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마케팅] 게임마케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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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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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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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게임산업
2.일반 기업이 게임을 어떻게 자사 제품 마케팅에 이용하는가?
3.게임회사의 마케팅 활동
4.게임마케팅의 한계점
5.게임마케팅의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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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산업
게임센터, 속칭 오락실이 우리나라에 자리를 잡기 시작한 건 1980년대 초이다. 동키콩, 방구차, 갤러그 등으로 대표되는 인기게임이 등장하면서부터였다. ‘지능계발’이라는 문구로 애써 자신을 포장하며 자신들의 존재가치를 정당화시키려 했던 그 당시의 오락실들. 어둡고 음습하며 불량학생들이나 다니는 곳으로 어른들에게 인식되던 오락실은 숱한 천대와 멸시를 받으면서도 꿋꿋이 명맥을 이어왔다.
20여 년이 흐른 지금. 이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게임’은 더 이상 80년대의 그 ‘게임’이 아니다. 미취학 아동부터 시작해 초, 중, 고등학생들은 물론 회사원, 주부, 심지어 할아버지 할머니들도 아무 거리낌 없이 즐기는 엔터테인먼트로 자리를 잡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게임은 단순히 놀고 즐기는 엔터테인먼트에 국한되지 않고 게임산업을 탄생시키기에 이르렀다.
한 해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총 규모가 수 조원으로 집계되는 지금, 이제 더 이상 사람들은 게임을 한낱 애들의 오락거리로 치부하며 무시하지 않는다. 현재 사람들은 게임 산업에 대해, 현존하는 엔터테인먼트 중 가장 높은 부가가치를 갖고 있으며 아직도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여지를 갖고 있는 산업이라며 치켜세우기에 바쁘다.
1) 게임산업 발달 배경
◆ IT 강국으로써 엄청난 컴퓨터와 인터넷 보급률.
◆ 우리나라 언어의 채팅이 용이.(소수의 음으로 초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타이핑속도 빠름)
2) 게임산업 목적 및 발전 방법
◆ 모든 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에 있다. 게임산업 또한 마찬가지이다.
◆ 게임산업을 발전 시키는 데는 가장 PC방의 대량 확산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
◆ 인터넷 게임을 더욱 선호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향을 겨냥한 수 많은 온라인 게임들
또한 발전 방법 중 하나이다.
3) 게임산업의 현황
◆ 현재는 인터넷온라인 게임이 가장 성행하고 있다. ex) 라그나로크, 리니지 or 리니지2 와
같은 게임
◆ 최근에는 미국의 Blizzard 사의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우리나라 휩쓴 Blizzard 사의 게임들.(Star Craft , Brood war , War Craft 시리즈, Wow(World
of War Craft), Diablo 시리즈)
- 게임마케팅
마케팅이란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시대가 변해 감에 따라서 마케팅의 영역은 갈수록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게임산업의 발달에 따라 어느 새부턴가 게임에도 마케팅 전략들이 투입되기 시작했다. 게임 산업의 발전이 거듭할수록 게임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더욱 발전하고 이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는 방안이 점점 모색되고 있다. 이렇게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게임의 만남이 이제는 게임마케팅으로 불리게 되었다. 게임마케팅은 우리가 배운 마케팅전략 4P의 promotion과 큰 연관을 갖고 있으며, promotion의 대표적인 사례로 생각 할 수 있겠다.
게임마케팅은 대표적으로 일반기업의 게임을 이용한 자사 제품의 마케팅과, 게임을 만드는 회사에서 자사 제품을 어떻게 마케팅 하는가로 나누어 볼 수 있게 된다.
2. 일반 기업이 게임을 어떻게 자사 제품 마케팅에 이용하는가?
게임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게임을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는
자료평가
- 좋네요..........................
- sangw***
(2010.05.15 10:5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