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맥심1/2칼로리 커피믹스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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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9.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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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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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회사 소개
2. 상황 분석
3. SWOT 분석
4. 경쟁사 SWOT 분석
5. STP 전략
6. 4P 전략
7. 광고 전략
8. 평 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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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 소개
- 국내 커피 부분 1위
- 커피믹스 시장 개척
- 국내 처음으로 캔 커피 도입
- 동서식품은 과거 1998년도 IMF시절의 기업의 위기를 철저한 소비자분석을 통한 TV “광고 효과”를 통해서 극복해 나감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동서식품은 고객 만족, 믿을 수 있는 제품, 내실 있는 경영, 품질의 안전환경우선의 조직 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2. 상황 분석
① 시장점유율
< 그림 1 > < 그림 2 >
◈인스턴트 커피 시장 점유율◈
인스턴트 커피는 지난 99년 62%였던 동서식품의 시장점유율이 2000년 64.7%, 2001년 65.6%로 성장했다가 2002년 66%로 주춤했으나 다음해 68.8%로 다시 점유율을 큰 폭으로 늘렸다. 2003년 한국 네슬레가 침체된 커피시장을 살리기 위해 판매위탁 등 변화를 하는 과정에서 5개월 동안 노조 등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마케팅이 위축됨에 따라 한국 네슬레의 장기적인 파업을 틈타 처음으로 점유율이 70%를 넘어섰다.<그림-1>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
파생상품인 커피믹스의 경우 시장경쟁이 치열하다. 지난 99년 73.8%였던 동서식품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76.6%까지 올랐으나 2003년 75.2%로 하락했다. 반면 한국 네슬레는 99년 23.4%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2002년 19.4%보다 소폭 상승한 21.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동서식품이 인스턴트 커피 판매에 주력하는 사이 한국 네슬레가 할인점 등에서 대대적인 물량공세를 펼치면서 점유율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그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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