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A의 장단점 및 성공, 실패사례와 국내시장 M&A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의 개념
2. M&A의 배경
3. M&A의 장단점
4. M&A의 영향
5. M&A의 성공사례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
6. M&A의 실패사례 - 타임워너와 AOL
7. M&A의 성공을 위한 조건
8. 국내 M&A의 현주소와 방안
본문내용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의미한다. M&A는 대상 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으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 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 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법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 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 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대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그 동안 한국에서는 외환위기 이후 정부주도의 빅딜 프로그램과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금융권의 자발적인 합병을 비롯해 수차례의 구조조정이 진행되었고 M&A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 결과 이제 신문 지상에서나 TV를 통해 국내 대기업들의 M&A에 대한 뉴스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기업들이 자신의 존속을 위하여 끊임없이 내부 자원들을 이용하여 성장을 모색하다가 그것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외부 경영자원들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 경영자원 활용의 한 방법이 M&A라고 할 수 있다. M&A의 뜻을 살펴보면 기업의 인수는 대상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하며 기업의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www.kcc.go.kr
www.globalstock.co.kr
www.seri.org
www.yonhapnews.co.kr
news.hankooki.com
www.fnnews.com
세계 경제권별 M&A시장 현황과 시사점 - 박승록, 한국경제연구원, 2008
기업 금융과 M&A - 최상우, 전우수, 삼일인포마인, 2007
M&A 전략과 실전사례 - 윤종훈 외, 매일경제신문사, 2005
글로벌 시대의 M&A 사례 - 제갈정웅, 창해, 2005
국제기업경영론 - 김시경, 삼영사, 2005
M&A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m&a의 장단점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네요
  • rkdm***
    (2009.11.22 01:10:25)
회원 추천자료
  • [mis] 전략 경영기법, 프로세스 경영기법 및 제약이론 조사
  • 및 데이터 표준화 방안』 seri 연구소 보고서심태호 『PI와 식스시그마』 seri연구소 보고서전희철, 『주식회사 리얼웹 발표자료』한국경영품질연구소 “국내 Six Sigma 추진상의 문제점 “네이버 용어사전, Douglass Cagwin & Marinus J. Bouwman 『ABC와 재무적 성과의 증가 사이에 연계 』최광식, 「기업 회생을 위한 패스워

  •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
  • 및 계절을 이용하여 레인마케팅을 펼친다.수익성출처: 국순당 홈페이지-2012년 사업보고서수익성은 증가하여 시장매력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2) 시장의 구조적 요인잠재적 진입자의 위협현재 서울탁주와 국순당에서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이들은 전통 주류 기업으로서 막걸리에 대한 수 년간의 연구와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업들이 진입하기 어렵다. 따라서 국내 전통 주류시장에서는 잠재적 기업의 진입위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A Flow of Information (정보의 흐름)Ⅸ. Despendability and Honesty (의존과 정직)Ⅹ. Good Use of Time and Resources (시간과 자원의 유익한 활용)Ⅺ. 매니저와 리더의 차이 = Summary 라. 사례Ⅰ. CEO 성공 사례 알아보기Ⅱ. 내 인생 최고의 충고(The Best Advice I Ever Got)마. 질문 및 해설바. 성공하는 리더들의 행동 (결론)Ⅰ. 철저한 자기관리Ⅱ. 사명감을 가지고 일한다.Ⅲ.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실천계획 Ⅳ. 충고를 받아들이는 기업가의 긍정적인 태도와 남들과 다른 사고

  • [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성공 및 실패 421. 현대자동차 성공사례 42(1) 투자목적 42(2) 투자지역 선정 및 성공요인 422. 롯데리아 실패사례 43(1) 투자배경 및 과정 43(2) 실패 및 청산이유 43Ⅷ. 중국 투자, 진출 확대 방안 441. 중국 투자의 현 상황 및 경향 442. 중국 투자의 장애 요인과 대응 방향 46(1) 중국 투자의 장애요인 46(2) 대응 방향 473. 한류의 적극적 활용방안 47Ⅸ. 맺음말 49Ⅹ. 참고목록 502006년 2학기 해외지역연구-중국 연구Ⅰ. 머리말오늘날 세계의 정치, 경제를 논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시장지향성에 대한 개념을 이전의 여러 가지 이론의 검토를 통하여 정립하고 기업의 분석을 위한 항목을 개발한다. 둘째, 개발된 기업분석항목을 적용하여 국내중소기업 사례를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셋째, 수출마케팅에 대한 여러 가지 전략을 검토하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성공․실패요인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