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의 정의, 필요성, 구축단계, 현황과 SCM(공급사슬관리) 전략, 적용 및 SCM(공급사슬관리)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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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SCM(공급사슬관리)의 정의

Ⅲ. SCM(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

Ⅳ.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Ⅴ. SCM(공급사슬관리) 구축 단계

Ⅵ. SCM(공급사슬관리) 전략과 IT혁신
1. IT전략의 중요성과 CIO의 도입
2. Lead Time으로 구분되는 SCM(공급사슬관리)전략

Ⅶ. SCM(공급사슬관리)의 국내외 현황
1. 국내 SCM(공급사슬관리)의 현황
2. 해외 SCM(공급사슬관리)의 현황

Ⅷ. 항만물류에서의 SCM(공급사슬관리) 적용

Ⅸ. SCM(공급사슬관리)의 시장현황 및 전망
1. SCM(공급사슬관리) 애플리케이션 시장현황 및 전망
2. SCM(공급사슬관리) 서비스 시장현황 및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 SCM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SCM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기존의 제품의 브랜드파워와 품질개선 전략으로서는 경쟁업체와의 경쟁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SCM은 기업의 물류비용, 재고비용, 생산비용 등 제조에서 유통에 이르는 전 분야에 많은 효율성을 가져다준다. 이 효율성을 토대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소비자 만족을 꾀해야 한다. 인터넷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조직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전략(e-transformation strategy)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Ⅱ. SCM(공급사슬관리)의 정의

Supply Chain이란 고객, 소매상, 도매상, 제조업, 부품/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CM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 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function중심의 경영기법(function-oriented)과 반대되는 개념인 process-oriented 경영을 구현한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supply chain을 구성하는 각각의 function을 통합하여 전체흐름(process)의 관점에서 변화를 꾀하기 때문이다. 이런 성격 때문에 SCM은 business process의 혁신적인 변혁을 통해 급격한 향상을 도모하는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개념과도 흡사한 점이 있다.
SCM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부품의 구매, 제조, 판매까지의 모든 일정을 수립하고 고객의 수요계획 및 물류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 제품의 흐름 (부가가치 물자흐름)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서 단순한 내부적 통합을 포함하여 supply chain전체의 정보흐름(소요량 정보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외부적 통합이 필요하다. 이것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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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구 / SCM의 도입과 실행의 주요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입각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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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동(2004) / 유통관리, 법문사
이노우에 하루키(1999) / 실천 SCM 경영 혁명
오세조 외 / 미래를 바구는 ECR․SCM 경영혁명, 중앙 경제 평론사
이영해(2001) / SCM이론과 실제,문영각
이해영 저 /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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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철 교수(2002) /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
SCM과 정보기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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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매한지 좀 되서 잘 기억은 안나지만 그래도 잘 썻어요
  • triplel***
    (2011.03.31 17:4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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