에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특정집단에만 집중적으로 보낼 수 있으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잠재적 지원자를 확보 할 수 있어 기업의 이미지에 관한 부각효과를 거둘 수 있다.
②직업소개소를 통한 모집
직업소개소에는 공공소개기관과 영리적인 사설소개소가 있다. 사설소개소는 특히 미숙련 반숙련 숙련 업무영역에서의 역할이 많다.
③현종업원의 추천에 의한 모집
현종업원이 기업과 추천대상인에 대해 잘 알고 있으므로 만족할 만한 인물을 추천하게 되며 또한 종업원의 사기와 공헌의욕이 높다면 유효한 방법이 된다.
④교육기관과의 협력에 의한 모집
기업이 학교당국 또는 교수진과 협력을 맺어 모집하는 채용계획과 고용정책으로 비록 현재 고용계획이 없더라도 장래에 필요하게 될 인력확보를 위해 필요한 것이다.
⑤노동조합을 통한 모집
노동조합

참고문헌
박경규 - 신인사관리 /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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