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행동][외식업][마케팅][외국인관광객][인터넷]구매행동과 외식업, 구매행동과 마케팅, 구매행동과 외국인관광객, 구매행동과 아동, 구매행동과 인터넷 및 오프라인, 구매행동과 의복, 구매행동과 이미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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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매행동과 외식업

Ⅲ. 구매행동과 마케팅
1.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2. 마케팅믹스 전략
1) 상품구색(merchandising)전략
2) 상점 선택의 동기부여 전략
3) 광고․촉진전략
4) 점포개성의 이미지전략

Ⅳ. 구매행동과 외국인관광객

Ⅴ. 구매행동과 아동

Ⅵ. 구매행동과 인터넷 및 오프라인
1. 인터넷 구매행동
1) 노출
2) 주의
3) 지각
4) 반응
5) 기억
2. Off-line 구매행동
1) 노출
2) 주의
3) 이해
4) 보유 및 기억

Ⅶ. 구매행동과 의복

Ⅷ. 구매행동과 이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의 구매 결정과정에는 매우 많은 변수들이 작용하게 된다. 경제학자들은 합리적인 소비자 즉 경제적인 사람을 가정하고 구매활동을 설명하는 반면, 사회학자들은 사회 속에 존재하고 있는 각 구성 요소들의 영향과 상호 작용으로 소비자의 구매활동을 설명하려고 한다. 또한 심리학자들은 특히, 사회 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의 발달로 개성, 태도와 생활양식, 사회계층별 문화, 사회적 상황, 지각, 인지와 같은 개념들로 소비자의 구매활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러한 각각의 접근법들은 소비자 행동의 조그만 일면을 밝혀 주고는 있지만, 정작 필요한 것은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필요시 개입에 도움이 되도록 어떻게 이런 개념들이 서로 관련되고 어떻게 그것들이 논리적으로 이어지는가를 보여주는 소비자 연구를 위한 통합된 틀이다.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데 내재하는 복잡성 때문에 소비자들이 처음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느낄 때로부터 상표를 선택하고 구매하고 자신의 구매가 성공적인지를 평가하고 그 상품이나 상표를 앞으로 또다시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시점에 이르기까지 소비자가 거치게 되는 단계들을 지칭하는 구매 과정 모델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에 포함되는 다섯 가지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1) 문제인식, (2) 정보 탐색, (3) 대안들에 대한 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평가이다.
이 단계들은 소비자 의사 결정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들로 바꿀 수 있다: (1) 욕구에 대한 자각, (2) 소비자의 정보처리, (3) 상표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평가이다.
이 단계들을 살펴보면 소비자의 의사결정은 욕구에 대한 자각으로부터 출발하게 된다. 첫 째, 소비자의 욕구는 광고, 경제적인 상황, 상표에 대한 새로운 정보, 소비자의 라이프사이클, 인구통계학적(연령, 소득, 부부형태, 가족 수, 직업 등) 특성 및 성격 특성을 통해 자극 된다.
참고문헌
▷ 로버트 B. 세틀 저(2003), 소비의 심리학, 세종서적
▷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4),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 송용변(1984), 현대 소비자 행동론, 법문사
▷ 조광혁(1990), 소비자행동과 인지부조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
▷ 최양호(1994), 소비자행동에서의 3개의 태도모델에 대한 고찰, 광고연구
▷ 황정선(1990), 소비자 구매행동유형별 소비형태에 관한 연구, 소비생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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