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용품 업계에는 대대로 ‘3대 신화’가 전해 내려온다. 시장을 개척하고, 절대 점유율을 유지하며, 그 시장의 대명사가 된 제품들이다. 의류 표백제 ‘옥시크린’, 섬유 유연제 ‘피죤’, 염소계 표백제 ‘유한락스’가 그 주인공이다. 출발 당시 모두 국내 중소기업이 만든 토종 브랜드였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주부들은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놓고도 가계부에는 이들의 이름을 적기 일쑤였고 1970년대와 1980년대 초에 걸쳐 등장한 이들 제품 3인방은 각 부문 시장을 개척하면서 해당 제품군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고 오랜 기간 시장을 독점했다.
(주) 피죤은 최근 이마트가 발표한 10년간 가장 많이 팔린 제품 중 생활 용품 분야 1위에 꼽힌다. (주) 피죤은 1978년 설립과 함께 국내 최초의 섬유 유연제 ‘피죤’을 선보였다. 이후 산소계 표백제 ‘파라클’, 보디 클렌저 ‘마프러스’등을 출시하는 등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 중심의 생활 용품 시장에서 전문 중견 기업으로 독보적인 지위를 지키고 있다.
한국 전쟁 직후 (주) 피죤의 이윤재 회장은 생활 수준이 향상된다면 국내에서도 섬유 유연제가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여 섬유 유연제 사업을 시작했다. 그때만 해도 합성 섬유 옷이 많아서 정전기가 큰 문제였다. 특히, 여자들은 스타킹에 스커트가 붙어서 더 불편했다. 섬유 유연제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큰 시장이기도 했다. 하지만 빨랫비누로 머리 감던 시절이라, 시장 반응은 오랜연구 끝에 만들어 낸 제품에 무관심했다. 제품을 그대로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지식과 용도 등을 일일이 교육하면서 팔아야 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다. 1978년 피죤이 탄생하던 당시 시장이나 소비자의 필요성 자체가 전혀 형성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세탁기도 일반적으로 보급되지 않던 시기였다. 섬유 유연제라는 생소한 제품을 파는 것은 만만치 않았다.
마케팅의 고전인 positioning의 저자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는 “ 시장에서 1등하는 기업의 대부분은 선발기업이다. 따라서 시장에서 1등을 하기 위해서는 그 시장에 제일먼저 들어가라” 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의 시장 1위 기업을 조사한 결과 60~70%가 선발기업 나오기도 했다. 주간조선 2006-05-02 기사자료 인용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시장 1위의 30%~40%는 선발기업의 이점을 극복하는데 성공한 후발기업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발기업의 이점
주)은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21세기형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솔직히 대상주식회사라는 이름은 누구에도 친숙하지 않다. 하지만 청정원이라는 이름은 대한민국의 어느 누구라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업마케팅이 아니라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전략으로 세제를 생산 판매하는 피죤이라는 기업에서도 선례를 찾을 수 있다. 해외 마케팅의 성공으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계 음식시장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구매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복잡하고 정서적인 감정들은 청각 하나만으로는 많은 변화가 어렵기 때문에 음악과 부가적으로 다른 요소를 첨가한 공감각 마케팅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한다.세 번째 사례 - 피죤 한국경제, ㈜피죤 `피죤`국내 첫 섬유유연제생활용품 트렌드 선도 ,2009년 10월 27일.서울경제신문, 할인점 1위 브랜드 30 피죤, 밀착 마케팅으로 주부들 호응, 2005년 9월 5일.섬유유연제 피죤
마케팅 : 실시하고 있지만 소극적인 수준b. 오픈 행사 : 오픈 첫 고객에게 무료 쿠폰 지급c. 도넛 샘플링d. 예약 주문제 실시(신촌 매장)e. 게릴라 마케팅 f. 구전 마케팅 시행4) Placea.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지양하고 직영 방식의 추구 - 크리스피가 고객 서비스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볼 때 프랜차이즈 시스템은고객 서비스 실현에 있어서 여러 장애 요인으로 작용- 직영 시스템이 매출에 구애 받지 않고 일정 수익을 가지면서 얻게
피죤”이란 광고문구 역시 브랜드력을 한층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5) 브랜드 인지와 이미지지금까지는 주로 기업 입장에서 피죤에 대해서 살펴봤다. 중용한 것은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제대로 전달되었다면 그것은 성공한 것이고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것이 기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것과 다르다면 대단히 잘못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브랜드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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