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감성마케팅의 정의와 종류 및 사례(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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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원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감성마케팅
1. 감성마케팅이란?
2. 감성마케팅으로의 변화

Ⅱ 감성마케팅의 종류와 사례
1. 컬러 마케팅
2. 음악 마케팅
3. 시즐마케팅
4. 향기 마케팅
5. 체험 마케팅
6. 잠재의식 마케팅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감성마케팅의 종류와 사례

1. 컬러 마케팅

컬러 마케팅이란 색상이 중심이 된 마케팅으로 컬러 마케팅은 상품 이미지 정책, 상품 차별화, 상품의 기호도, 광고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컬러계획을 말한다. 즉, 컬러 마케팅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사실과 기법을 컬러와 관련시켜 그 과학적 인식을 높이고 컬러가 마케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매행위를 결정짓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로 컬러의 비중이 커지면서 컬러를 마케팅의 중심에 두고, 이로 인한 기업의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컬러 마케팅 사례

** 컬러 가전의 등장 **
백색 가전으로 알려져 있는 가전 업계에서도 유행에 민감하고 교체 주기가 빠른 휴대폰을 중심으로 청소기, 전화기, 전기밥솥, 등에 레드 색상을 적용한 제품들이 나왔다. 그리고 초기의 색상의 다양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펠이나 디오스의 고가의 냉장고는 고객이 원하는 색으로 언제든지 바꿀 수 있도록 다양화 전략을 쓰고 있다.
삼성전자는 하우젠이란 브랜드를 내놓았다. 독일어 하우스(Haus)와 중심(Zent-run)의 합성어인 하우젠은 김치냉장고에 네 가지 색깔을 입혔다. 김치의 색상인 레드는 물론, 실버, 브라운, 월넛이 네 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컬러판은 싫증이 날 경우 집의 벽지를 바꾸듯이 교체할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들에게 이제는 가전도 패션인 것이다. 예전에 전기제품으로 취급받아, 어떠한 디자인이라도 성능만 좋으면 그뿐이란 상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제 가전도 집안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취급받는다. 이것은 역시 소비자들의 기호가 과거와는 달라졌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니즈의 변화에 맞추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컬러가전의 다양화 앞으로는 더욱 심화될 것이며 다양화 되어 갈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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