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기업분석사례, 가야전자, 마쓰시타, 도요타, 강원랜드] 가야전자의 기업분석 사례, 마쓰시타의 기업분석 사례, 도요타의 기업분석 사례, 강원랜드의 기업분석 사례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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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야전자의 기업분석 사례

Ⅲ. 마쓰시타의 기업분석 사례
1. 정신
2. 경영전략
3. 구조
4. 시스템
1) 기획 및 목표관리 시스템
2) 목표 설정과 성과 관리 시스템
3) 이익중심점 개념과 재무통제 시스템
4) 컨트롤러 시스템
5) 인간 중심적, 성과 지향적 통제 시스템
6) 사업부별 업적평가 시스템
5. 사원
6. 경영스타일
7. 기술

Ⅳ. 도요타의 기업분석 사례
1. 공식화
1) 도요타의 공식화 상태
2) 평가
2. 집권화
1) 도요타의 집권화 상태
2) 평가
3. 복잡성
1) 도요타의 조직구조
2) 도요타의 수평적 분화
3) 도요타의 수직적 분화
4) 평가

Ⅴ. 강원랜드의 기업분석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관점에서 기업은 하나의 생산기술(production technology)로 인식되어 진다. 즉, 기업의 가치창출 과정은 블랙박스와 같이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없는, 인식할 수 없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가정함으로써 생산함수로서의 기업의 본질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다. 이러한 신고전학파 세계에서 기업의 존재가치는 규모의 경제논리와 범위의 경제논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규모의 경제논리는 대규모 집중화된 생산에 수반되는 고정비용을 바탕으로 한계비용함수에 근거한 논리이다. 그러나 단지 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는 사실과 구체적으로 규모의 경제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실행되는지는 별개의 문제이다. 또한 규모의 경제는 기업 내에서 뿐만 아니라 거래를 바탕으로 시장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신고전학파의 기업관이 단지 주어진 생산함수로서의 기업을 상정하고 있는 반면, 코스(Coase)로 대표되는 신 제도학파에서는 시장의 부 완전성을 상정하고 기업의 존재를 시장기능의 보완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코스는 이러한 기업조직의 존재 이유를 아래와 같이 언급하고 있다. ꡒ시장에는 거래에 수반되는 비용, 즉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이 존재하고, 이로 인해 시장기구에는 기업이라는 조직이 존재하게 된다. 만일 가격이 시장정보의 효율적인 전달체라면 시장에 참여하는 각각의 주체는 하나의 개인으로 구성될 것이다. 그러나 정보전달 체제로서의 시장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거래에 필요한 정보에 대한 시장교환 비용이 거래의 집중화에 수반되는 비효율성 비용을 초과한 거래를 내부화하는 조직체로서의 기업이 존재하게 된다.ꡓ 이렇듯 기업조직을 시장과 비교하면서 대체적 제도로 인식한 연구는 코스에 의해 시작되어 월리암슨의 시장실패모형(market failure model)으로 집대성되면서 경제학의 기업관이 새로운 전환을 맞이하
참고문헌
△ 김태진·조두섭·전우석(2004),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위즈덤 하우스
△ 사카이야 다이치 저, 양억관 역(2001), 일본을 이끌어 온 12인물, 자유포럼
△ 시바타 마사하루·가네다 히데하루(2001), 도요타 최강 경영, 일송미디어
△ 에구치 가쓰히코 저, 홍영희 역(2000),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덕경영, 더난출판사
△ 이경숙 외 3명(2004), 강원랜드 카지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봉구(2004), 강원랜드 카지노 개발이 지역주민의 삶의 질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 JOHN P. KOTTER 저, 김원석 역(1999), 마쓰시타의 리더쉽, 노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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