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기업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비전이란 무엇인가?
가. 정의
나. 비전의 속성
다. 비전의 중요성과 역할비전
라. 비전의 구성요소

2. 비전수립 및 실천 방법론
가. 전 사원이 참여하는 비전 만들기
나. 비전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3. 사례 및 시사점
가. 사례
나. 세계 주요 그룹들의 비전
다. 시사점


본문내용
비전의 구성요소
1) 환경에 대한 통찰력
최고경영자는 자신이 가진 독창적 통찰력을 통해 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파악하고 예측하여 기업이 나아갈 바를 결정한다. 이때 최고경영자는 경쟁기업의 경영자와는 다른 관점에서 그들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변화를 감지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미래에 대한 예측에 따라 기업의 비전과 전략이 달라지게 되고, 그 결과 성과가 달라지게 된다.

2) 보편적 가치
비전은 어떤 행동이 바람직하고 가치있는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인간의 보편적인 가치이다. 여기서 가치는 기업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통적인 방향감각과 일상행동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기업만이 환경변화와 기업의 변화에 맞게 새롭게 결정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을 모으게 된다. 또한 명확한 기업비전을 가지고 이를 실천해 가는 기업의 경우,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정도경영을 통해 사회적 신뢰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2. 비전수립 및 실천 방법론
가. 전 사원이 참여하는 비전 만들기
비전은 순간적인 발상이나 영감에 의해 우연히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방대한 정보수집 및 분석, 다양한 경험과 지식의 습득을 통해 형성된다. 즉 비전은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인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과 이에 답하기 위한 정보와 지식을 수집하고 축적하는 과정에서 창조된다. 특히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예측과, 회사의 강약점 분석을 통해 전략적인 방향을 도출하는 SOWT 분석과 같은 전략수립 기법등, 기업 전체의 전략 수립 프로세스를 따라 전략을 수립하면서, 비전을 같이 수립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미래에 대한 환경분석과 내부분석을 통해 비전과 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그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신사업 추진전략, 핵심역량 강화전략, 그리고 기능차원의 전략을 수립하는 의식적인 프로세스를 밟을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회사내 각 부문과 계층에서 비전수립 과정에 골고루 참여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몇 차례에 걸친 워크샵을 실시하는 것이 좋고, 비전에 대한 최종 캐취 프레이즈를 결정하기 위한 전 직원 대상의 설문조사와 응모 행사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일이다.
비전설정 대상 기간은 10년이 보통이다. 그러나 엄청난 속도로 변해가는 환경 속에서 10년 이라는 세월은 예측하기도 힘들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비전의 의미가 퇴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년간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장기전략을 5년 단위로 설정함으로써, 이러한 시간의 갭을 메워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 비전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비전이 보다 강력한 실행력을 갖기 위해서는 단순한 하나의 캐취 프레이즈로 끝나서는 안 된다. 비전은 간단하고 명료한 표현이다. 그러나, 그 안에는 기업 경영자의 꿈과 의지가 담겨야 하고, 그 기업이 나아갈 방향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바람직한 비전에는 당연히 새로운 사업 방향에 대한 그림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이를 경제적 차원의 비전이라고 한다. 이렇게 명확한 비전을 설정한 후에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경우 목표와 방향이 명확하고, 구성원들이 그 가치를 공유하고 있기에 다른 기업들에 비해 신사업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미래의 사업방향과 더불어 비전에는 조직 구성원들 및 조직 차원의 방향을 결정하는 인간적 차원의 비전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적 공기로서의 회사의 역할에 대해 표명함으로써, 이해관계자와의 능동적인 관계를 가지겠다는 의지의 표명인 사회적 차원의 비전이 동시에 포함되어야 좋은 비전이라 할 수 있겠다.

3. 사례 및 시사점
가. 사례
Fortune에 실린 비전의 중요성
안개에 둘러싸인 성과 곤경에 처한 공주, 그리고 용감한 기사들이 살던 시대에 한 젊은이가 길을 가다가, 망치와 정을 가지고 있는 힘을 다해 돌을 두드리고 있는 사람을 만났다. 젊은이는 무척이나 화가 나 있는 듯이 보이는 그 석공에게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그 석공은 고통스러운 듯한 목소리로 대답했다.

"나는 이 돌의 형태를 다듬고 있는 중인데, 이것은 등뼈가 휘어질 정도로 힘든 작업이랍니다. "
젊은이는 여행을 계속하다가 비슷한 돌을 다듬고 있는 또 한 사람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는 특별히 화가 나 보이지도, 행복해 보이지도 않았다.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젊은이가 묻자 석공은 대답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업경영 성공 사례 - 안철수 연구소
  • 기업경영 성공사례(안철수 연구소)서론처음 기업경영의 성공사례를 주제로 레포트 과제가 나왔을 때 고민하다가 때오른 것이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built to last)였다 이책에는 여러 비전기업과 비교기업을 비교하여 그 특징이 간단하게 나와 있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그래서 그 책의 내용을 한번더 훌터 보는와중에 갑자기 우리나라 기업이 아니라서 덜 친숙한 느낌이 들었고, 오래전 이야기라서 그런지 현실감이

  • [독후감]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을 읽고 나서
  •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이윤추구를 넘어선 가치관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하기위해 메르크가 이익보다는 제 3세계를 위해 멕티잔을 개발 하였고 제 2차 세계대전 때 일본인을 위해 스트렙토마이신을 제공하는 등 회사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회사에 보답을 가져다 주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소주제 ‘실용적 경영이념’에서는 메르크나 소니, 포드의 예를 들면서 비전기업들은 역설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고 서로 상반된 2개의 힘

  • [마케팅원론] 메가페스 기업분석 PPT
  • 경영을 위해 체신부에서 통신부문을 분리하는 공사화 전환계획에 따라 국민의 편익증진과 공공복지향상을 가치로 내걸고 설립2002년 5월 민영기업으로 새로운 출발KT는 고객에게 최고의 기술력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고의 가치창출기업이 되기 위한 The Value Networking Company 라는 기업비전을 실현함으로써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함.지난 2003년 KT는 세계유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찬사를 받을만큼 투명한 지배구조의 선진화를 이룸,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21세기 기업비전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삶의 보람을 주는 기업세계 속에서 신뢰받는 기업♤ 21세기 경영목표기업경영의 세계화 추진장기 안정적 수익구조 구축 환경대응 역량을 갖춘 조직구축종업원 복지 후생의 질적 향상♤ 자 본 금 : 3,262억♤ 종 업 원 : 47,000여 명해외 거점 생산라인2. 인도시장 진출 이유① 실질 구매력의 잠재력② 환율 상황③ 해외 브랜드가치의 약화④ 내수 판

  • 던킨 도너츠 성공 경영전략 분석
  • 던킨 도너츠 목차 1. 개요2. 회사 소개3. 경영비전/기업이념 4. 환경분석5. SWOT6. STP7. 4P8. 광고 전략9. 성공 경영전략 분석10. 중국의 현황11. 제안(1)개요던킨 도너츠 브랜드 유래원래 던킨(dunkin)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적시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 먹는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의이름이 유명해진 이유는 예전에 유명했던 미국의 여배우, Mae Murray가 우연히 도너츠를 뉴욕의 한 점포에서 커피에떨어뜨리게 된 계기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거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