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마케팅] 하나은행 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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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

2. 환경 분석 (Environment Analysis)

3. 마케팅 전략 ( STP )

4. Marketing Mix ( 4P’s )

5. 사후 관리
본문내용
I. INTRO

‘최정예직원, 최고의 인테리어 등으로 은행 소득의 80% 이상을 점하는 20%의 고객을 잡아라.’
은행 PB(Private Bank) 센터들이 내걸고 있는 한결 같은 목적이다. 고객도 고객 나름이라는 것이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하기 보다는 가능성 있는 특정인을 통해서 이윤을 챙기겠다는 것이다.
하나은행 PB는 귀족고객에 맞춘 밀착된 형태의 관리로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따라 고객의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에서부터 유지, 상속, 세금 등 기타 다양한 분야에 까지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수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더 나아가 하나은행은 PB의 형태가 재산 중심에서 고객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는 단계로 발전할 것이라며 라이프 케어(Life Care)의 단계로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PB를 ‘금융 주치의’ 라고 여긴다. 우리나라에서 PB가 증가하고 있지만 선진국과 같은 형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좀더 시간이 필요하다.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서 함께 공감하며 요구를 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금융전문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해 고객들이 원하는 사항에 대해서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II. 환경분석 ( Environment Analysis )

1. 인구통계학적 환경
① 우리나라 소득 계층별 가계규모
일반가구 0~90% 5,851,655
0~75% 4,876,379
75~90% 975,276
부유층 상위10% 650,184
상위5% 325,092
상위1% 65,018
※자료 : 통계청
가구 수는 통계청의 가구추계를 사용하여 2000년 기준 4인 이상 가구 중 10%에 해당하는 가구를 부유층으로 추정하였다. 재무설계서비스는 부부 및 자녀로 구성된 적어도 4인 이상의 가구원이 구성되어야 니즈가 발생하는 경향이 높다고 판단하여 3인 이하 가구를 배제한 것이다. 2000년 기준 우리나라의 4인 이상 가구는 6백 50만 정도이며, 이중 부유층에 해당하는 가구는 65만 정도로 추정된다. 부유층 가구를 세분하여 상위 5%로 한정하면 32만 5천여 가구, 최고 부유층을 1%로 한정하면 6만 5천여 가구 정도로 추정할 수 있다.
2. 경제적 환경
① 소득 격차의 심화
■ 지니계수의 변화








※자료 : www.seri.org 분배구조의 현황과 문제점, 삼성경제연구소 최숙희 연구원
위의 도표를 보면 우리나라 전체적인 소득 격차를 나타내는 지니계수가 IMF 외환 위기 직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 2000년 소득분배와 부의 분배 비교
최고 10%의 몫 최고 1%의 몫 지니계수
소득 25.7% 5.7% 0.385
금융자산 42.7% 11.8% 0.630
부동산
(토지) 40.1%
(47.3%) 10.5%
(13.9%) 0.602
(0.671)
총자산 33.5% 8.6% 0.462
순자산 39.8% 10.4% 0.655
※자료 : 한국은행
2000년 조사된 소득분배와 부의 분배 비교를 보면 부의 분배에 있어서 실제로 금융자산과 부동산 부분에서 불평등계수를 나타내는 지니계수가 0.630 와0.632로 다른 부분보다 높게 나왔다.
■우리나라 소득별 1가구당 순 금융자산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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