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광고와 흥행 -영화 예고편과 제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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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 영화 광고의 중요성 증대

1. 영화 광고 고찰의 목적
2. 자료의 성격

Ⅱ.영화의 예고편 분석
1. 영화의 예고편
2. 유형별 예고편의 특징
3. 독특한 예고편의 대표적 영화들

Ⅲ. 영화 제목과 흥행과의 관계
1. 2006년, 서술형 제목
2. 2007년, 두 글자 제목
3. 흥행하는 영화 제목의 법칙
4. 영화명 교체 사례
5. 숫자 마케팅

Ⅳ. 결 : 요약 및 진정한 영화의 흥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 영화 광고의 중요성 증대

1. 영화 광고 고찰의 목적
현대사회는 계속해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산업 별로 뒤처지고 있는 영역이 있는가하면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두면서 현재 그 비중이 점차 커지는 산업들도 있다. 영화 산업은 이 중 후자에 속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의 역사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았지만 현재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문화 필수품’이 되었다. 그로 인해서 영화 또한 하나의 상품이 되었고 그 상품을 얼마나 잘 포장하느냐에 따라서 이익이 결정되기도 하는 것이다.
광고라는 것은 설득을 통해서 구매자의 욕구를 증폭시키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영화에서도 그것이 TV광고이든, 신문·잡지 광고이든, 인터넷 광고이든 또는 시사회를 통한 광고이든 그 목적은 하나이다. 자신의 제품을 얼마나 많이 팔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즉, 관객들에게 많은 표를 파는 것이 목적이 된다. 그래서 영화를 흥행시키기 위해 영화사들은 현재 영화 광고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영화의 장르나 감독의 성향에 따라서 영화 광고의 형태도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영화의 흥행은 그 영화에 들어간 제작비가 얼마인가에 따라서 손익분기점을 정해 그것을 넘어섰을 때를 이야기한다. 그래서 각 영화마다 그 영화가 흥행했다, 그렇지 않다는 것은 손익분기점을 넘어섰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영화별로 얼마의 제작비가 들었으며 그에 따른 손익분기점을 넘었는지를 살펴보면 흥행한 지 여부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손익분기점에 상관없이 관람객수 100만을 넘었을 경우를 흥행한 영화라고 정의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관람객 100만을 넘어서면 몇 개의 블록버스터급 영화를 제외하고 거의 그 손익분기점을 넘어서고 이익을 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앞으로 블록버스터급 영화가 더 많이 등장하게 될 것이지만 현재는 그처럼 제작비가 많이 들어가는 영화는 많지 않기 때문에 논문의 일반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렇게 정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여기에서는 다양한 영화 예고편을 살펴보면서 영화의 예고편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또한 영화의 제목을 살펴보면서 사람들의 반응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났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흥행과 어떤 관계가 있는 지 알아볼 것이다.

2. 자료의 성격
가장 주를 이룬 자료는 인터넷 검색을 통한 것이었다. 인터넷 상에서 많은 영화 광고들을 검색할 수 있었고 각 광고가 어떠한 형태를 띠고 있는 지, 흥행한 영화와 그렇지 않은 영화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자료들이 있었다. 특히 약 2분정도의 영화 예고편을 통해 2시간 정도의 영화를 소비자들에게 잘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한 것을 계속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흥행한 영화의 2분의 광고 미학을 살펴보았다. 그 외에 관련 서적을 통해 영화 예고편의 종류를 살피고 제목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서도 그 영화의 흥행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이종철 ‘영화마케팅론 이론과 실제’(2006)
- 구운모 ‘영화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실제’(2006)
- 영화진흥위원회 ‘2006 영화관객 성향 조사’(2006)
- 베니 김, ‘영화 매니지먼트’(2002)

- http://cafe.daum.net/skku4815
- http://www.segye.com/Service5/ShellView.asp?TreeID=1300&PCode=0001&DataID
- http://cafe.naver.com/iamdram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
-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5001001&article_id=45447
(숫자마케팅)
- http://sports.hankooki.com/lpage/cinet/200602/sp2006022008034958470.htm
(2006년 충무로 영화제목 길어야 뜬다)
- http://cafe.naver.com/dyd868.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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