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한국계육협회 위기관리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한국계육협회

3. 위기관리 전개에 따른 목표공중

4. 한국계육협회의 조류독감 전개에 따른 위기관리

5. 평가

6.마치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흔히 ‘조류독감’이라고 불리는 조류 인플루엔자 때문에 한 때 온 나라가 떠들썩해진 적이 있었다. 그 때의 영향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우리가 주로 먹는 닭고기에 대해 심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간혹 있을 정도로 조류 인플루엔자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조류에 대한 인식에 큰 충격을 주는 대 사건이었다고 볼 수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란 조류에 감염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주로 닭과 칠면조 등 가금류에 많은 해를 입힌다. 이것은 1983년에 유럽지역에서 처음 발생하였고 우리나라에는 2003년 12월에 충북 음성에서 처음 발견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조류독감이 발생하면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우선적으로 조류를 전량 도살 처분하며, 발생국가에서는 양계산물의 수출을 금지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그러므로 한 나라에서 조류독감이 발생된다는 것은 곧 닭고기나 칠면조 고기에 대한 생산과 소비의 중지를 의미하는 것과 다름없다. 우리나라 역시 조류독감이 일어나자 전 지역의 닭고기를 비롯한 조류식품 관련업체들은 큰 손실을 보았다. 그도 그럴 것이 조류독감에 감염된 조류는 대체로 호흡기관에 문제가 일어나게 되고 설사는 물론 급격한 산란율의 감소로 이어지게 되므로 사람들 사이에서는 닭 외의 조류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되고 익혀먹으면 괜찮다는 말도 소용없었다. 이 때 ‘조류독감’을 위기상황으로 인식한 ‘한국계육협회’는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위기관리에 들어갔다. ‘한국계육협회’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닭고기 관련 식품의 여러 관련사업자를 아우르고 있는 협회이다. 협회는 위기의식을 느끼자 위기국면을 색상별로 분류하여 각 위기상황을 일반상황, 예비상황, 초기상황, 발생상황, 위기상황으로 분류하고 그 색상별 국면에 따라 대응하여 절차적이고 침착한 방식으로 위기관리 PR을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위기관리가 기업을 위할 뿐 아니라 조류독감으로부터 우리나라 조류 소비자의 보호와 인식의 전환을 유도하는 것의 일환으로 보고 ‘한국계육협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그들의 위기관리 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조사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하림 조사
  • 방식, 평가주체가 다양하기 때문에 인사고과에 대한 객관성을 높일 수 있고평가결과에 대한 반발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인적 관리 1) 인적자원 관리에서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전 직원 강사 시스템’도 입니다. 외부전문가 대신, 회사 내 각 분야 담당자가 강사로 나서 자신의 전문영역에 대한 강연을진행한다. 과장 이상의 간부는 위기 대처 능력 등 경영 전반에 대해, 대리급 이하는 생산,물류, 영업 등 자신의 업무 분야

  • [KCU][계절학기 A+] 대한민국 1%가 될 수 있는 소자본 창업과 경영 족보
  • 위기관리능력이 주어짐McClelland이 제시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의 역할행동 특징(열정적인 사람)- 적절한 수준의 위험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과 새로운 방법 고안- 강한 책임감- 의사결정의 결과에 대한 식견-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예견스타벅스 ceo하워드슐츠 자신의 어려웠던 시절을 항상 상기하면서 강의의지를 키웠음소자본창업의 분야한국 산업분류표상 사업분야한국산업분류표에 따른 사업분야농업광업제조업전

  • [품질경영] 파파이스 서비스산업분석
  • 위기에서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을 찾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어야 한다. 최근 숨가쁘게 빨라지고 있는 고객의 취향과 니즈를 파악하는 일을 개을리 해서는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도 상당히 중요하다. 한국에서 롯데리아가 맥도날드를 앞서고 있는 이유 중 한 가지가 롯데라는 기업이 주는 신뢰성 덕분이다. 현재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벌이고 있는 가격인하 경쟁은 단순히 매출 증대만을 위한 전략이 아니라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관리 제도를 갖는 대규모 단일소매점이며, 대형할인점은 특정분야의 상품을 중심으로 강력한 가격파괴를 영업 전략으로 하는 할인점을 말한다.① 백화점백화점의 판매를 위한 상품의 매입방식은 다양하다. 보통 매입은 제조업자나 도매업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하는 형태로서, 원칙적으로 반품은 인정되지 않는 방식이다. 위탁 매입은 백화점에서 가장 많은 매입방식으로서, 제조업자나 도매업자가 백화점에 상품의 판매를 위탁하여, 백화점에서는

  • [외식산업] 외식산업과 제너시스분석
  • 론, IMF외환위기를 맞아 실업자수가 가파르게 상승하던 시점에서 수많은 실업 가장들에게 안정적인 사업 아이템을 제공하여 재기의 발판을 마련해 주는 등 사회적 책임 또한 완벽하게 실행하며 성장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가맹점 지원①마케팅 지원최근 산업자원부와 한국 프렌차이즈 협회에서 실시한 ‘프렌차이즈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가맹점의 56%가 본사에 가장 바라는 바로 광고나 판촉의 지원을 꼽고 있다. 하지만 회사 설립 초기부터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