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삼성전자 사례분석 -무노조주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선정의 이유
2. 환경 분석
3. 문제의 발견
4.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의 발견
5. 미래의 성과 및 결과 예측
- 본문내용
-
1. 기업 선정의 이유
우리조가 삼성전자라는 기업을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우선 이 기업이 무노조 기업이기 때문이다. 기업에 노조가 없는 경우의 노사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노조 가입률이 감소하는 추세라는 점만 보아도 그러하다. 따라서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이자 타 경쟁기업과 달리 무노조 경영을 표방하는 삼성전자의 노사관계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삼성에 있어 무노조 경영이란 일종의 경영신념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은 신입사원 교육 때부터 노동자들에게 회사의 이런 신념을 교육시키고, 입사 이후에도 수시로 이런 교육을 행하고 있다. 또한, 삼성에서는 무노조 경영을 지금까지 이어오기 위해 그리고 앞으로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제도로 마련하고 있다. 특히, 복리후생에 있어 최고의 수준을 보장해줌으로써 노동자가 먼저 요구하기 전에 노동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주고 노조를 결성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2008년 4월 1일 한겨례 신문에 흥미로운 특집 기사가 실렸다. 삼성의 무노조 신화가 위협받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였다. 특검 국면에서 벌어지는 잇단 집단행동들이 삼성의 노조결성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고, 무엇보다도 내부에서 수요가 크게 일어난다는 내용의 기사였다. 이처럼 최근에 삼성에 다시 일고 있는 노동조합 설립 운동에 우리는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구체적으로 삼성전자를 분석함으써 무노조주의의 특성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료평가
- 쓸데없는 자료밖에없어요
- kmg***
(2013.03.26 14:43: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