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 교섭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 :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교섭 연구
부제 : 왜 실패한 협상이라 평가하는가?
협상론 측면에서 연구.
I. 회사 및 노조 배경
1. 회사소개
2. 노조소개
II. 이슈
III. 단체 교섭 과정과 결과
1. 과정
2. 결과
평가와 교훈
1.타회사
2.평가/교훈
- 본문내용
-
2. 노조 소개
① 노조가입조건 및 조합현황
아시아나 항공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케이터링 사업부를 인수하는 회사에 종사하는 노동자 중에서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조정법에서 정한 사용자의 정의에 해당하여 조합원으로 할 수 없는 자. 기타 조합 중앙위원회에서 사용자의 이익을 위한다고 판단되어 조합의 자주성을 해칠 염려가 있다고 결의된 자」를 제외한 사람들로 구성한다.
1. 협상과정
1) 진행 과정
(1) 2005년 1월21일 ~ 7월 6일 : 단체교섭 끝에 시한부 파업 돌입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는 지난 2005년 1월 21일부터 단체 협약 갱신과 관련하여 노사교섭을 시작하였다. 30차례에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하였으나 특별한 진전이 없었고, 결국 6월 2일 결렬되었다. 노조는 곧이어 6월 3일 서울지방노동 위원회(이하 지노위)에 조정 신청을 하지만 노조의 지노위 조정안 거부로 조정은 결렬되고, 노조는 쟁의 행위 찬반투표의 결과 82.1%의 찬성표를 얻어 7월 6일 시한부 파업에 돌입, 이에 7월 7일 이후 10일 이내 미타결 시 총파업 돌입을 선언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