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아이덴티티의 요소 설정과 기업 아이덴티티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심층 분석(아이덴티티 구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이덴티티 요소 설정
1. 기능적 이익
2. 정서적 이익
3. 자아표현적 이익
4. 제품의 연상(Product)
5.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6. 조직/회사의 연상(Organization)
7. 문화/가치의 연상(Value)
Ⅲ. 기업 아이덴티티
Ⅳ.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목표
1. 제품의 연상(Product)
2.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3. 조직의 연상(Organization)
4. 문화․가치의 연상(Value)
5. 상징의 연상(Symbol)
6. 관계에 대한 연상(Relationship)
7. 사용자 이미지(Reflection)
8. 자아 이미지(Self-Image)
Ⅴ.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단계
1. 전략적 브랜드 분석
2. 핵심 아이덴티티와 세부 아이덴티티의 결정
3. 아이덴티티 원천의 결정
4. 포지셔닝의 결정
5. 가치 제안의 결정
Ⅵ. 일본적 공간의 아이덴티티 사례
Ⅶ. 새턴의 아이덴티티 구축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업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는 ꡐ기업의 환경적응활동 혹은 목표달성활동에 있어 공통의 이념과 목표, 행동양식을 통합․정리하려고 시도하는 것과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제활동이다ꡑ라고 일반적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아이덴티티는 ꡒ기업이나 공공 단체 또는 더 나아가 특정 집단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목적, 활동, 이념 등의 총체적인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하는 작업ꡓ이라고 정의하며, ꡒ경영 목적에 합치한 이상적 이미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한 경영 노력을 동반하는 영속적 정보개발행위로서, 경영 환경 및 그 조건을 자사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회로를 창조하는 체계ꡓ라고 요약할 수 있다(김태우, 1979: 54). 즉, 기업아이덴티티는 임직원의 마음과 행동, 그리고 외부로 나타나는 기업의 모습과 이미지를 통일시킴으로써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는 전략으로 기업이 독자적인 자신의 존재의의를 명확하게 하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기업에 대한 대내․외 고객들의 인식과 이미지를 개선함으로써 보다 나은 시장환경, 경영여건을 만들어 내는 경영전략이다(구자석, 1999: 20˜21). 기업아이덴티티를 도입하는 기업마다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기업아이덴티티의 추진절차를 설명하기는 곤란하지만, 대체로 다음의 다섯 단계가 일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구자석, 1999: 21˜24).
첫 번째는 예비단계로, 현상 파악이 주된 업무로써 현재의 사용 예와 견본을 수집하여 문제점을 파악한 후, 관련 부서의 의견 청취 및 결과 분석을 토대로 기업아이덴티티 도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경영방침을 명확히 밝힘과 동시에 총 투입 경비와 추진기간을 예측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는 준비와 계획단계로, 기업아이덴티티 추진방향과 목표를 확정한다.
세 번째는 제작단계로, 전 단계에서 확정된 안에 따라 기업아이덴티티의 기본 요소를 실제 디자인하는 기간으로, 기업아이덴티티의 핵심이 되는 기본요소를 다각적으로 연구하여, 시각
- 참고문헌
-
□ 경노훈,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 안광호, 이진용, 브랜드 파워,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7
□ 은장직인, 와세다대학 교수, 브랜드전략, 대명, 2001
□ 텍스헤럴드, 브랜드 매니지먼트 ⑤-아이덴티티 구축 전략
□ Scott. B, 브랜드 발전소, 21세기 브랜드 강화 전략, 이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