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태평양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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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소개
2. 선정 이유
3. ‘미장센’ 분석
1) STP 분석
2)경쟁사 분석
(1) LG 생활건강 - 엘라스틴(Elastine)
(2) P&G - 팬틴
(3) 케라시스(Kerasys)
(4) 유니레버 - 도브(Dove)

본문내용
2. 선정 이유
㈜태평양 헤어케어 연구소의 50년 축적 기술로 탄생한 미쟝센은 2000년 1월 헤어 이미지를 연출해주는 헤어 컬러링 브랜드로 시작하였다.
2년여간은 컬러링의 트랜드를 주도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컬러링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했고, 이후 미쟝센은 2003년 4월 헤어 전용 토탈 브랜드로 새로운 기업의 철학을 가지고, 펄 샤이닝 샴푸를 출시하였다.
과거 샴푸시장은 모발 건강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단순히 머리를 감는 도구 중 하나에 속했었다. 하지만 소비자의 인식이 단순히 머리를 헹궈내는 제품을 지나, 두피관리 예방, 멋에도 기인하게 되어, 고가라도 직접 쓰는 제품이면 상관없다라는 인식이 팽배해져갔다.
그리고 종전 헤어케어 시장이 한 두 개의 대형제품과 여러 기타제품으로 나눠져 있었으나, 현재는 4-5개의 대형제품들이 경쟁적인 상태에 있다. 헤어케어 시장도 점점 프리미엄 샴푸의 비중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03년 국내 샴푸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 증가한 2200억원으로 프리미엄 샴푸의 비중이 5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리미엄 샴푸 시장은 2000년까지 400억원을 밑돌았지만 2003년에는 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전체 샴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0년도 후반부터 몇 외국기업들의 선점과 국내 LG생활건강, 애경산업, 태평양 등도 잇달아 프리미엄 샴푸를 출시해 시장경쟁이 치열한 상태이다.
두피관리 전용 라인은 모발관리를 위한 헤어제품과는 다른 시장으로 헤어제품 전체 시장에서 약 20% 이상을 점유할 만큼 대규모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토탈 브랜드 미쟝센도 처음엔 염모제로 시작하여 미쟝센을 출시하기 까지 두피관리 시장은 2003년 이전 300억원 규모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해 2005년 말 기준으로 600억원에 육박하는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헤어케어 시장은 제품의 기능면에서도 큰 성장을 보였지만, 제품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적인 발전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다. 몇 몇 대형기업들이 제품을 선 보이면서 헤어제품에 보호, 관리를 위한 여러 성분들을 함유함으로써 고가의 제품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마케팅 전략이 없었다면 이는 불가능 했을것이다.
2000년 대 초반 삼 파 전이였던 헤어케어 시장에 제품 출시 3개월 만에 100억원의 매출을 올린 펄 샤이닝 샴푸는 헤어케어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펄 샤이닝 제품 출시 5개월 만에 프리미엄 샴푸 시장의 우위 형성하였으며, 출시 1년 만에 300억 매출액달성,시장 점유율의 5.7% 상승 함으로써 계속적인 상승을 보이고 있다.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미쟝센이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선두주자들보다 앞서 갈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http://www.meejansen.com/
http://www.unilever.co.kr
LG생활건강 http://www.lgcare.com/
http://www.mypantene.co.kr
비달사순 http://www.vsclub.co.kr/
http://dovekorea.kr
http://www.dove.co.kr
http://www.kerasy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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