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한국 증권시장의 현황 및 국제적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증권 시장의 이해
Ⅱ. 해외 증권 시장의 현황
Ⅲ. 외국기관과 개인의 국내 투자현황
Ⅳ. 국내 증권 산업의 현황
Ⅴ. 국내 증권 산업의 발전방향
Ⅵ. 자본시장통합법의 제정
Ⅶ. 결 론
- 본문내용
-
Ⅰ. 증권 시장의 이해
1. 증권 거래소와 코스닥의 전반적인 개요와 차이점
1) 증권거래소
< 의 의 >
증권거래소(Stock Exchange)란 구체적이고 조직적이며 상설적이고 경쟁적인 유가증권시장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구체적이라 함은 일정한 장소에 구체적인 시장시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상설적이라 함은 증권의 매매를 매일 계속적으로 성립시킨다는 뜻이고 경쟁적이라 함은 불특정 다수인이 경쟁적으로 자유로이 거래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행 증권거래법에서는 유가증권의 매매거래를 위한 유가증권시장을 개설하는 주체로서의 증권거래소의 개설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 증권거래법상 증권거래소란 유가증권 가격의 공정한 형성과 안정 및 그 유통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유가증권시장을 개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원조직으로서의 법인을 말한다.
< 시장 경제적 기능 >
증권유통시장은 증권발행시장을 통하여 공급된 유가증권이 원활히 매매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여 유가증권에 부여된 양도성, 유통성, 시장성 등을 제고시킴을 목적으로 하는 바 증권유통시장의 중추적 시장인 증권거래소도 이를 기본적 기능으로 하고 있다. 즉 증권거래소는 시장기능으로 ①자본전환 기능(증권과 대금과의 수수관계, 즉 증권과 화폐와의 교환(자본전환)이 다른 어느 시장보다도 신속, 정확하게 대량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②가격형성 기능(증권의 가격은 거래소의 매매과정을 통해서 적정하게 경합하여 형성되는 경쟁가격이므로, 그 가치에 대한 사회적 평가가 가장 공정하며 신뢰성 있게 형성되어 있다) ③가격평준화 기능(일시적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주가의 급변이 투기적 거래 등 수급의 자연조달에 의해 억제되는 것을 말한다) 등을 가지고 있다.
2) 코스닥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한국의 장내 주식거래시장으로 코스닥은 코스닥위원회가 운영하는 시장으로서 미국의 나스닥(NASDAQ: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이다.
명칭은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한국식으로 영문 합성한 것으로, 1996년 7월 1일 증권업협회에 의하여 개설되었다. 코스닥 개장으로 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예비적 단계에 머물렀던 장외시장은 미국의 나스닥(NASDAQ)과 같이 자금조달시장 및 투자시장으로서 증권거래소와 대등한 독립적인 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매매를 위한 건물이나 플로어 등이 없이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장외거래 주식을 매매하는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주식매매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코스닥은 전자시스템을 이용한 불특정 다수자의 참여라는 경쟁매매방식을 도입, 기존의 장외시장을 새롭게 개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초기 운영은 증권업협회의 장외시장관리실에서 담당하였다. 그러나 1996년 5월 상대매매에서 경쟁매매로 거래방식을 변경하면서 주식중개만을 담당하는 증권회사인 코스닥증권시장(주)을 설립하여 매매체결 업무를 위임하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