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우표수집문화활성화를위한커뮤니케이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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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Research
분석1.> 우취 문화의 지속적인 약화 원인은 무엇인가?
분석2.> 우정사업본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어떠한가?


2.Planning
PR목표 설정
컨셉 도출 및 브랜드 설정


3.Programming
전략1. > 미디어 컬쳐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전략2. > 팬 문화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Design


4. Practice
Object 1.> Let them know sWeetamp
Object 2.> Let them communicate by sWeetamp

본문내용
1. Research
분석 1 > 우취 문화의 지속적인 약화 원인은 무엇인가?

오늘날, 인터넷과 통신의 발달로 인한 대체제의 등장 후 우표는 그 가치를 상실하고 오래되고, 고루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원거리에 위치한 사람 사이의 의사 전달 수단이었던 편지, 엽서의 자리는 전화와 메신저 그리고 이메일이 차지하였다. 이는 직접적인 우취 문화의 약화를 야기하게 된다
우취 문화의 지속적인 약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대체재의 출현으로 인한 전 국민의 개인 우편물 이용량 감소와 우표수집에 대한 흥미와 이미지 저하가 그것이다. 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전 국민의 개인 우편물 이용량 감소
언젠가부터 현관 앞에 비치된 우편함에는 반가운 편지대신 각종 청구서와 광고물이 그 자리를 차지하기 되었다.


<그래프1-1>시장 세분화를 통한 우표시장 전망 (출처:이영중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특화 연구단 우정 •경영연구센터 연구원)

그래프<1-1>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2007년 우편물량 중 개인 우편이 차지하는 비율은 1%에 불과하며, 개인발송 우편시장은 성장에 대한 기대 없이 퇴조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표 1-2> 우취 인구 및 우표판매량 추이 (출처 : 우정사업본부/우편사업단 우편정책팀)

이와 더불어 우취(우표수집)인구 또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우표판매량의 감소와 직결된다. 우정사업본부에서는 계속하여 하락하는 우취인구 수요를 높이고자 온라인을 통한 우표판매를 시도하였으나 이러한 통신 판매 또한 미미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2)우표수집에 대한 흥미와 이미지 저하
2030세대는 온/오프라인에 걸쳐 대중문화를 소비하고 형성하는 가장 주도적인 계층으로 활동적이고, 새로운 트랜드에 민감하며, 다양한 경험을 중요시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관심을 아끼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2030세대가 열광하는 수집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금의 2030세대의 수집문화는 과거의 그것과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들의 수집활동은 전쟁모형, 구두, 향수, DVD, 운동화, 라이터, 만화책, 썬글라스 등이 그 대상으로, 기성세대의 수집활동에 비해 광범위 하다.
이러한 수집활동들은 그 대상과 활용 그리고 목적에 있어서 몇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2030세대의 수집 활동은 구두, 향수, 라이터 등 직접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소비재를 중심으로 이루진다. 자신의 경험을 기억하거나 추억할 수 있는 것들 또한 수집대상에 포함되며 이들은 이러한 수집물을 남에게 보여주고 사용함 으로서 자신의 Identity를 표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다.

<그래프 1-3> 우취 경험 여부 및 우취에 대한 이미지 (자체설문조사 11.30~12.3 / 20대30대 연령계층)

우표수집에 대한 젊은 세대의 이미지를 파악하고자 주변의 2030세대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10%만이 우표수집 경험이 있었고 85%가 우표수집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우표수집은 2030세대에게 이렇다 할 매력이 없는 취미 생활이라고 결론 지을 수 있겠다.
우표수집에 대한 2030세대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우취활동이 이들이 수집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것을 반증해 준다. 2030세대는 지금 시대의 생산적 소비자로서 트렌드 세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이다. 우취문화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이들의 관심영역에 우표수집이 자리 잡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2> 우정사업본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어떠한가?

우정사업본부(이하 본부)는 우취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상품/서비스의 개발과 동시에,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구축하여 나름대로 적극적인 PR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참고문헌
여러분은 우표수집을 해 보셨나요? : http://dxkim.tistory.com/83
우편사용량 증감과 우취인구 : 우편사업 총람. Pdf
연도별 우취인구 추이 : http://211.34.86.121:8092/nsiiu/view/stat.do
2000년도 이후의 우취인구 변화 : 한국우정백서 pdf
우취인구 연도별 현황 : 우취인구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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