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한국계육협회 위기관리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한국계육협회
3. 위기관리 전개에 따른 목표공중
4. 한국계육협회의 조류독감 전개에 따른 위기관리
5. 평가
6.마치는 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흔히 ‘조류독감’이라고 불리는 조류 인플루엔자 때문에 한 때 온 나라가 떠들썩해진 적이 있었다. 그 때의 영향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우리가 주로 먹는 닭고기에 대해 심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간혹 있을 정도로 조류 인플루엔자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조류에 대한 인식에 큰 충격을 주는 대 사건이었다고 볼 수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란 조류에 감염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주로 닭과 칠면조 등 가금류에 많은 해를 입힌다. 이것은 1983년에 유럽지역에서 처음 발생하였고 우리나라에는 2003년 12월에 충북 음성에서 처음 발견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조류독감이 발생하면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우선적으로 조류를 전량 도살 처분하며, 발생국가에서는 양계산물의 수출을 금지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그러므로 한 나라에서 조류독감이 발생된다는 것은 곧 닭고기나 칠면조 고기에 대한 생산과 소비의 중지를 의미하는 것과 다름없다. 우리나라 역시 조류독감이 일어나자 전 지역의 닭고기를 비롯한 조류식품 관련업체들은 큰 손실을 보았다. 그도 그럴 것이 조류독감에 감염된 조류는 대체로 호흡기관에 문제가 일어나게 되고 설사는 물론 급격한 산란율의 감소로 이어지게 되므로 사람들 사이에서는 닭 외의 조류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되고 익혀먹으면 괜찮다는 말도 소용없었다. 이 때 ‘조류독감’을 위기상황으로 인식한 ‘한국계육협회’는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위기관리에 들어갔다. ‘한국계육협회’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닭고기 관련 식품의 여러 관련사업자를 아우르고 있는 협회이다. 협회는 위기의식을 느끼자 위기국면을 색상별로 분류하여 각 위기상황을 일반상황, 예비상황, 초기상황, 발생상황, 위기상황으로 분류하고 그 색상별 국면에 따라 대응하여 절차적이고 침착한 방식으로 위기관리 PR을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위기관리가 기업을 위할 뿐 아니라 조류독감으로부터 우리나라 조류 소비자의 보호와 인식의 전환을 유도하는 것의 일환으로 보고 ‘한국계육협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그들의 위기관리 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조사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