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론] NHN의 성장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Ⅰ nhn 설립배경
- Naver와 한게임의 M&A

Ⅱ 창업가
- 이해진과 김범수

Ⅲ 성장과정
- 환경의 변화와 대응

Ⅳ 외부환경 분석
- 5 Forces Model

Ⅴ 내부환경 분석 (성공요인)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핵심역량

Ⅵ nhn 현사업 모델

Ⅶ nhn 현황

Letter to C.E.O
본문내용
Ⅰ nhn 설립배경
- Naver와 한게임의 M&A

1. 각 회사의 합병 당시 현황 (2000년 당시)

1) 네이버컴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인터넷 이용자 증가 추세를 감안할 때 인터넷 광고, 전자상거래, 게임, 컨텐츠 제공사업 등 다양한 인터넷 관련 수익사업의 성장성 또한 타 산업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었으나 아직 초기 단계의 시장으로서 그 수익성 및 안정성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여 리스크 또한 타 산업에 비해 컸다. 이러한 산업의 성장성 및 변화가능성에 기인하여 다양한 형태의 신규 사업이 시장에 진입, 퇴출, 선도업체 중심의 인수합병 등이 진행 될 것으로 예측했으며 극심한 주가 변동성을 동반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이버컴이 속한 인터넷 포털 시장은 사용자층의 증가 및 사회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그 성장성이 상당히 클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관련 시장규모가 6개월 미만의 단위로 성장하는 점을 고려할 경우 미래의 시장규모 자체를 예상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 또한 인터넷 포털 시장은 브랜드 인지도, 페이지 뷰, 가입자 수 등의 다양한 조건에 의해 동일한 내용의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매출규모, 단가수준이 현저히 달라지므로, 다른 산업분야와 달리 시장선점 효과가 높아 사업 초기에 대규모 투자를 통한 시장선점이 주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2) 한게임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게임 시장은 CD롬 타이틀이나 게임 소프트웨어로 혼자 게임을 즐기던 데서 인터넷 확산에 힘입어 원격지에 있는 여러 명의 네티즌과 같이 게임을 즐기는 인터넷 게임이 널리 확산되면서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상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조작 없이 브라우저만을 이용해 다수의 이용자들이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인터넷 게임이 속속 등장하고 있었으며 국내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게임의 형태가 컴퓨터 및 네트워크 게임에서 인터넷 게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일반 PC용 게임과 같은 화려한 그래픽과 동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인터넷 게임 개발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HN의 일본진출실패에 따른 시사점0k
  • 성장성이 충분했다. NHN은 2000년 일본 진출이래에 성공과 실패, 두 가지 면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선느 성공햇지만 일본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NHN의 일본 시장 진출에서의 전략을 알아보고 검색시장에서의 실패요인, 다른 한국기업에게 주는 시사점등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NHN의 소개 엔에이치엔(주) NHN Corporation은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체. 1999년 6월 네이버컴(주)으로 설립된뒤, 2001년 9월 현재의

  • [논문] 네이버 기업의 경영전략 실행을 위한 e-비즈니스 모델링 분석 23page
  • 기업이기도 하다. 2002년 코스닥에 등록된 NHN은 2012년 11월 시가 총액 12조 770억 원이 넘어 코스닥 등록 기업 중 시장가치 1위 기업으로 발돋움 하였으며, 연 매출 1조 5,148억 원, 영업 이익 5,998억 원, 순이익 4,942억 원(2010년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 분야 최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국내 시장의 성공을 기반으로 일본과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미국시장 개척 계획을 수립하는 등 해외진출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선전으로

  • [경영학] 아이러브스쿨의 현재와 미래
  • 기업공개 및 투명성 제고- 기업공개를 통한 재원 조달- 전문경영인 영입 및 내부감사활동 강화를 통한 경영 투명성 제고- 커뮤니티 기반의 인터넷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과의 제휴 및 M&A 추진SK 및 KT 등 풍부한 자금과 콘텐츠를 가진 국내 기업국내 진출을 꾀하는 해외기업 등□ 내부역량강화 방안 강구- 조직원의 고통분담을 통한 무리한 구조조정 지양- 비전 제시 및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 활성화 추진6. 해결방안157. 결 론유료서비

  • 기업가 분석 -넥슨 김정주 대표
  • 기업 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의 개념, 디지털 컨텐츠, 유통과정의 전자화에 대한 개념 등을 인식하기 시작한 단계였다. 국내외에서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교육시장, 인터넷 전화, 인터넷 방송 등의 기존 패러다임이 급격히 바뀌는 실정임을 감안한다면, 온라인 게임 회사들의 게임시장 유료 컨텐츠화는 자연스러웠다는 분석이다.아울러 인터넷의 특징인 공급자, 수요자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성격상, 게임 유저들은 게임 내 아이템 획득, 사냥 방

  • [리더십론] 벤처리더십의 성공과 실패- NHN VS 메디슨
  • 기업의 형태를 답습해 메디슨 연방과 같은 거대 조직을 키워 조직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자금상황을 악화시켰으며, 해외 시장 상황의 흐름을 놓친 것에서 이와 같은 실패의 원인을 찾았다. 이 보고서에서 우리는 이슈 리더십의 3P모형을 이용하여 이해진 사장과 이민화 전 회장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들의 리더십 스타일을 분석할 것이다. 또한 이 두 기업인의 비교를 통하여 바람직한 벤처 리더 상을 추론해 보고자 한다. Ⅱ. NHN의 이해진 1. NHN 소개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