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폴과 폴로의 마케팅 비교분석] 선두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후발기업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의류 수출산업 현황 분석
2-1 의류 시장 환경분석
2-2 의류 시장별 트렌드 분석
2-3 한국 의류 수출산업의 변화 추이

Ⅲ 폴로과 빈폴 비교
3-1 브랜드 컨셉
3-2 폴로와 빈폴의 역사
3-3 기업분석

Ⅳ 빈폴과 폴로의 마케팅 비교분석
4-1 4P
4-2 STP
4-3 SWOT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연구의 배경

전 세계 150여개 국가들이 1995년 합의한 WTO라는 새로운 세계질서의 출현으로 세계는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어가고 있으며 세계 소비자들의 공통화 현상이 증폭되고 있다. 지역적 차별성이나 국가적 차별성이 점점 감소되고 있는 반면 제품의 표준화 현상이 높아가는 시장의 세계화, 단일화가 가속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경제 질서는 글로벌 브랜드의 한국 내 진출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국내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개발 육성을 요구하고 있다.
국내 의류시장도 국제적인 무한경쟁은 예외가 아니다. 최근에 품질과 디자인에서 우위를 가진 패션선진국의 글로벌 브랜드들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에게서 생산된 값비싼 의류제품이 국내시장에 대량으로 유입되었다. 이렇듯 한국산업의 위치가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등 후발개도국들과의 가격경쟁에서 밀리고 미국, 프랑스, 이태리를 비롯한 선진의류업계와의 브랜드인지도 측면에서 뒤쳐지면서 세계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의류산업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 따라 현재 국제 시장은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선두기업과 선두기업을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후발기업들로 이루어져있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국내 기업들, 수출업체들은 세계화, 단일화되고 있는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국제적인 브랜드와 경쟁하는 것이 불가피해졌으며, 자사의 시장점유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전략의 일환으로 국제시장에 독자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21세기를 살아가고 무한경쟁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우리나라의 기업은 고유의 차별화된 우리만의 전략을 가지고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일까? 한 시즌을 앞서가는 패션산업, 그리고 브랜드의 가치가 나날로 변해가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 우리는 위치한 것이다. 우리가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진 각국의 기업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 세계적인 기업 및 브랜드의 특징과 세계적으로 고객들에게 인정받을 수밖에 없었던 그들만의 이유를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 기업들 가운데 선두기업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성공한 사례인 빈폴의 예를 들기로 하였다. 최근 국내 경기 침체와 그로 인한 소비위축으로 인하여 국내 의류시장은 하루가 멀다 하고
참고문헌
(1) 단행본(서적)
1) 스콧 데이비스, 브랜드 자산 경영, 서울: 거름, 2001.
2) 원대영, 가치를 디자인하라, 서울: 노블마인, 2006.

(2) 논문
1)김인국, 빈폴과 폴로의 브랜드 자산 연구, 금오공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이정재, 우리나라 패션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숭실대 중소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3) 인터넷 사이트
1) 폴로, www.polo.com, 2007
2) 빈폴, www.beanpole.com, 2007
3)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2003.
4) 패션비즈, www.fashionbiz.co.kr, 2008.
5) 삼성디자인넷, www.samsungdesign.net, 2006.
6) 패션인사이트, www.fi.co.kr, 2007.
7) 서울패션센터, www.sfc.seoul.kr,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jinh***
    (2010.11.25 21:51:04)
회원 추천자료
  • [A+] 제일모직 BEAN POLE 빈폴 -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성공전략, 핵심역량 분석 분석 [HWP]
  • 전략, 의류시장 분석C O N T E N T S『서론』 BEAN POLE 브랜드 소개 a】 기업소개 / 기업개요 - 제일모직 - 경영이념, 성장과정(연혁), 기업현황 등b】 BEAN POLE 브랜드 소개- 제품 특징, 브랜드 연혁 등c】 제품현황 및 주력상품『본론-1』 국내 캐쥬얼 패션 의류산업시장 규모 및 환경분석a】 국내 캐쥬얼의류 시장현황 및 규모b】 시장환경분석 - 국내환경, 외부환경 분석- 경쟁업체 비교분석 : 폴로, 라코스떼 등『본론-2』 빈폴 마케팅분석, 핵심역량,

  • [마케팅] 빈폴 성공요인 분석 및 향후 계획 -폴로 비교
  • 분석 - 6p◇ 2007 Korea Fashion Market◇ 국내패션시장 안의 빈폴 그리고 폴로3. 경쟁사 분석 - POLO -10p◇ 소비자 선호도 - BEANPOLE vs POLO4.『SWOT 분석』 - 13p5.『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및 포지셔닝 (STP전략)』 - 16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6.『마케팅믹스(Marketing Mix) 전략』 - 22p◇ Place◇ Price◇ Product◇ Promotion결 론 27p◈ 패션 시장에서 빈폴이 가지는 경쟁 가치◈ ‘글로벌 브랜드’ 빈폴의 해외진출◈ 빈폴의

  • 갤러리아 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기업현황 갤러리아 백화점 환경 분석 갤러리아
  • 위한 변화와 도전 (가) 기존의 사업 안정화를 바탕으로한 사업다각화 주력(나) 경쟁력있는 MD 실현을 위한 MD체계의 획기적 전환(2) 혁신활동의 상시화(가) 핵심경쟁요소의 혁신을 통한 경영관리의 효율성 추구(나) 경영혁신활동의 일상적 수행을 통한 내실경영 주력(3) 조직의 의식변화(가) 자율화 창의의 사고진작을 통한 능동적 조직문화 창출(나) 윤리경영을 통한 고객만족 및 기업 이미지 제고Ⅱ.환경분석1. 미시환경 가. 기업내부 환경분석 (1)

  • [마케팅전략]지오다노의 새로운 마케팅전략
  • 위한 혹은 실용적인 감각을 추구하는 포지셔닝VOLUME CASUAL헌트,티피코시,언더우드등의 브랜드UNISEX CASUAL과 비교적 동일대량생산과 대량유통을 기본원칙으로 심플한 제품을 생산, 기본적 스타일을 고수하며 브랜드이미지고착, 저가격을 경쟁우위로 삼으며 차별화는 비교적 낮음(1) 캐쥬얼 시장에서의 지오다노의 위치 지오다노는 가격 대 품질 혹은 퍼포먼스의 비중을 높게 평가하는 고객들에게 어필하는데 마케팅의 노력의 대부분을 쏟고 있다. 물

  • 후발업체가 시장선도 업체를 추월하는 방법에 관한 개괄적 접근- 국내외 사례분석
  • 분석 포함R E P O R T목 차Ⅰ서론▶ 선발업체의 이점에 관한 연구▶ 후발업체에 관한 연구의 등장 / 진행과정Ⅱ조작적 정의에 관한 문제▶ 선․후발업체 정의에 관한 문제▶ 시장 정의에 관한 문제(시장개척의 의미와 시장경계의 문제)Ⅲ후발기업의 전제조건▶ 전략적 혁신, 란체스터 법칙 / 코틀러의 5가지 기본공격전략 이해Ⅳ선발업체를 추월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1)▶ 상황전략, 포지셔닝 전략, 마케팅믹스Ⅴ선발업체를 추월하기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