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대한 구조적인 분석과 기존 텍스트들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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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관한 논의의 필요성

Ⅱ. 본론
임파워먼트의 구조적인 분석
ⅰ)개인 임파워먼트(Self Empowerment)에 대한 분석
ⅱ)집단, 조직차원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분석
ⅲ)임파워먼트 전체의 구조적인 분석 사례
ⅳ)임파워먼트에서 자긍심

서울대 학생의 임파워먼트 필요성에 대하여
ⅳ)서울대 학생의 자아상분석
ⅴ)사회에서 인식하는 서울대 학생
ⅶ)서울대 학생들의 임파워먼트 필요성


Ⅲ. 결론
임파워먼트의 중요성과 증진방안에 관한 제언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관한 논의의 필요성



The Empowerment of a person of group of people is the process
of giving them power and status in a particular situation.

If Someone is empowerd to do something, they have the authority of power to do it.

To empower someone means give them the means to achieve something,
for example to become stronger of more successful



임파워먼트(Empowerment)는 현대 경영학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임파워먼트는 임파워먼트라는 단어가 같는 말 그래도 Power를 더해주는 개념이다. 이러한 임파워먼트 개념의 도입 배경은 바로 미국의 1980년대 중반까지 팽배했던 무기력(Powerlessness)현상으로 인한 것이다. 이러한 Powerlessness현상의 극복을 위해서 경영학의 Motivation개념을 적용하여 ‘동기유발’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였지만 실패하였다. 단순히 동기부여를 함으로서 Powerlessness는 해결되지 않는다. 따라서 Powerlessness는 Power의 창조와 증대를 통해 해결할 필요성이 생기는 데 이것이 Empowerment개념의 도입이다.
기존의 정치학에서 Power의 개념은 French&Raven에 의해서 5가지로 분류되는데 바로 Coercive Power와 Reward Power, Expert Power, Referent Power, Legimate Power가 그것이다. 임파워먼트는 Power의 증대이기 때문에 이 파워의 세분화된 범위에 전부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경영학의 임파워먼트의 파워와 정치학의 파워는 경영학의 파워 총합이 증가할 수 있는 Positive sum으로 바라보고 정치학은 Zero sum으로 바라본다는 데에서 그 차이가 있다. 즉, 경영학의 임파워먼트개념을 도입함으로서 파워가 전반적으로 모두 증대되고 창조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임파워먼트는 Powerlessness의 근본적인 해결방책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적용됨에 있어서 실패와 혼선을 빚게 된다. 그것은 바로 임파워먼트의 해석범위를 Power의 5가지 분류중에서 Legimate power 즉 Authority로 바라보고 임파워먼트의 적용을 단순히 권한 위임이라고 하였기 때문이다. 단순한 권한 위임으로는 전반적인 Power의 증대를 기대하기 힘들었고, 이것은 Powerlessness해결도 하지 못한채로 오히려 혼선만 가중시킨 것이다. 즉, 임파워먼트의 적용범위를 정확하게 보아 조직 전반적인 임파워먼트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임파워먼트의 정확한 개념을 우선 설정한 다음 그를 토대로 하여서 증진방안이 나와야 한다. 이것이 임파워먼트가 정확하게 논의되어야 할 필요성이다.
임파워먼트가 Power전체에 대하여 Positive sum으로 증대되는 것이라고 앞서 말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권한위임(Power delegation)으로 파악한 것으로 인해 임파워먼트가 단순히 권한의 이동으로만 인식되어 때문에 Zero sum개념이 되어버리고, 따라서 파워의 증대 없이 그동안 조직화되었던 업무의 변경으로 인해 온 혼선을 극복하기 위해
참고문헌
단행본
박원우, 『임파워먼트 실천 매뉴얼』, 시그마인사이트그룹, 1998
어슐러 K. 르귄, 『어스시의 마법사』, 황금가지, 2002
오토다케 히로타다, 『오체 불만족』, 창해, 2001

논문
권상순, 「팀효과성의 과정변수로서 임파워먼트의 역할」, 『산업경제연구, Vol.14』,
한국산업경제학회, 2001
나기현,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과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Vol.12』,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2005

기타 자료
전자칼럼, 『한국경제신문』 1994년 3월8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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