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 빙그레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빙그레의 역사
2. 식품가공산업의 특징
3. 빙그레의 사업다각화
4. 빙그레의 위기
5. 빙그레의 구조조정
1) 사업구조조정
2) 재무구조조정
3) 조직구조조정
4) 앞으로의 과제
6. 토의과제
- 본문내용
-
▶빙그레의 역사
1967년 9월-경기도 남양주군 도농에서 자본금 일천만원으로 ‘(주)대일양행’이라는 이름으로 아이스크림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창업하였다.
1972년-미국 퍼모스트 맥키슨(Foremost Mekesson Inc.)사와의 기술제휴로 들여온 유기공
기술을 통해 본격적인 유제품 사업을 시작
1973년-한화그룹 계열사로 편입
1974년-아이스크림 시장에 처음으로 생우유를 넣은 ‘투게더’와 ‘바나나맛 우유’ 출시
1977년-요구르트 평균일일 생산 20만병
1981년-프랑스 소미시다(Somisida)사로부터 제품제조 및 기술도입계약으로 ‘요플레’ 출시
1982년-(주)대일유업에서 (주)빙그레로 상호를 변경후 다각화 추진
1985년-일본 일청식품(Nissin)과 라면제조 기술도입하여 ‘우리집’라면 출시
=>국내에서 유일한 상온, 냉장, 냉동 세 가지 유통채널을 모두 소유한 식품회사
이러한 사업확장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주 사업부인 아이스크림, 유가공품에서는 큰 수입을 올린 반면 후발주자로 진입한 라면시장에서는 지속적으로 3~5% 정도의 낮은 점유율을 보이며 농심, 삼양식품, 오뚜기, 한국야쿠르트에 이어 만년 5위에 머루르는등 다른 사업부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였다. 또한 1992년 한화그룹으로부터 많은 부채를 떠 맡고 계열분리를 한 이후, 빙그레는 사업부를 재조정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식품가공산업의 특징
의식주와 관련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안정적인 시장 수요률을 바탕으로 GNP성장률 이상의 꾸준한 시장규모증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1990년대 초에 들어서면서부터 과거의 가공식품 개념에서 벗어나 좀더 고급스럽고 위생적인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 신제품도 많이 출시되기 시작하였다.
빙그레가 생산하는 식품군들은 과점적 시장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아이스크림
1960년대-제과점에 냉동고의 보급을 통하여 점포에서의 빙과류가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1962년-삼강산업(주)이 최초로 ‘삼강하드’를 보급하여 아이스크림의 장을 열었다.
1970년대-해태제과가 국내 최초로 현대적인 아이스크림의 생산, 판매. 이후 2~3년 사이에 잇달아 유지방 성분이 들어있는 아이스크림을 많이 기업이 내놓았다.
1970년대 후반-업체들간의 본격적인 경쟁에 들어섬=>과점형태를 띠기 시작
1990년대 이후-아이스크림전문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등장
빙그레는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롯데제과에 이어 2위의 시장지위를 누리고 있었다.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경기회복과 함께 아이스크림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 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http://stock.naver.com/sise/ksc_finance.php?code=005180
국민금융 국민은행발행 1998년 가을(제30호)
주간 이코노미스트 2002년 10월 7일자 68페이지
경제학연구, 한국경제학회, <50주년 기념호>
www.daum.net 검색
빙그레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