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PR성공사례>(주)피죤-샘플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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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활 용품 업계에는 대대로 ‘3대 신화’가 전해 내려온다. 시장을 개척하고, 절대 점유율을 유지하며, 그 시장의 대명사가 된 제품들이다. 의류 표백제 ‘옥시크린’, 섬유 유연제 ‘피죤’, 염소계 표백제 ‘유한락스’가 그 주인공이다. 출발 당시 모두 국내 중소기업이 만든 토종 브랜드였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주부들은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놓고도 가계부에는 이들의 이름을 적기 일쑤였고 1970년대와 1980년대 초에 걸쳐 등장한 이들 제품 3인방은 각 부문 시장을 개척하면서 해당 제품군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고 오랜 기간 시장을 독점했다.

(주) 피죤은 최근 이마트가 발표한 10년간 가장 많이 팔린 제품 중 생활 용품 분야 1위에 꼽힌다. (주) 피죤은 1978년 설립과 함께 국내 최초의 섬유 유연제 ‘피죤’을 선보였다. 이후 산소계 표백제 ‘파라클’, 보디 클렌저 ‘마프러스’등을 출시하는 등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 중심의 생활 용품 시장에서 전문 중견 기업으로 독보적인 지위를 지키고 있다.

한국 전쟁 직후 (주) 피죤의 이윤재 회장은 생활 수준이 향상된다면 국내에서도 섬유 유연제가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여 섬유 유연제 사업을 시작했다. 그때만 해도 합성 섬유 옷이 많아서 정전기가 큰 문제였다. 특히, 여자들은 스타킹에 스커트가 붙어서 더 불편했다. 섬유 유연제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큰 시장이기도 했다. 하지만 빨랫비누로 머리 감던 시절이라, 시장 반응은 오랜연구 끝에 만들어 낸 제품에 무관심했다. 제품을 그대로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지식과 용도 등을 일일이 교육하면서 팔아야 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다. 1978년 피죤이 탄생하던 당시 시장이나 소비자의 필요성 자체가 전혀 형성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세탁기도 일반적으로 보급되지 않던 시기였다. 섬유 유연제라는 생소한 제품을 파는 것은 만만치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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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 그런 자료라서 구매하기에는 불편한 심경이네요
  • shna***
    (2010.12.02 16: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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