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역사, 특징, 기능과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필요성 및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방법 그리고 ERP(전사적자원관리)의 도입시 고려사항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역사
Ⅲ.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특징
1.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GLOBAL 대응)
2. 통합업무시스템
3. 비지니스 프로세스 모델에 위한 리엔지니어링(BPR)의 지원
4.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
5. 파라미터 설정에 의한 단기간의 도입과 개발
6. 오픈, 멀티벤더
Ⅳ.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기능
1. 통합 업무 시스템(Integrated Business Process System)
2. 통합 데이터베이스(Integrated Data Base)
3. 업무 처리 표준 (Business Process Model)
4. 파라메터(Parameter) 지정에 의한 개발
5. 그룹웨어(Groupware)연동
6. 개방형 대응
7. 글로벌 대응
8.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대응
9. EIS/IRM 제공
Ⅴ.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필요성
Ⅵ.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방법
1. 1단계 = 분석(Analysis)
2. 2단계 = 설계(Design)
3. 3단계 = 구축(Construction)
4. 4단계 = 구현(Implementation)
Ⅶ. ERP(전사적자원관리) 도입 시 고려사항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Gartner Group은 ERP를 기업 내의 업무기능들이 조화롭게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집합이며, 차세대의 업무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이는 자재조달, 생산, 마케팅, 회계 등 기업의 전 분야에 걸쳐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통합솔루션으로서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기업 업무를 조직중심에서 정보흐름중심으로 변화시켰다.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영환경으로 변화하면서 기업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경영기법의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다. 더구나 컴퓨터 관련 하드웨어 가격은 떨어지고 첨단 정보기술이 출현함으로써 기업은 새로운 컴퓨팅 환경을 갖게 되었다. 정보기술의 지원 없이 불가능하였던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ERP시스템은 새로운 경영정보시스템으로 주목받게 된 것이다. ERP시스템은 거대한 시스템으로 기업에서의 투자비용이 매우 크다. 하지만 네트워크의 발달로 정보의 동시공유가 가능해졌고, 소형컴퓨터가 대형컴퓨터를 대체하는 다운사이징(Downsizing)이 일반화되었으며,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기업의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스피드경영이 필요한 현재의 기업경영에 있어 기업이 모든 자원을 보유한다는 것은 오히려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Outsourcing)을 도입하여 경영자원을 분산시킬 수 있게 되었다.
ERP는 MRP Ⅱ를 근간으로 발전한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첨단정보기술을 기초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구현되어진 패키지 소프트웨어로서 경영혁신의 중요한 기법으로 활용되어야 한
- 참고문헌
-
서의호(1997) / 태풍의 눈 ERP, 경영과 컴퓨터
성종선(1998) / 한국기업의 ERP 관리이슈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동길(1999) / ERP 전략과 실천, 대청
이성훈(1996) / 제조·유통기업을 위한 ERP, WORLD CLASS PACKAGE 96 CSG
전자신문(1997) / ERP 기술동향
조영균(1997) / ERP를 통한 생산관리의 혁신, 삼일저널, 겨울호, pp.64-77
한국능률협회컨설팅(1998) / ERP도입 및 활용전략 세미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