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앤호이저부시 Anheuser-Busch 정보 기술 응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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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About Anheuser-Busch
II. Information Technology In Anheuser Busch
III. Conclusion
본문내용
(1) Anheuser-Busch 소개

☞ 맥주시장이 가장 방대하게 형성돼 있는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맥주제조회사는 단연 [Anheuser-Busch]가 꼽힌다. 바로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Budweiser] 맥주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현재 [Anheuser-Busch]는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맥주회사로 자리잡고 있으나, 이 회사도 초기에는 별 볼일 없는 회사에 불과했다.

1852년 미국의 St. Louis에서 George Schneider가 설립한 [Bavarian] 이라는 이름의 조그만 양조장이 바로 세계 최고의 맥주회사인 [Anheuser-Busch]의 기원이다. 허나 [Bavarian]은 설립된 이후 운영난을 수없이 겪었으며, 종국에는 파산해 버리나, 이 양조장을 비누 제조업자였던 독일계 이민자 `Eberhard Anheuser’ 가 1860년에 인수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Anheuser-Busch]의 역사가 시작된다. 당시 어려움 속에서 허덕이던 회사를 일으키고, 발전의 기초를 다진 사람은 Anheuser의 사위였던 Adolphus Busch였다. Busch는 품질보존을 위한 기술을 도입하는 한편, 상품의 PR개념을 본격적으로 도입해 시장확대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또한 1876년에 친구인 Carl Conrad와 함께 주력상품인 [Budweiser]를 생산하고, 후에는 고급 브랜드인 [Michelob], 대중 맥주인 [Busch]를 출시한다. 이러한 상품들의 성공을 바탕으로 [Anheuser-Busch]는 세계 최고의 맥주 제조회사로 우뚝 설 수 있었다.

현재 [Budweiser]는 현재 1957년 이래로 미국 내 시장점유율 1위를 다른 맥주에게 빼앗긴 적이 없다. 또한 미국 내 맥주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시장점유율이 올라가기 시작해 1983년도에 34% 1992년에는 44%,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 1995년에는 무려 5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만다. 1980년에 다섯 가지에 불과했던 이 회사의 맥주 종류도 현재는 17가지에 이른다. 미국 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Anheuser-Busch]의 맥주는 불티나게 팔린다. 이러한 자신감 때문인지는 몰라도, [Budweiser]에는 세계 최고의 맥주라는 표시로 감히 “King of beers” 라는 문구가 당당히 인쇄되어 있다. 세계 13개국에서는 [Anheuser-Busch]와의 기술협력 하에 [Budweiser]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OB맥주가 1987년부터 이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Anheuser-Busch]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의 맥주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미국 최대의 빵 메이커이기도 하면서, 10개의 주제 공원을 운영하고 St. Louis 야구단 구단주이기도 하다. [Anheuser-Busch]에서 일하고 있는 미국 내 사원만 해도 4만 5천명에 해당하며, 회사 내에서의 직원의 대우도 매우 좋은 편에 속하고 복리 후생도 매우 뛰어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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