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정책] 대일 무역적자의 지속적인 증대와 개선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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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선정 동기

Ⅱ. 문제의식

Ⅲ.무역적자의 원인

1. 수출입 상품구조 왜곡

2. 인접성으로 인한 의존도 증가

3. 대일수출제품의 경쟁력 부족

4. 부품 산업의 국산화 미약

Ⅳ.대응방안

1. 품질과 기술 개발의 장기적 계획

2. 수입선 다변화 노력 및 선진국과의 기술교류 확대

3.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4. 일본기술 영입

5. 인력양성 프로그램 도입

6. 수출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강화

7. 한류의 고부가가치화

8. 국내외 기업 간 인수합병

9. 환율유지와 무역장벽 완화 노력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동기


한국 경제는 1960년대 초반 이후 강력한 수출드라이브 정책으로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해를 거듭할수록 그 폭이 커지기만 할 뿐 한 번도 개선된 적이 없는 대일무역적자라는 문제점이 도사리고 있었다. 우리나라의 대일무역은 1965년 한ㆍ일 국교가 이루어진 이후 현재까지 44년이 지나는 동안 단 한 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었다. 오히려 해마다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며, 전체무역흑자에 버금가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대일무역역조현상이 왜 발생하고 고착화 되었는지, 이 현상이 어떤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는지, 또한 해결방안은 무엇이 있을지 라는 고민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 1965년 이후 대일 수출입 동향>

Ⅱ. 문제의식

이러한 대일무역역조현상은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만 해도 한국과 일본은 그리 편치 않은 역사적 관계를 형성해 왔다는 점에서 그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과거의 사건도 그렇지만, 이와 관련하여 현대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여러 외교적인 마찰이 더욱 심각한 문제이다. 이런 상황에서 절대적인 무역적자를 보고 있다는 것은 한국인의 정서상 국민감정에 있어서도 좋을 리가 없다.



이런 역사적ㆍ감정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현실적으로 접근했을 때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우측에 표를 살펴보면 일본에서 수입하는 물품의 대부분이 한국이 생산하는 상품의 중간재ㆍ원자재로 쓰이고 있다. 이런 현상에서 우리의 산업구조가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단일국가에 대한 산업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차후 한국 산업발전에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는 위험요소이다. 우리나라는 절대적인 물적 자원 부족국가이기 때문에 이러한 산업구조는 반드시 탈피해야만 한다.

< 한국의 대 일본 10대수입품>


Ⅲ.무역적자의 원인


< 올해 무역수지 적자 추이>

1. 수출입 상품구조 왜곡
한·일간의 무역역조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한국의 수출과 대일수입이 연동되어있는 구조적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한국은 중간재의 30%를 일본에 의존하고 있어 수출이 늘어날수록 일본에서 수입하는 부품·소재·기계류가 크게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이는 산업·수출구조는 중화학 공업 등 고도화된 산업분야 일수록 더욱 심해진다. 이런 식으로 대일무역적자가 고착화 되어가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제가 자본 및 기술 도입을 통한 조립·가공형 산업 구조의 단기압축 성장 모델로 성장해왔으며, 이에 따라 수입 유발적인 경제구조가 체질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적 왜곡은 경기가 회복되고 수출이 활성화될수록 무역적자의 폭이 더욱 악화되는 기현상을 발생시키게 된다.

2. 인접성으로 인한 의존도 증가
한국은 자본 및 부존자원이 부족하며 지리적인 여건상 국내 내수시장이 협소하기 때문에 수출 산업에 의존하는 경제 성장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막대한 양의 자본재 및 중간재의 수입이 필요한데, 운송비용과 시간적 측면에서 비교할 때 일본이 타국에 비해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수입량이 급증하였고, 이는 결국 한국의 산업구조의 일본 의존 형태로 고착화 하게 된 것이다. 이외에도 정치·문화·언어의 상대적 친숙도 우위, 중화학제품의 수입 급증 등이 대일 의존도를 확대시키는 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3. 대일수출제품의 경쟁력 부족
경영의 글로벌화를 통해 일찍부터 다국적 기업의 이미지 확립에 성공한 일본 기업들은 공격적인 마케팅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판로를 개척했으며,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탄탄한 기술적 우위를 나타내었고 또한 현지공장 설립 등으로 어느 정도의 가격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었다.
반면, 우리나라는 일본시장에서 저임금·엔화강세를 등에 업고 주로 노동집약적인 상품을 수출하여 왔으나 80년대 후반 이후 엔화 진정세, 국내임금상승 등의 수출 악재와 더불어 중국 등 아시아제국들의 강력한 도전으로 기존의 노동 집약적 상품의 경쟁력에 도전을 받게 되는 한편, 기술 집약적 제품에 관련해서는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들과의 기술
참고문헌
 일본-한국간의교역 동향 및 특징
 외교통상부 2008 한일 무역전망
 외교통상부 2008 최근 통계자료
 대일 무역역조의 원인과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 서기동
 대회경제정책연구원(KEIP). 아시아 경제연구소(IDE, JETRO)
 조선일보 경제 , 한국일보 경제, 헤럴드 경제, YTN경제
 일본의 수출입 동향
 한ㆍ일 교역동향
 선진기업의 R&D 경영 유형과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박찬수 수석연구원
 한국 통상정책의 재점검 - 삼성경제연구소 박번순 수석연구원 外
 대한민국경제 60년의 대장정 - 삼성경제연구소 전영재 수석연구원 外
 일본경제 여전히 건재한가? - 삼성경제연구소 구본관 수석연구원
 대일무역적조 고착화의 원인돠 향후 정책과제 - 한국은행 국제무역팀
 한국언론재단  http://www.kinds.or.kr/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LG 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kr
 KOTRA  http://www.kotra.or.kr
 통계청  http://www.nso.go.kr
 한국무역협회  http://www.kita.net
 산업연구원  http://www.kiet.re.kr
 외교통상부  http://www.mofat.go.kr
 그 외 다수의 개인 블로그자료 및 사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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