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론] NHN의 성장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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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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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Ⅰ nhn 설립배경
- Naver와 한게임의 M&A
Ⅱ 창업가
- 이해진과 김범수
Ⅲ 성장과정
- 환경의 변화와 대응
Ⅳ 외부환경 분석
- 5 Forces Model
Ⅴ 내부환경 분석 (성공요인)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핵심역량
Ⅵ nhn 현사업 모델
Ⅶ nhn 현황
Letter to C.E.O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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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nhn 설립배경
- Naver와 한게임의 M&A
1. 각 회사의 합병 당시 현황 (2000년 당시)
1) 네이버컴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인터넷 이용자 증가 추세를 감안할 때 인터넷 광고, 전자상거래, 게임, 컨텐츠 제공사업 등 다양한 인터넷 관련 수익사업의 성장성 또한 타 산업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었으나 아직 초기 단계의 시장으로서 그 수익성 및 안정성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여 리스크 또한 타 산업에 비해 컸다. 이러한 산업의 성장성 및 변화가능성에 기인하여 다양한 형태의 신규 사업이 시장에 진입, 퇴출, 선도업체 중심의 인수합병 등이 진행 될 것으로 예측했으며 극심한 주가 변동성을 동반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이버컴이 속한 인터넷 포털 시장은 사용자층의 증가 및 사회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그 성장성이 상당히 클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관련 시장규모가 6개월 미만의 단위로 성장하는 점을 고려할 경우 미래의 시장규모 자체를 예상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 또한 인터넷 포털 시장은 브랜드 인지도, 페이지 뷰, 가입자 수 등의 다양한 조건에 의해 동일한 내용의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매출규모, 단가수준이 현저히 달라지므로, 다른 산업분야와 달리 시장선점 효과가 높아 사업 초기에 대규모 투자를 통한 시장선점이 주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2) 한게임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게임 시장은 CD롬 타이틀이나 게임 소프트웨어로 혼자 게임을 즐기던 데서 인터넷 확산에 힘입어 원격지에 있는 여러 명의 네티즌과 같이 게임을 즐기는 인터넷 게임이 널리 확산되면서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상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조작 없이 브라우저만을 이용해 다수의 이용자들이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인터넷 게임이 속속 등장하고 있었으며 국내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게임의 형태가 컴퓨터 및 네트워크 게임에서 인터넷 게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일반 PC용 게임과 같은 화려한 그래픽과 동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인터넷 게임 개발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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