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경영론] 제8장 대출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례 도입
제 1 절 대출관리의 중요성
제 2 절 신용도와 신용위험
제 3 절 채무불이행위험 평가모형
제 4 절 대출시장에서의 신용할당
- 본문내용
-
대출서비스 (신용공여) : 은행의 가장 큰 수입원천
은행업에서 대출이 중요한 이유
1. 증권 투자 비율이 증가하더라도 자산 중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고 수익률과 위험이 가장 큰 항목이기 때문
2. 대출을 통해 기업, 가계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고 이를 통해
고객관계를 유지 -> 안정적 수입원천확보
3. 자원을 재배분하는 중요한 수단 -> 소득재분배효과
4. 대출금의 효과적 관리가 금융산업 전체의 발전을 가져옴
금융환경의 변화 ->대기업의 탈은행화 현상 가속화
직접금융방식으로 자금을 조달
-> 당좌대출,신탁대출,투자금융회사대출의 상환으로
차입금 감소시킴
해외차입을 통한 자금조달비중의 지속적 증가
∴ 수요자우위의 금융시장으로 전환
중소기업이 유리한 조건으로 필요한 자금 조달 기회를 확보
제2절 신용도와 신용위험
수요자 우위의 금융환경에서 금융기관 경쟁력의 기본업무
- 신용평가정보를 근간으로 한 대출업무와 부대수입업무를
극대화하는 방향에서 다수의 우수한 고객 확보
신용평가의 기능
- 대출신청 고객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대출결정 도출함.
- 이자율의 차등적 적용, 추가적 담보, 보증요구 등 채무조건의
조절 기준 제공.
- 신용도에 따른 자금 조달 조정
은행과 금융기관들이 신용보증과 부외활동을 확대해 감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신용위험노출이 발생하게 되므로 신용위험분석의
필요성이 증대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