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무역ED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7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무역 관습 론]EDI(전자상거래)에 따른 무역 업무의 혁신
- [무역자동화, edi] EDI와 국제무역
- B2C 전자상거래(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B2B 전자상거래, C2C 전자상거래(소비자간 전자상거래), EDI(전자문서교환) 전자상거래(EC), SCM(공급사슬관리) 전자상거래(EC), 무선 전자상거래(EC) 분석
- B2B비즈니스(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 유형, B2B비즈니스(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 구축현황, B2B비즈니스(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 EDI, B2B비즈니스(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 마켓플레이스 분석
- [전자무역] 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징 및 수단, 전자무역 관련법규와 기관, 무역자동화
- 목차
-
무역 EDI
무역자동화의 의의
1. 무역자동화(Trade Automation)의 개념
2. 무역자동화의 기본목표
EDI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체계
4. 무역자동화의 필요성
5. 무역자동화의 기대효과
무역자동화의 수단, EDI
1. EDI의 개념
2. EDI의 생성 및 발전
3. 정보통신수단의 발전단계
4. 정보통신수단의 비교
EDI 구성요소
1. EDI의 표준
2. 거래약정(IA : Interchange Agreement)
3. 사용자시스템
EDI 이용을 통한 무역자동화 업무처리
1. 무역자동화 특별법 주요내용
2. 무역자동화 서비스 내용
3. EDI를 통한 무역자동화 대상업무별 업무처리
1) 수출입승인 업무
2) VISA 발급업무
3) 수출신용장 통지업무
4) 수입신용장 개설업무
5) 내국신용장 업무
6) 구매승인서 업무
7) 자금관련업무
8) 입출금통지업무
9) 관세환급 절차
4. 통관부문 무역자동화
ONE STOP 무역EDI서비스를 제공하는 C-TRADEWORLD
1. C-TRADEWORLD란?
2. 전자무역 소개
3. 수출업무 안내
4. 수입업무안내
5. 국내구매 안내
6. 국내공급 안내
7.전자문서보관소 안내
8. 전자신용장서비스 안내
9. e-NEGO 안내
10. e-B/L 안내
11. 요건 확인업무 안내
12.물류포탈 소개
13. 은행포탈
14. 통관포탈
사례1 <국민은행>
사례2 <HBCT>
사례3 <신문 기사>
- 본문내용
-
3. EDI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체계
무역자동화시스템은 무역자동화사업자가 수출입절차 전반에 걸쳐 무역업체와 무역유관기관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무역관련 각종 전자문서와 무역정보를 24시간 Non-Stop으로 중계, 전송하게 된다. 이와 같은 무역자동화시스템은 전자문서와 통신방법에 관한 국제표준에 따르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기종에 상관없이 거래상대방과 정보교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가기간전산망, 민간 VAN은 물론 국제 무역망과도 연결이 용이하다.
따라서 무역업체와 무역유관기관은 지역이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국내는 물론 외국업체와의 무역업무를 컴퓨터에 의해 신속․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4. 무역자동화의 필요성
(1) 국내적인 요인
①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의 한계―우리나라의 무역규모 및 무역거래건수는 연평균 13% 이상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무역거래 한 건당 50~150여개의 무역관련 서류가 통용되고 있다. 또한 복잡한 무역업무 처리절차로 인해 수출입업무처리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② 국제경쟁력 유지, 강화의 시급성―심각한 항만화물 적체 및 교통체증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손실이 급증하고 있으며, 신속한 거래처리 및 소량 다품종 수출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무역업무의 대도시 편중으로 인한 지역 차별화 현상이심화되고 있다.
(2) 대외적인 요인
① 무역자동화의 국제적인 추세―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싱가포르, 대만 등 경쟁국도 국가정책사업 또는 민간차원에서 무역자동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유엔(UN),세계관세기구(WCO) 등 국제 무역관련 기구들도 무역자동화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
② EDI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 요구 대응―무역자동화 추진국가는 우리나라 총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세관의 경우 서류 제출은 4~5일이 소요되나, EDI방식은 당일 통관으로 처리해 주고 있다.
③ 통신시장 전면개방에 대비―외국의 다국적 정보통신업체들에 의해 국내 통신시장의 잠식이 우려되고, 무역관련 기밀정보 유출방지 및 국내업계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