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경영] 임파워먼트와 기업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책 소개
Ⅱ. 임파워먼트
1. 임파워먼트의 정의
(1) 임파워먼트의 두 가지 관점
(2) 임파워먼트의 의미
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1) 임파워먼트의 구분
(2) 자기 임파워먼트
(3) 집단 임파워먼트
(4) 조직 임파워먼트
3. 임파워먼트의 핵심요소
(1) 신뢰
(2) 자긍심
(3) 책임감
4. 임파워먼트의 성공요인
(1) 성공요인 4가지
(2) 조직적 지원
(3) 조직구조
(4) 실수관리
(5) 보상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임파워먼트(empowerment)는 그 개념의 짧은 연혁에 비해 이미 매우 많이 쓰이는 용어가 되었다. 미국기업의 경우, 변화나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임파워먼트를 그 구성내용으로 고려치 않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러다 보니 이 개념이 짧은 기간 내에 대중적으로 쓰이는 일상용어가 되었으며 ‘과거 30년간의 경영/관리론의 발전은 임파워먼트의 탄생을 위해서 존재했다(Andrew, 1994)'라고 강조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임파워먼트는 한국기업에게 있어 현실적으로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3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기업은 앞으로의 상황에서 경쟁력을 지니기 위해 기업구조(팀제 도입) 개편을 추구하고 있는데 팀제 도입은 관리자의 역할변화 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능력증대 및 구성원간의 관계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들은 모두 임파워먼트를 통해서 부응될 수 있다.
둘째, 최근 모든 기업들이 고객과 환경지향적인 탄력적 조직의 필요성을 강조/추구하고 있다. 그런데 실제로 한 조직의 세부내용들이 고개/환경지향적이 되려면 진정 자율경영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자율경영이 가능하려면 임파워먼트가 실제로 현장에서 일어나야 한다.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 김충식 (2006), 임파워먼트와 조직분위기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배재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 박원우 (1994), 조직변화의 개념과 방향 (삼성그룹 신경영 연구시리즈 7권), 서울 : 삼성정신문화연구소.
- 박원우 (1998), 임파워먼트 실천 매뉴얼 , SIGMA INSIGHT GROUP.
- 황규대 외 (2007), 조직 행동의 이해, 박영사.
- 에디코 인터넷 사이트, http://www.edico.co.kr/intro.asp
2. 국외문헌
- Andrews, G. (1994), Mistrust, the hidden obstacle to empowerment, HRMagazine.
- Boren, R. (1994), Don`t delegate-empower, Supervisory Management, 10.
- Branden, N. (1994), Our urgent need for sefl-esteem, Executive Execellence, May.
- Clutterbuck, D. & Kernaghan, S. (1994), The power of empowerment, London : BCA.
- Harari, O. (1994), Stop empowering your people, Small Business Reports, March.
- Kinlaw, D. C. (1995), The practice of empowerment, Hampshire, England : Gower.
- Rothstein, L. R. (1995), The empowerment effort that came undone,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February.
- Shackleton, V. (1995), Business Leadership. London : Routledge.
- Stewart, A. M. (1994), Empowering people, London : Pi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