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술적 환경] 국제마케팅의 기술적환경 및 인터넷의 확산과 국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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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제 기술적 환경

Ⅰ. 국제마케팅의 기술적 환경의 의의

1. 기술적 환경의 변화
2. 기술의 중요성

Ⅱ. 기술적 환경과 국제마케터의 대응방안

Ⅲ. 인터넷의 확산과 국제마케팅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확산
2. 국제마케팅에서 인터넷의 영향
1) 거대한 단일시장으로의 통합과 기회제공
2) 교역상품과 서비스 가격의 단일화 및 하락
3)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마케팅 활동
4) 거래처 발굴의 효율화 및 손쉬운 거래 정보의 획득
5) 거래비용의 획기적인 절감
6) 전자화폐에 의한 대금 결제
7) 새로운 국제운송 물류시스템의 도입
3. 인터넷을 통한 국제마케팅관리
1) 인터넷을 이용한 효율적인 배달체계관리
2) 제품 광고 및 홍보관리
(1) 유즈넷 뉴스 포스팅
(2) 메일링리스트의 활용
(3) 전자메일을 활용한 프로모션
(4) 검색엔진을 이용한 웹 마케팅
(5) 웹사이트를 통한 광고 방법
(6) 배너 광고 교환을 통한 광고하기
(7) 적절한 광고 사이트를 선정하여 광고
(8) 무료 이벤트나 서비스 또는 할인 혜택의 제공
3) 바이어관계관리
(1) 뉴스레터를 발행하여 정보제공
(2) 바이어와 유대감 형성

본문내용
국제 기술적 환경

I. 국제마케팅의 기술적 환경의 의의

1) 기술적 환경의 변화

인간의 생활을 형성하는 가장 인상적인 파워 중의 하나는 기술이다. 기술은 인류에게 페니실린, 심장수술, 출생을 통제하는 피임약 등과 같은 경이로움뿐만 아니 라 수소폭탄, 신 경 가스, 자동소총 등과 같은 무시무시한 것도 가져다주었다. 매번의 새로운 기술은 창조적 파괴를 가져다주는 힘이기도 하다. 트랜지스터는 진공관산업을, 전자사진은 복사용 카본지산업을, 자동차는 철도산업을, TV는 신문을 해하였다. 새로운 기술을 적용시키지 못한 전통산업들은 쇠퇴의 길을 걸었다. 경제성장률은 얼마나 많은 중요 신기술들을 개발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 국제마케터는 기술의 변화양상, 혁신을 위한 기회, R&D 예산의 증대, 기술에 대한 규제 증가 등과 같은 기술에서의 트렌드를 항상 모니터링 하여야 한다. 기술변화는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수많은 아이디어가 제품으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이 제품의 시장도입과 성공과의 시간적 갭은 점점 없어질 정도로 제품수명주기는 점점 단축되고 있다.
특히 바이오산업은 의사결정이 매우 어렵다. 투자비용과 위험은 너무나 높지만 미래 수익은 또 너무나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시장 불확실성뿐만 아니라 기술적 불확실성에도 직면하고 있다.

2) 기술의 중요성

국제마케팅관리자에게 국제 기술적 환경의 변화는 전략수정이라는 결과를 가져다준다. 세계 시장에서 통용되는 표준기술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국제기업들은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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