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외식업계의 인력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외식업계 인력난의 실태
-외식업계 인력난의 원인
-외식업계 인력난의 대책
(사례 :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썬앳푸드,
cj푸드빌)
3.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외식산업은 고용창출 효과가 아니라도 여러 면에서 중요한 산업이다. 국민 건강 차원이나 문화적 차원에서도 가볍게 생각 할 수는 없는 산업이다. 선진국 문턱에 들어서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지금은 성장보다는 복지와 분배에 정책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역동적인 경제보다는 안정적인 경제가 중요시 된다. 따라서 저성장의 경제기조가 이어지게 되어 있고, 이는 실업률의 증가를 초래하기 마련이다. 이 시대 국가가 풀어야 할 지상 최대 과제는 당연히 실업 해소다. 이는 모든 선진국이 동일하게 겪고 있는 현상이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며,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실업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서도 외식업계는 인력난을 겪고 있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외식업은 3차 산업이면서도 사람의 손이 필요한 서비스업으로 고용계수(실질GDP 10억당 고용인원의 수)가 19.8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다. 그리고 일자리도 끊임없이 생겨나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실업률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문제다. 외식산업이 3D업종이 아닌데도 인력난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론
1) 외식업계 인력난 실태
① 단기 근무자의 증가로 매장 운영 차질
패밀리레스토랑 중 거의 대부분의 업체는 본사에서 진행하는 공채와는 별도로 매장 자체적으로 필요 인력을 충원하고 있으나 이 역시 부족한 인력을 보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 평균 60~80명의 직원이 있어야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데 이 숫자를 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기존 직원들의 오버타임 근무가 비일비재하게 이뤄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파트타이머의 경우 짧게는 2~3개월의 단기근무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 교육을 시켜 조금 일을 할 만하면 그만두고 또 다시 직원이 들어와 교육을 시키면 그만두는 상황이 반복돼 인력 대비 생산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이다.
이에 대비해 전문 인력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채용, 직원 등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활용 등 갖가지 방법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생각만큼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일본 외식업계 2006년 전망|작성자 동그리
「외식 산업 경영론」
http://blog.chosun.com/blog.screen?blogId=22261&listType=1&menuId=-1&from=19000101&to=29991231
- 업계 전문가가 말하는 2008년 외식산업 전망
위기속에서 기회를 잡는다! 2008.01 기사
- 맛있는 창업 www.jumpo119.biz 언론 기고 칼럼 <파트너쉽 구축 못하면 경영실패>
이경태의 맛있는 창업 코칭
- 인력난에 허덕이는 외식 업계 ( chosun.com ) 2007.05
<저작권자ⓒ이데일리 - 1등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http://www.edaily.co.kr
- 외식업 종사원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식당을 중심으로
저자 : 이상규 2005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 패밀리 레스토랑 종사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이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저자 최주호 2005 기사
- “외식업계 종사자 10년 뼈 빠지게 일해 봐야 대기업 초임도 안돼”
장유진 기자 2007.05
- 창업 경영신문 “한국 외식산업 선진화 필요”
전주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최동주 교수 2007.03
- 창업 경영신문 “머니게임으로 인력난 못막아 ”
신원철 기자 / linua@sbiznews.com 2007.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