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기업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비전이란 무엇인가?
가. 정의
나. 비전의 속성
다. 비전의 중요성과 역할비전
라. 비전의 구성요소
2. 비전수립 및 실천 방법론
가. 전 사원이 참여하는 비전 만들기
나. 비전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3. 사례 및 시사점
가. 사례
나. 세계 주요 그룹들의 비전
다. 시사점
- 본문내용
-
비전의 구성요소
1) 환경에 대한 통찰력
최고경영자는 자신이 가진 독창적 통찰력을 통해 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파악하고 예측하여 기업이 나아갈 바를 결정한다. 이때 최고경영자는 경쟁기업의 경영자와는 다른 관점에서 그들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변화를 감지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미래에 대한 예측에 따라 기업의 비전과 전략이 달라지게 되고, 그 결과 성과가 달라지게 된다.
2) 보편적 가치
비전은 어떤 행동이 바람직하고 가치있는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인간의 보편적인 가치이다. 여기서 가치는 기업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통적인 방향감각과 일상행동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기업만이 환경변화와 기업의 변화에 맞게 새롭게 결정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을 모으게 된다. 또한 명확한 기업비전을 가지고 이를 실천해 가는 기업의 경우,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정도경영을 통해 사회적 신뢰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2. 비전수립 및 실천 방법론
가. 전 사원이 참여하는 비전 만들기
비전은 순간적인 발상이나 영감에 의해 우연히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방대한 정보수집 및 분석, 다양한 경험과 지식의 습득을 통해 형성된다. 즉 비전은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인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과 이에 답하기 위한 정보와 지식을 수집하고 축적하는 과정에서 창조된다. 특히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예측과, 회사의 강약점 분석을 통해 전략적인 방향을 도출하는 SOWT 분석과 같은 전략수립 기법등, 기업 전체의 전략 수립 프로세스를 따라 전략을 수립하면서, 비전을 같이 수립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미래에 대한 환경분석과 내부분석을 통해 비전과 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그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신사업 추진전략, 핵심역량 강화전략, 그리고 기능차원의 전략을 수립하는 의식적인 프로세스를 밟을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회사내 각 부문과 계층에서 비전수립 과정에 골고루 참여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몇 차례에 걸친 워크샵을 실시하는 것이 좋고, 비전에 대한 최종 캐취 프레이즈를 결정하기 위한 전 직원 대상의 설문조사와 응모 행사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일이다.
비전설정 대상 기간은 10년이 보통이다. 그러나 엄청난 속도로 변해가는 환경 속에서 10년 이라는 세월은 예측하기도 힘들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비전의 의미가 퇴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년간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장기전략을 5년 단위로 설정함으로써, 이러한 시간의 갭을 메워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 비전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비전이 보다 강력한 실행력을 갖기 위해서는 단순한 하나의 캐취 프레이즈로 끝나서는 안 된다. 비전은 간단하고 명료한 표현이다. 그러나, 그 안에는 기업 경영자의 꿈과 의지가 담겨야 하고, 그 기업이 나아갈 방향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바람직한 비전에는 당연히 새로운 사업 방향에 대한 그림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이를 경제적 차원의 비전이라고 한다. 이렇게 명확한 비전을 설정한 후에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경우 목표와 방향이 명확하고, 구성원들이 그 가치를 공유하고 있기에 다른 기업들에 비해 신사업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미래의 사업방향과 더불어 비전에는 조직 구성원들 및 조직 차원의 방향을 결정하는 인간적 차원의 비전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적 공기로서의 회사의 역할에 대해 표명함으로써, 이해관계자와의 능동적인 관계를 가지겠다는 의지의 표명인 사회적 차원의 비전이 동시에 포함되어야 좋은 비전이라 할 수 있겠다.
3. 사례 및 시사점
가. 사례
Fortune에 실린 비전의 중요성
안개에 둘러싸인 성과 곤경에 처한 공주, 그리고 용감한 기사들이 살던 시대에 한 젊은이가 길을 가다가, 망치와 정을 가지고 있는 힘을 다해 돌을 두드리고 있는 사람을 만났다. 젊은이는 무척이나 화가 나 있는 듯이 보이는 그 석공에게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그 석공은 고통스러운 듯한 목소리로 대답했다.
"나는 이 돌의 형태를 다듬고 있는 중인데, 이것은 등뼈가 휘어질 정도로 힘든 작업이랍니다. "
젊은이는 여행을 계속하다가 비슷한 돌을 다듬고 있는 또 한 사람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는 특별히 화가 나 보이지도, 행복해 보이지도 않았다.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젊은이가 묻자 석공은 대답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