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행동][외식업][마케팅][외국인관광객][인터넷]구매행동과 외식업, 구매행동과 마케팅, 구매행동과 외국인관광객, 구매행동과 아동, 구매행동과 인터넷 및 오프라인, 구매행동과 의복, 구매행동과 이미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구매행동과 외식업
Ⅲ. 구매행동과 마케팅
1.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2. 마케팅믹스 전략
1) 상품구색(merchandising)전략
2) 상점 선택의 동기부여 전략
3) 광고․촉진전략
4) 점포개성의 이미지전략
Ⅳ. 구매행동과 외국인관광객
Ⅴ. 구매행동과 아동
Ⅵ. 구매행동과 인터넷 및 오프라인
1. 인터넷 구매행동
1) 노출
2) 주의
3) 지각
4) 반응
5) 기억
2. Off-line 구매행동
1) 노출
2) 주의
3) 이해
4) 보유 및 기억
Ⅶ. 구매행동과 의복
Ⅷ. 구매행동과 이미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소비자의 구매 결정과정에는 매우 많은 변수들이 작용하게 된다. 경제학자들은 합리적인 소비자 즉 경제적인 사람을 가정하고 구매활동을 설명하는 반면, 사회학자들은 사회 속에 존재하고 있는 각 구성 요소들의 영향과 상호 작용으로 소비자의 구매활동을 설명하려고 한다. 또한 심리학자들은 특히, 사회 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의 발달로 개성, 태도와 생활양식, 사회계층별 문화, 사회적 상황, 지각, 인지와 같은 개념들로 소비자의 구매활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러한 각각의 접근법들은 소비자 행동의 조그만 일면을 밝혀 주고는 있지만, 정작 필요한 것은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필요시 개입에 도움이 되도록 어떻게 이런 개념들이 서로 관련되고 어떻게 그것들이 논리적으로 이어지는가를 보여주는 소비자 연구를 위한 통합된 틀이다.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데 내재하는 복잡성 때문에 소비자들이 처음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느낄 때로부터 상표를 선택하고 구매하고 자신의 구매가 성공적인지를 평가하고 그 상품이나 상표를 앞으로 또다시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시점에 이르기까지 소비자가 거치게 되는 단계들을 지칭하는 구매 과정 모델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에 포함되는 다섯 가지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1) 문제인식, (2) 정보 탐색, (3) 대안들에 대한 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평가이다.
이 단계들은 소비자 의사 결정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들로 바꿀 수 있다: (1) 욕구에 대한 자각, (2) 소비자의 정보처리, (3) 상표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평가이다.
이 단계들을 살펴보면 소비자의 의사결정은 욕구에 대한 자각으로부터 출발하게 된다. 첫 째, 소비자의 욕구는 광고, 경제적인 상황, 상표에 대한 새로운 정보, 소비자의 라이프사이클, 인구통계학적(연령, 소득, 부부형태, 가족 수, 직업 등) 특성 및 성격 특성을 통해 자극 된다.
- 참고문헌
-
▷ 로버트 B. 세틀 저(2003), 소비의 심리학, 세종서적
▷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4),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 송용변(1984), 현대 소비자 행동론, 법문사
▷ 조광혁(1990), 소비자행동과 인지부조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
▷ 최양호(1994), 소비자행동에서의 3개의 태도모델에 대한 고찰, 광고연구
▷ 황정선(1990), 소비자 구매행동유형별 소비형태에 관한 연구, 소비생활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