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나이키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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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나이키 연혁
나이키의 역사
나이키의 전략 분석
* Global 경영 전략
1) 마케팅 전략
(1)브랜드 & 스포츠 마케팅
- 브랜드 전략
- 스포츠 전략
<대표적 스포츠 스타 >

(2) 4P 전략
2) 아웃소싱 전략
3) OEM생산 전략
아웃소싱을 통한 나이키의 Globalization
나이키 경쟁자의 상황
* 아디다스와 리복의 합병
* 나이키의 경쟁상대는 닌텐도?
나이키의 성공이유
Case Story
Questions
본문내용
“용기, 결단, 열정”을 지닌 기업 NIKE


나이키의 공식적 명칭
Nike(나이키) - 지속적인 신기술개발을 통한 첨단 디자인과 제품 품질력 향상에 중점을 둔 스포츠 전문 글로벌 브랜드.


나이키의 기업 모토와 로고
나이키에는 두 가지 기업 모토가 있다. 하나는 ‘There is no finish line (결승선은 없다)`이고, 이것은 `영원한 승자는 없으며 항상 새로운 승부가 있을 뿐'이라는 의미를 강하게 함축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우리에게 너무나 유명한 `Just do it (한번 해봅시다)`이다. 두 개의 모토에서 공통적으로 도전 정신을 느낄 수 있다. 이 또한 기업의 정신과 제품의 특성이 일치함을 볼 수 있다. 또한, 2개의 모토는 모든 나이키 직원들에게 진취적이며 도전하는 스포츠 마인드를 심어주고 있다. 즉, 나이키 관계자들은 스포츠가 있음으로써 나이키가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 이처럼 현재까지 스포츠업계의 우두머리 존재로 스포츠 정신과 아이디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대대적 홍보라는 3박자가 빚어낸 결실이다.

나이키의 로고인 스워시(swoosh)는 너무나도 유명하며, 이것은 이제 나이키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그렇다면 로고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자. 나이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인 ‘니케’에서 나온 말로, 열정적인 스포츠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로고는 이 여신 니케의 날개를 표현한 것으로 열정적인 스포츠의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나이키의 로고는 창립 당시 회사를 상징할 만한 로고를 찾던 두 동업자가 포틀랜드 주립대학에 다니던 여대생에게 의뢰하여 35달러를 주고 디자인을 부탁한 것이다.

나이키 로고 스워시의 변천


나이키 연혁

▪ 1957년
- 훗날 나이키를 공동 설립하게 될 두 사람의 만남: 당시 미국 최고의 육상 코치였던 빌 바우어만과 중거리 러너 필립 나이트(Philp Knight)가 드디어 처음 만남.
▪ 1962년
- 블루 리본 스포츠(BRS, Blue Ribbon Sports): MBA 학위 취득 후 세계 여행을 떠난 필 나이트는 일본에 들러 당시 고품질의 운동화를 만들어 내고 있던 오니츠카 타이거(Onitsuka Tiger)사를 접촉하고,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자신의 회사 이름을 만들어내어, 미국에 진출하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어 볼 것을 설득.
▪ 1964년
- 필립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은 각자 500달러를 투자해 그들의 새로운 사업을 함께 시작.
▪ 1967년
- 필립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은 BRS를 주식 회사로 전환하면서, 일본에서 수입되는 오니츠카 타이거 러닝화의 독점 마케팅 및 배급, 판매권을 획득.
▪ 1970년
- 빌 바우어만은 자기 집 와플 제조기에 액체 고무를 부어 고무 스파이크를 만드는 실험을 시작했고, 여기서 나온 밑창은 러닝화의 역사를 완전히 뒤바꿈.
▪ 1971년
- 스워시(Swoosh) & 니케(Nike): 롤린 데이빗슨(포틀랜드 주립대의 그래픽 디자인학과 학생)이 35달러를 받고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스워시(Swoosh)를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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