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Empowerment) 성공사례(포스코) 실패사례(제록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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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고객만족을 신속히 추구하고자
상대적으로 조직이 하위계층 사람들에게
의사결정 권한을 많이 위양, 위임하는 것
목차
1. Empowerment란 무엇인가?
2. 임파워먼트의 역사
3. Empowerment 등장 배경
4. Empowerment 필요성 – 수평적 조직화의 도구
5. Empowerment 필요성 – 수평 조직의 핵심 구성요소
6. 임파워먼트의 다양한 범위
7. 임파워먼트의 수행 방법
8. 포스코(POSCO) 임파워먼트 성공사례
9. 포스코(POSCO) 조직구조 차원
10. 부문장(Chief Officer) 제도: 2006년 도입
11. 포스코(POSCO) 제도 차원
12. RAI Chart
13. RAI Chart의 성과: ① 정량적 성과
14. RAI Chart의 성과: ② 정성적 성과
15. 전략적 시사점
16. 제록스(XEROX ) 임파워먼트 실패사례
17. XEROX - 기업소개
18. XEROX – Empowerment 실패요인 분석
19. 주인의식, 그룹역동성 결여
20. XEROX - 직원교육
21. XEROX - 교육모델
22. XEROX – 의사소통 계획
23. XEROX – Empowerment 시사점
24. “임파워먼트의 바탕에는 사람에 대한 신뢰가 있다”
본문내용
Empowerment 필요성 – 수평 조직의 핵심 구성요소
Empowerment와 IT가 잘 갖추어진 수평 조직에서는 다양한 역량을 갖추고, 프로세스 상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기능 인재를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조직 내 각 부문간 협력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전사 성과와 연계된 팀별 목표 수립 및 성과 개선에 대한 능동적인 참여 등을 통해
동기부여가 강화된 평가-보상이 이루어지게 된다.

<중 략>

Empowerment
최대한 아래로 의사결정권을 내려 보내는 것
문제에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문제 해결력을 부여하는 것
구성원에게 일을 부여한 후 그 일을 할 수 있게끔 그 앞 길을 비켜주는 것
구성원으로 하여금 주인의식을 부여하는 것
팀의 자율관리가 가능케 하는 것
구성원이 올바른 일을 하도록 신뢰하는 것

포스코(POSCO) 조직구조 차원
부문장(Chief Officer) 제도
성과주의 바탕으로 부문별 자율 책임경영을 통한 전문성 제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 강화
조직 운영의 효율성 강화
성과주의 바탕으로 부문별 자율 책임경영을 통한 전문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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