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물류] 유통정보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념
(1)유통정보시스템의 정의
(2)유통정보시스템의 기반기술
(3)유통정보시스템의 필요성
(4)유통정보시스템의 활용
(5)유통정보시스템의 분류
(6)유통정보시스템의 효과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1)기업환경
(2)데이터베이스
(3)휴먼웨어
(4)소프트웨어
(5)하드웨어
●유통정보시스템의 유형
(1)대기업형
(2)중소 유통업형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1)고객 데이터베이스 분석 및 관리
(2)유통경영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축과정
(1)유통정보시스템의 기획단계
(2)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단계
(3)유통정보시스템의 적용단계
본문내용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1)고객 데이터베이스 분석 및 관리
①고객 데이터의 수집
고객 데이터의 수집활동은 고객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기업은 데이터를 수집하 기 위해 신규 회원이나 고객모집활동을 전개하거나 멤버십을 부여함으로써 고정 고객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고객 데이터 수집시 고려사항
→기업의 현재상황, 기업의 미래상황, 고객관리방법의 개선방향이나 동향, 정부 및 단체의 제도변경 등
㉡고객 데이터의 내용
→회원등록정보, 신용카드정보, 제품구매정보, 외부 데이터베이스/각종 시장조사결과, 제휴 회사의 고객정보, 전자우편 및 텔레마케팅센터 접수정보 등

②고객 데이터의 속성
㉠1차 정보
→1차 정보란 현재 당면하고 있는 특정상황에 맞게 수집되는 정보를 말한다. 특정한 문제해 결이나 마케팅 활동에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정보로서 실제상황과 연계해서 수집되 는 만큼 실용성과 실행가능성이 높다.
※인구/사회 통계적 정보
※태도/의견정보
※인지/지식정보
※의도에 관한 정보
※동기에 관한 정보
※행동에 관한 정보
㉡2차 정보
→2차 정보는 기업 내부에서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수집한 정보나 타 기관에서 다른 목적으로 수집한 정보이다. 2차 정보의 수집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일반적 으로 1차 정보의 수집에 선행하여 이루어진다.
※내부 2차 정보
-기업 내부에서 다른 목적으로 수집된 자료로서 회계처리과정에서 작성되는 판매 및 코스트
자료가 있다.
※외부 2차 정보
-외부 간행물 자료나 유통정보, 소비자 정보, 민간 발행물 등의 기타 정보서비스가 해당된다

③고객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1차 정보와 2차 정보를 토대로 고객 데이터를 분석
㉠R-F-M기법
→최종구입일, 구매빈도, 구매금액합계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서, 고객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였을 때 마지막으로 구입한 날은 언제이고 총 구매금액은 얼마인지를
토대로 고객정보를 분석하여 이를 고객관리에 활용하는 기법이다.
㉡MCIF(고객속성정보파일)기법
→기존 고객의 구매형태와 고객관리에서 발생한 다양한 데이터(구매기간, 구매회수, 금액, 장소, 품목, 구매방법)를 비교 분석하고, 정보를 서로 교차시켜 마케팅활동에 활용하는
고객관리 및 분석기법을 말한다.
㉢고객생애 가치이익 평가기법
→고객이 자사의 제품을 최초로 구매한 시점에서부터 최종 거래에 이르는 기간 동안에 구입 하고 제공받은 서비스의 총 이용금액에서 고객획득비용, DM제작 및 발송비용, 매출액, 상 품원가, 텔레마케팅 경비 등을 제한 후 영업 수익을 산출하여 나타난 생산성을 기초로 고 객 1인당 누적가치를 평가한 것이다.

