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글로벌 항공사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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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한항공 소개
(1) 대한항공의 Vision과 Mission
(2) 기업연혁
(3) 기업조직
(4) 기업인원
(5) 재무현황 및 수입실적

2. 환경 분석
(1) 항공운송업의 소개
(2) 국내 항공운송업의 현황
(3) 외부 환경 분석
(4) 인터넷 마케팅
(5) 항공사의 인터넷 마케팅 필요성
(6) 항공사 인터넷 마케팅의 서비스 인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인터넷 마케팅전략
(1)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전략
(2)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대한항공의 성과
(3) 경쟁사와의 비교분석

5. 최종 결론
본문내용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항공 운송사로서 1969년 출범 이후 여객수송
FTA와 비자 협정 시 미국 항공사의 한국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임. 5월 달까지만 해도 양국 간 직항 편은 인천-샌프란시스코가 유일했으나 델타항공, 콘티넨탈항공등이 직항 편을 내놓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 거의 독점적이던 미주-한국 노선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2) FTA
이번 한국과 미국 간의 FTA협정은 대한항공에게는 커다란 기회요인으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먼저 국제화물 부분에서 2005, 2006년 2년 연속 1위를 달성한 대한항공은 이번 FTA로 인해 대미수출입 활성화로 항공물동량의 증가와 더불어 여객부분에서도 커다란 수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한항공은 인천공항 국제 물류센터에 월평균 8만 건(총 200톤 규모)을 처리할 수 있는 자가 특송 통관장을 마련하여, 이러한 국제물류 시장 확대에 대비해 서비스 경쟁력과 인프라를 강화를 꾀하고 있다.

3) Mega Event
대한항공은 월드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2002년 해당 기간에 큰 매출 성장세는 없었다. 하지만 이러한 메가이벤트에 대한 마케팅활동으로 대한항공의 앞으로의 이미지 향상과 지속적 고객확보에는 유리한 영향을 미쳤으리라 생각된다.

4) 실버계층의 증가
20년 안에 한국은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 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실버계층의 증가는 해외에서 여가를 즐기고 싶어 하는 노인계층의 항공티켓 수요와 연결되며, 이것은 앞으로 대한항공의 하나의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현재 갖추고 있던 경로우대 할인제마저 폐지했다가, 급감하는 노인 승객 수에 다시 할인제를 부활시키는 등의 미비한 대책만을 내놓고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앞으로 경로우대, 서비스 차별화 등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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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flyasia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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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meritz.com
www.mltm.go.kr
www.moj.go.kr
www.nso.go.kr
www.segye.com
www.hankyung.com
www.fnnews.com
인터넷마케팅 - 박명호 외, 명경사, 2007
통합적 인터넷마케팅 - 이두희, 박영사, 2006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 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여행사의 항공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박수용, 2004
e라운드 마케팅 - 김형택, 제우미디어, 2004
교통 산업론 - 반병길, 남영사, 2002
관광 교통학 - 이항구, 남영 문화사, 2000
항공여객운송 - 정상천, 기문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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