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아이덴티티의 요소 설정과 기업 아이덴티티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심층 분석(아이덴티티 구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이덴티티 요소 설정
1. 기능적 이익
2. 정서적 이익
3. 자아표현적 이익
4. 제품의 연상(Product)
5.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6. 조직/회사의 연상(Organization)
7. 문화/가치의 연상(Value)

Ⅲ. 기업 아이덴티티

Ⅳ.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목표
1. 제품의 연상(Product)
2.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3. 조직의 연상(Organization)
4. 문화․가치의 연상(Value)
5. 상징의 연상(Symbol)
6. 관계에 대한 연상(Relationship)
7. 사용자 이미지(Reflection)
8. 자아 이미지(Self-Image)

Ⅴ.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단계
1. 전략적 브랜드 분석
2. 핵심 아이덴티티와 세부 아이덴티티의 결정
3. 아이덴티티 원천의 결정
4. 포지셔닝의 결정
5. 가치 제안의 결정

Ⅵ. 일본적 공간의 아이덴티티 사례

Ⅶ. 새턴의 아이덴티티 구축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는 ꡐ기업의 환경적응활동 혹은 목표달성활동에 있어 공통의 이념과 목표, 행동양식을 통합․정리하려고 시도하는 것과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제활동이다ꡑ라고 일반적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아이덴티티는 ꡒ기업이나 공공 단체 또는 더 나아가 특정 집단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목적, 활동, 이념 등의 총체적인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하는 작업ꡓ이라고 정의하며, ꡒ경영 목적에 합치한 이상적 이미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한 경영 노력을 동반하는 영속적 정보개발행위로서, 경영 환경 및 그 조건을 자사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회로를 창조하는 체계ꡓ라고 요약할 수 있다(김태우, 1979: 54). 즉, 기업아이덴티티는 임직원의 마음과 행동, 그리고 외부로 나타나는 기업의 모습과 이미지를 통일시킴으로써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는 전략으로 기업이 독자적인 자신의 존재의의를 명확하게 하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기업에 대한 대내․외 고객들의 인식과 이미지를 개선함으로써 보다 나은 시장환경, 경영여건을 만들어 내는 경영전략이다(구자석, 1999: 20˜21). 기업아이덴티티를 도입하는 기업마다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기업아이덴티티의 추진절차를 설명하기는 곤란하지만, 대체로 다음의 다섯 단계가 일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구자석, 1999: 21˜24).
첫 번째는 예비단계로, 현상 파악이 주된 업무로써 현재의 사용 예와 견본을 수집하여 문제점을 파악한 후, 관련 부서의 의견 청취 및 결과 분석을 토대로 기업아이덴티티 도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경영방침을 명확히 밝힘과 동시에 총 투입 경비와 추진기간을 예측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는 준비와 계획단계로, 기업아이덴티티 추진방향과 목표를 확정한다.
세 번째는 제작단계로, 전 단계에서 확정된 안에 따라 기업아이덴티티의 기본 요소를 실제 디자인하는 기간으로, 기업아이덴티티의 핵심이 되는 기본요소를 다각적으로 연구하여, 시각
참고문헌
□ 경노훈,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 안광호, 이진용, 브랜드 파워,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7
□ 은장직인, 와세다대학 교수, 브랜드전략, 대명, 2001
□ 텍스헤럴드, 브랜드 매니지먼트 ⑤-아이덴티티 구축 전략
□ Scott. B, 브랜드 발전소, 21세기 브랜드 강화 전략, 이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 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및 전망 2. 해외 명품시장현황 가.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등장 나. Hard Luxury의 강화 다. 상품의 혁신 및 다각화 라. 특정라인 / 아이템의 매출비중 증가 IV. 명품 브랜드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 확보전략 도출 1. 명품구매고객 세분화 전략2. 문화마케팅 전략 3. 연계 마케팅 전략4. 유통채널로서의 확고한 입지 구축5. 기업의 내부적 역량 강화6. 준거집단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7. 공간 마케팅 전략8. IT전략9.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10.장인과 디자

  • 르카프 마케팅전략
  • Ⅰ. 사례선정동기르까프고령화 사회와 웰빙 열풍이 불게 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대다수의 거대 외국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상황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스포츠 브랜드업계에서는 불황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격적인 사업계획들을 수립하여 기존의 소

  • 경제경영 하이트 분석
  • 브랜드 분석1. 하이트 기업의 브랜드 변천 과정-302. 브랜드 구성요소-303. 하이트 이미지, 아이덴티티-34Ⅺ. 외국 사례 분석 - 버드와이저1. 버드와이저의 기원352. 경쟁사와 외부환경353. 버드와이저의 전략354. 버드와이저의 교훈37Ⅻ. 대안 및 발전 방

  • [유통전략론]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의 사례 조사 및 효과 분석
  • 브랜드 구축미국 애플컴퓨터의 iMac이나 스타벅스 커피의 성공사례 이면에는 소위 체험마케팅이란 작용했음을 알 수 있다. 체험마케팅은 전혀 새로운 마케팅의 대안이 아니라 기존 여러 마케팅 개념의 결합이다. 기능성 및 이미지만으로는 성숙사회의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고, 소비자의 감각적 체험에 호소하여 브랜드 가치 창조에의 새로운 접근을 모색해야만 한다.소비자는 이성적인 동시에 감각적인 동물이다. 이것이 체험마케팅의 대

  • [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 브랜드 구축형 383) 비용절감형 39Ⅳ.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사례연구 391. 야후 422. 다음 453. 옥션 474. 한게임 495. 아이씨네 516. 국회도서관 537. 정보공동체포럼 558. 진보네트워크 579. 예잔티 6010. 적수네 동네 6211. 요약 및 결과분석 64Ⅴ. 사례연구를 통해본 상업적 컨텐츠와 비상업적 컨텐츠의 특성 661. 컨텐츠의 구성주체 682. 컨텐츠의 구성동기 703. 컨텐츠의 구성과정 724. 컨텐츠의 구성분야 735. 컨텐츠와 커뮤니티 756. 컨텐츠의 유료화 추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