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G마켓(지마켓)과 옥션의 기업조사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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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문 3p

< 서 론 >
2. 선정이유 4p~6p
3. 업계동향 및 기업소개 6p~9p
4. 기업성과(매출액, 시장점유율)
기업의 전반적인 목표 9p~11p

< 본 론 >
5. 경쟁상표간 마케팅 전략비교(4P) 11p~15p

< 결 론 >
6. 맺음말, 느낀점 15p~16p

< 부 록 >
7. 인용문헌, 출처, 도표, 통계 등의 참고자료
16p~19p
본문내용
2. 선정이유

(1) 시장 개요

극심한 경기불황 속에서 전자상거래 업계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이런 가운데 전자상거래에서도 대형업체에 거래가 몰리는 대형화 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규모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던 중소상인들이 주로 누구나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 형태의 쇼핑몰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판매는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어서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판매하는 물품을 온라인에서 동일하게 판매,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불황을 탈출하고 있다. 이런 경제·사회적인 환경의 탓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즉 인터넷 경매 업체인 옥션과 G마켓 등의 업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 경매는 실제 경매와 구분되는 가상공간에서의 일련의 경매행위 중의 하나이다. 인터넷 경매는 온라인 환경을 기반으로, 개인과 사업자들이 구매자나 판매자로서 일대 다수의 관계로 새 제품이나 중고 제품의 거래에 참여하여 가격을 협상함으로써 최고의 효용을 얻으려는 거래 형태이다. 더 나아가 이베이 같은 경우 경매는 단순한 거래의 수단을 넘어 공통의 관심사를 갖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특정 제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나누는 일종의 정보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인터넷 경매는 다수의 판매자와 다수의 구매자가 인터넷 상으로 거래를 하면서 거래 대상과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 시공간적 상이성을 전제해야 한다.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한 정보 역시 인터넷 경매 사이트를 통하여 제공받음으로써 제한되는 가운데, 판매자에 대한 정보 공개도 최소의 수준에서 제한된다. 따라서 경매 중개인이 판매자 신뢰도 등급과 구매 대금 결제 중계방식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신뢰를 형성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주로 중고제품을 거래하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위험 가능성이 크며, 실시간 구매자들이 모여서 특정 제품에 대한 입찰을 시행하기에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되기도 한다. 인터넷 경매 방식은 많은 부분에 있어 전통적인 경매방식을 모방하기도 했지만 소비자 간 경매라든가 소액·소량 경매 등 과감한 경매 진행방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경매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 www.naver.com
◉ www.seri.org
◉ http://tong.nate.com/summeri27
◉ http://www.rankey.com
◉ http://www.gmarket.com/
◉ http://www.auction.co.kr/

■ 참고 문헌
◉ 마케팅 著 박 영 봉
◉ 인터넷 비즈니스
◉ CEO Information 280호
◉ LG 주간경제
◉ 디지털 타임즈
◉ 세계일보
◉ 전자정보신문
◉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
◉ 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옥션과 지마켓의 도전 (김선기 길벗출판사 2006)
◉ 2005 e-비즈니스 백서 (한국전자거래진흥원)
◉ G마켓으로 10억 벌기 (황윤정, 명진출판 2006)
◉ 나는 매일 G마켓으로 출근한다 (최재용, 비비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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