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산업재해에 의한 종업원 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8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산업재해의 본질 및 재해비용
Ⅱ. 산업재해보상보험과 보험재원의 확보
Ⅲ. 산업재해와 업무상 재해의 기준과 범위
Ⅳ. 산업재해보상보험의 급여
Ⅴ.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안 및
각국의 산재보험실태
Ⅵ. 과로사와 장해보상
본문내용
Ⅰ.산업재해의 본질과 재해비용


1. 산업재해의 개념


※ 산업재해란?
인간이 생산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의 사고가 발생하고
그 사고에 의해서 인적, 물적 손해가 발생하는 것.


※ 산업안전보건법 제2조

산업재해란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 설비, 원재료,
가스, 증기, 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기타 업무에 기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이환되는 것.

2. 산업재해의 발생 현황

산업 재해 발생률은 다소 감소하는 추세
피해 규모가 점차 대형화 되고 있음
경제적 피해는 증가하고 있음

※2006년 산업재해 발생 현황
재해자수는 89,911명, 재해율은 0.77%로
전년 대비 재해자수는 4,500명(5.3%)이 증가하였고,
재해율은 전년도와 같음.
사망자수는 2,454명, 사망만인율은 2.10으로
전년 대비 사망자수는 △39명(△1.6%)이 감소하였고,
사망만인율도 △0.15P(△6.7%) 감소


3.산업재해의 발생과정

※산업재해의 직접적인 원인


물 적 원 인 인 적 원 인
1. 시설물
① 기계 및 설비의 구조 불량
② 동력전달장치의 불량
③ 안전장치 및 안전기계의 불비
④ 작업장의 협소

2. 공구
공구의 부적절, 불량

3. 재료 또는 취급품
① 재료 또는 취급품의 부적당
② 포장 불충분
③ 발화성, 폭발성 중독성 품목

4. 작업의 부정돈
통로, 재료, 용구, 운반구의 부정돈

5. 복장
복장의 불비 또는 불량

6. 기타 1. 관리상의 원인
① 작업지식의 부족, 작업 미숙
③ 인원의 부족 및 과잉
④ 작업진행의 혼란
⑤ 연락 불충분 및 타인의 과실
⑥ 작업방법 불량에 따른 피로
⑦ 작업속도의 부적절
⑧ 기타 돌발사고

2. 심리적 원인
① 정신적 부적절
② 정신상 결여
③ 심려(가정, 개인적 사정)
④ 규약 준수하지 않음
⑤서두름,착오,부주의, 실족,충돌, 경솔

3. 생리적 원인
체력 부적절,신체상 결여
질병,수면부족,월경,임신,음주, 질병 및 기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동법, 노동법사례, 노동법개정] 노동법의 개념, 노동법의 역사와 노동법의 체계, 노동법의 개정요지 및 노동법의 적용 사례 심층 분석
  • 노사협의회법)5. 최저임금법6. 산업안전보건법7. 산업재해보상보험법8. 남녀고용평등법Ⅴ. 노동법의 개정요지1. 악법조항의 개정1) 자주적 단결권의 강화2) 정치활동금지조항 철폐3) 방위산업체 쟁의행의금지대상범위 축소4) 총회소집권자지명의무 강화5) 행정관청에 의한 노조활동규제완화6) 노동위원회제도의 개선7) 근기법상의 개정2. 노동법 개악1) 근로조건의 악화2) 노동조합의 자주적인 활동제약3) 쟁의권의 심각한 제한3. 개정요구안

  • [경영전략] LG전자의 조직혁신 전략
  • 보상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서 종업원의 삶의 질의 향상이나 복리후생을 위해서 임금 이외에 부가적으로 지급되는 간접보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철우, 「인적자원관리」, 2003년.복리후생은 원래 사용자가 온정적․은혜적 차원에서 종업원에게 베푸는 임의적 제도로 시작되었으나 최근 산업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복리후생은 노사관계의 주요 단체교섭 대상으로 되고 있으며 정부의 사회정책적 입법에 의한 법률적 제도로서 정착하게 되었다. 따라

  • [인사관리] LG전자 인사관리
  • 종업원측이 공동관리를 하는 경우도 많으며, 또는 종업원측의 자치적 운영에 일임하는 경우도 있다. 원래 기업에 있어서 종업원에 대한 복리후생 제도는 노동력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필요와 종업원의 생활을 향상시킨다는 의도에서 사용자의 자유의사에 의한 임의적 제도로서 온정적ㆍ은혜적 성격을 가진 것이었으나, 산업사회의 발전과 특히 노사관계의 변화로 말미암아 오늘에는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국가의 입법에 의하여 강제되는 법정제도

  • [인사관리론] 복지후생이란?
  • 종업원의 참여복지후생의 효과는 눈으로 보아 얼른 나타나지 않을 경우가 많고 또 운영상 재량의 여지가 크다. 게다가 각자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언제나 종업원 전체에게 납득될 수 있어야 한다. 복지시설 혜택의 공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영상 끊임없는 자기반성을 행하고, 종업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참가의 기회를 주는 조직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복지후생의 정책과 관리를 위한 노사공동협의 혹은 공동의사결정을

  • Employee Benefits and Service 복리후생
  • 관계3. 경쟁기업의 복리후생 수준4. 종업원 유치 ․ 유지 ․ 동기부여에 대한 역할5. 법률적 요건종업원측 요인1. 공정성 ․ 공평성 지각2. 인구통계 특성(연령․성별․결혼․관계․부양가족)에따른 개인의 욕구5.제도-복리후생제도의 유형은 대체로 법적복리후생과 법적 외 복리후생제도로 구분되며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복리후생법정복리후생의료보험 지원연금보험 지원산업재해보상보험지원고용보험 지원법정외복리후생생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