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CRM 전략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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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기업은행의 현재



2. CRM의 필요성

2-1. CRM이란?
2-2. 성공적인 CRM 구축 전략
2-3. CRM 성공 사례

3. CRM 적용 전략

3-1. 셀프네이밍 적금 홍보
3-2. 경제상담소 운영
3-3. 경제 강연회 개최

Ⅲ.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07년 1월, 기업은행은 ‘나(I)를 맨 앞에 놓는 은행, IBK'라는 슬로건과 더불어 새로운 워드 마크로 다시 태어났다. 이 새로운 CI전략은 기업은행을 하나의 훌륭한 기업브랜드로 만들어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고객 지향적 은행으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기업은행 측의 장기적인 계획이 함축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것으로, 고객을 영업의 객체로만 보던 기존의 인식을 깨는 기업은행의 경영철학을 반영한 새로운 의지의 표명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밝힌 고객만족경영과 더불어 기업은행의 점유율을 높이고 더 큰 은행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있어 예수금의 확보는 필수적인 사항이다. 기업은행의 주거래 대상이 되는 공공기관이나 대․중소 기업고객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 고객을 확보하여 균형을 맞추고 점유율 측면에서 경쟁은행과 격차를 벌이는 활동도 예금자금률을 높이는 수익원으로써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사안이다. 이제 현시점에서 기업은행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알아보자.


Ⅱ. 본문

1. 기업은행의 현재

기업은행 내부에서는 이전부터 기업금융뿐 아니라 개인금융도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개인금융 활성화를 위해 타 은행보다 앞서나가는 개인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기업-개인’ 고객의 수위를 맞추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그러나 개인고객들의 의식 속에는 기업은행이 중소기업 전문은행이라는 모종의 선입관이 견고하게 작용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전통적으로 중소기업을 주요 거래 대상으로 하고 있는 ‘기업 중심의 은행’ 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가계 및 개인금융이나 일반 고객들에게는 타 은행에 비해 크게 어필하고 있지 못하는 있는 실정이다. 기업은행은 타 은행과 비교해 볼 때, 대출 금리
참고문헌
[1] 박성수 (2005). 『CRM과 짜장면 배달』시대의 창
[2] 프레데릭 뉴웰 (2003).『CRM, 절대로 하지 마라』SayBOOKS
[3] 최영무 (2006).『CRM의 엔진을 힘차게 돌려라!』갈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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