(2)유통경영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①내부 데이터의 축적과 관리
㉠조달 관련 데이터
→조달이란 기업이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기업 외부로부터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조달시스템
-기업은 자사의 조달시스템을 통해 조달가격, 비용, 조달성과 등의 정보를 획득하고 축적/ 관리함으로써 구매의사결정, 품질관리 및 지불에 활용할 수 있다.
※상품관리시스템
-검품/검수 데이터를 관리함으로써 자사의 후방에 연관된 공급체인을 적절하게 통제/관리
하고 향후의 관련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재고관리시스템
-자사의 판매예측에 맞추어 상품 충족을 가능하게 하는 유통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생산을 위한 데이터를 발생시키게 된다.
㉡생산 및 운영 데이터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기업 내의 연관업무 영역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조달품의 불량률, 공정 간의 문제점, 공정 내 물류특성 등에 관한 정보는 향후의 조달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판매물류활동과 관련된 데이터
→상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기까지의 물류활동에 관한 데이터는 고객서비스의 증대를 위한
의사결정은 물론, 비용절감을 위한 정책수단을 위한 정보 창출을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
으로는 기업의 이윤증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여기에는 재고, 외부 위탁보관,
수/배송현황 및 위치추적, 그리고 반품/회수/폐기에 관한 데이터가 포함된다.
㉣판매 관련 데이터와 고객서비스 관련 데이터
→기업은 판매와 서비스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정보를 통해 고객을 이해하게 된다.
이 정보는 누가 기업의 시장을 구성하고 있으며, 어디에 있으며,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이 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고객의 기업관이 어떤 것이며, 기업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 가를 보여주는 아주 중요한 정보가 된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물류신문
유통관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론] 시멘트산업의 물류공동화 방안
  • 물류시스템의 최적화가 가능. 센터내 소팅)소팅(sorting): 무작위로 입하된 상품을 주문서에 의거하여 주문처 별로 상품을 분류하는 행위를 말한다., 집품, 유통가공작업의 능력향상에 의해 성력화, 센터내 작업의 기계화 투자에 대한 채산성이 향상.사. 정보망 구축에 대한 효율향상-수발주 업무의 자동화나 경감, 종이 없는 사무의 가능성 증대되어 사무의 효율화 증대, 검품생략의 가능성 증대아. 물류서비스의 유지향상-물류전문가 양성이 용이,

  • [물적 유통][유통][물류][물적 유통 개념][물적 유통 환경][물적 유통과 물류관리시스템][물적 유통 문제점]물적 유통의 개념, 물적 유통의 환경, 물적 유통과 물류관리시스템, 물적 유통의 문제점 분석
  • 물적 유통의 개념, 물적 유통의 환경, 물적 유통과 물류관리시스템, 물적 유통의 문제점 분석Ⅰ. 물적 유통의 개념1. 물류의 필요성2. 물류의 종류1) 조달물류2) 생산물류3) 유통물류Ⅱ. 물적 유통의 환경1. 물류관리에 대한 인식도2. 포장의 효율성과 자동화3. 하역합리화4. 보관기능 현황5. 수송부문 합리화6. 물류정보 전산화7. 물류Cost 분석결과Ⅲ. 물적 유통과 물류관리시스템1. 주문처리2. 포장관리3. 수송관리4. 하역관리5. 보관관리6. 재고

  • [물류관리]세븐일레븐(7Eleven)의 물류체계분석
  • 정보, 점포주변 손님의 움직임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는 고도의 판단업무이다. 발주가 바뀌는 것이 매출, 이익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가설 있는 발주만이 손님들에게 점포의 의지를 나타내는 수단이다. 손님의 변화에 따라가기 위해서는 본부와 단품관리를 함께 실시하며, 발주를 통해 의지를 가지고 점내를 매일 바꾸어 나감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Needs)에 7-Eleven의 의지를 가지고 대응해 나갈 수 있다.▷7-Eleven이 지향하

  • 국내물류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
  • 물류유통 혁명, RFIDRFID가 그리는 Internet of Things의 세상RFID/EPC의 원리EPC 표준의 역할 및 효과RFID 효용 – 실시간 물류흐름정보 공유RFID 효용 – 가시성 확보EPCglobal 주요 회원사 (전 세계 1400여 사)물류유통 분야 선두로 타 분야 확대 RFID 적용 산업별 시장 규모월마트 RFID 시스템 DHL 스마트 센서 솔루션기아 자동차 e-JIT 시스템국제표준 기반의 IT/RFID/SCM 시스템 구축 글로벌 물류정보시스템의 양축글로벌 물류 중심지로물류는 생존과 번영의 기반

  • [경영정보] GS리테일의 정보시스템과 Value Chain
  • 경영정보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alysis of Importance In terms of MIS -목차Ⅰ. Michael Porter’s Value Chain Ⅱ. GS리테일의 정보시스템과 Value Chain의 연결주요활동(Primary Activity) 조달물류&유통물류Cross Docking System Efficient Consumer ResponsesDigital Picking System배송 scheduling System판매 및 마케팅Efficient Consumer ResponsesCRM System서비스지원활동(Support Activity)기술개발EOB (Electronic Order Book: 전자발주대장)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TMS(Transport Management 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