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와 역경매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 경매 (역경매) 일반론
1) 인터넷 경매산업의 등장
2) 전통적 경매와의 차이점
3) 인터넷 경매산업의 특성
4) 인터넷경매의 형태
2. 경매와 역경매
2-1 Internet Auction
2-1-1 프로세스 및 수익원
2-1-2 사례분석 Auction (www.auction.co.kr)
1) 기업개요
2) 옥션의 성공요인
3) 옥션 구조 분석
4) 옥션의 수익 model
2-2 역경매
1) 역경매 서비스의 등장
2) 역경매 서비스의 효시 - Price Line
3) 일반적인 형태의 역경매 사이트
2-2-1 프로세스 및 수익원
2-2-2 사례분석 ESA (www.ESA.co.kr)
1) 기업 개요
2) ESA의 성공요인
3) ESA의 거래 시스템
4) ESA의 Business model
3. Internet Auction & Rivers Auction 비교분석
판매자중심 . 구매자중심
가격 결정의 요인과 차이점
프로세스 구조 비교
역경매가 경매에 비하여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본문내용
1. Internet Auction industry
1) 인터넷 경매산업의 등장
경매란 한 사람의 매도인이 매매대상이 되는 물건을 공개하여 다수의 매수인 중에서 가장 높은 매수가격을 부른 사람에게 물건을 파는 것을 경매라고 한다. 역경매는 이와 반대로 한 사람의 매수인이 구입하려는 물건을 제시하고 여러명의 매도인 중 가장 낮은 가격을 부른 사람에게 물건을 사는 것이다. 각 개인이나 업체 간에 이루어지는 경매를 사경매라고 하고 법원 등 국가기관을 거쳐서 하는 것을 공(경)매라고 한다.
대표적인 공매업체로 법원경매를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매는 가격이 정해져있지 않고,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가격이 올라가므로 주로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가치를 지닐 수 있는 고가의 예술품이나 부동산이 주요 대상이었다.
인터넷 경매업체는 이를 인터넷 상에서 구현한 것으로서, 구매자와 판매자, 그리고 이를 연결해주는 인터넷 경매업체로 구성된다. 인터넷 경매업체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거래할 수 있는 장과 중개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타 쇼핑몰과 달리 구매비용, 물류비용, 사후처리, 재고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고 거래에 따른 수수료라는 타 인터넷 비즈니스에 비해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하고 있다. 전통적인 경매시장을 인터넷으로 옮겨, 인터넷이 가지는 장점을 극대화한 모델로서, 경매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멀티미디어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단순한 경매 입찰 뿐만 아니라 계약, 대금결제, 배달기능까지를 첨가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다.

2) 전통적 경매와의 차이점
전통적인 경매와 인터넷 경매의 차이점은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다. 인터넷 경매의 가장 특이한 점은 바로 객관적인 가치 책정이 강하다는 것인데, 이것은 인터넷 경매의 물품이 저가의 생필품이나 중고품 등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이다. 인터넷 경매로 구할 수 있는 제품의 상당수가 일반 시장에서도 거래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가격을 기준으로 가치의 책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제품이나 판매자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경매에서와 같은 가격의 편차가 심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전통적인 경매는 구매자들의 경쟁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경매는 경매 대상 상품의 가치가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을 때 적합하다.
(1)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
(2) 개개인의 취향과 의견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3) 가치가 시장상황에 따라 매우 달라진다.
온라인 경매는 오프라인 경매와 비교했을 때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1) 판매자가 구매자를 찾는데 드는 탐색비용이 온라인에서 상대적으로 낮다.
(2) 구하기 힘든 제품을 구하는 데 드는 비용을 낮출 수 있다.
(3) 웹의 상호작용성으로 인해 활발해지는 구매자 커뮤니티는 강력한 접착제 역할을 한다.




<표 전통적 경매와 인터넷 경매의 차이점>


3) 인터넷 경매산업의 특성
(1)경매가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인터넷 경매는 기존의 장소나 시간의 제약에 서 벗어나서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참가할 수 있으며, 또한 다양한 경매매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있다.
(2)대금 결재는 전자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안전한 지불보안체계 확보가 요구된다. 인터넷 경매는 물품과 대금의 인도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지불 안체계가 요구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경매업체와 제3자의 지불보증에 의해 이루어진다.
(3)다양한 종류의 경매 상품이 거래 가능하다. 인터넷을 통한 경매는 수많은 잠재 고 객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통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4)상품검색을 위한 검색엔진 및 상품 카테고리 분류가 제공되어진다.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다양한 경매상품이 거래되는 것을 보조하기 위해 검색엔진 및 상품 카테 고리 분류가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진다.
(5)경매 및 입찰 정보가 24시간 제공되고, 새로운 정보의 즉각적인 제공이 이루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전자정부
  • 경매형태.C2B : 소비자가 주체가 돼서 기업과 상거래를 한다는 것. 역경매가 대표적.C&C2B : 여러 소비자가 기업을 상대하는 것. 즉 공동 구매.B2C : 기업-소비자간 거래. 일반 소비자가 인터넷쇼핑몰 등에 들어가 물품을 구입하는 형태.B2B : 기업 간 거래. 조달구매 등 기업들이 협력하청 관계로 인터넷 공간에서 상호 거래 관계를 맺는 행위.B2G : 기업-정부간 거래. 조달청의 물품 구매, 공문서 교환 등 전자조달 G2B : 정부-기업간 거래. 물품이나 용역의

  • [마케팅원론] CJmall 판매촉진 사례분석
  • 레포트 담당)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자료를 찾고 하는 과정들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그동안 특별한 생각 없이 여기저기 들러 이용했던 모든 혜택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 내야 하는 기업들의 아이디어와 자본 등에서 비롯된 힘든 작업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또한 판매촉진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이 판매에 있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 [인터넷]전자상거래를 통해본 인터넷과 경제
  • 경매사이트들.이 사이트들은 기존의 일방적인 거래방식에서 벗어나 쌍방향적인 거래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른바 역경매라고도 불리는 이 방식은 소비자가 여러 사이트들을 뒤지며 자신이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사양을 갖춘 제품을 찾기 위해 애쓰던 형식이 아니라 원하는 사양과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을 소비자가 제시하면 수많은 공급자들이 그에 맞춘 제품을 선보이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그 외에도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 역시 점차적으로

  • [경영정보시스템] ㈜기린 정보화현황, 개선과제 및 기대효과
  • 레포트를 만들어 내는 순간까지 조원들의 노력과 열성이 참으로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어떻게 보고서를 작성해 나가야 할지부터 시작해서, 기린에 대한 자료가 너무나 부족하여서 중간 중간 조모임을 가질때마다 조원모두가 갈피를 못잡아서 진도가 안나간적도 많았고 정보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없던 저희로써는 기린의 정보화 과정과 기대효과를 짜내는 대에 있어서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부터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 [물류관리] 풀무원의 물류관리사례연구
  • 레포트, 최종레포트를 만들어 내는 순간까지 조원들의 노력과 열성이 참으로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부족한 것도 많았고 물류에 대한 지식이 없던 저희로써는 풀무원의 물류에 대한 조사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부터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저희가 완성한 이 레포트 역시 완벽하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조원들과 함께 모여 많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의견을 제시하면서 조금씩 물류에 대한 지식을 알아갔던 것이 얼마나 뿌듯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